봉동유치원 로고이미지

교육과정 운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누리과정의 성격

  • 교육이념(교육기본법 제2조), 유치원 교육목적 및 국가 수준 및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에 제시된 유치원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고시 2020-02호, 완주교육지원청 완주교육 2020-003호에 근거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지침자료를 바탕으로 유아, 학부모, 교원들의 필요와 요구,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유치원 실정에 맞도록 누리과정을 계획하였으며 성격은 다음과 같다.
  • 1)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2)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3)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4)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5)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2. 추구하는 인간상

  • 1) 건강한 사람
    2) 자주적인 사람
    3) 창의적인 사람
    4) 감성이 풍부한 사람
    5) 더불어 사는 사람

3. 목적과 목표

1)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2) 목표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구성의 중점

  • 1)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2)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3)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4)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5)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5. 교육과정 편성 · 운영 방침

  • 1)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2)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3)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4)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5)성별,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6)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7)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8)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6. 교육과정 편제

  • 1)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전북특별자치도 유치원 교육과정을 준수하면서 원의 실정, 유아 개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최대한으로 반영하도록 한다.
    2) 연간 수업 일수는 180일을 기준으로 편성·운영하되, 천재지변 및 지역의 특별한 상황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3) 하루의 교육 시간은 4~5시간을 최소기준으로 연령, 적응 상태, 계절, 유치원의 실정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편성·운영한다.
    4) 교육과정 교육시간은 08:30 ~ 13:00 로 편성·운영한다.
    5) 방과후 과정 교육시간은 13:00~ 17:00, 방과후 연장돌봄 운영시간은 17:00 ~ 18:30로 편성·운영한다.
    6) 유아의 특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교육방법을 제시하되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개별성 존중, 놀이중심 교육, 전통문화 계승발전,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는 방향으로 편성·운영한다.
    7)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유치원 교육의 질을 높인다.

7. 본원 교육목표 구현 체계

  • 원훈   꿈을 키우며 서로 사랑하는 어린이
             
    운영의 지향점   유 아   교 사   학부모
      즐겁게 배우고
    꿈을 키워가는 어린이
      연구하며 사랑으로
    실천하는 교사
      함께 참여하며
    지원하는 학부모
                 
    교육목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
      자신을 존중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어린이
      자연을 사랑하고
    탐구하는 어린이
                 
    실천내용   건강하게 놀이해요   더불어 살아가요   자연과 함께해요
      • 실내놀이 활동
    • 실외놀이 활동
    • 오감만족 놀이활동
      • 바른 인성 실천활동
    • 그림책 놀이를 통한 독서활동
    • ‘더불어 사는 세상’ 장애이해 활동
      • 자연(숲)놀이 활동
    • 자연 친화 놀이 활동
    • 자연사랑 환경지킴이 활동
             
    특색사업   친구들아 모여라! 자연에서 놀자
             
    소통과 협력으로 성숙한 민주시민 육성

8. 교육목표별 세부 구현

가. 교육목표 1: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
1) 신체운동 ․ 건강
가) 목 표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본원 지도내용
(1)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변 청결교육을 위해 지도한다.
(2) 위기상황 대처방법 및 성교육을 실시한다.
(3) 기초체력을 다지기 위해 건강체조, 대·소근육 활동을 실시한다.
(4) 횡단보도 건너기, 교통안전교육 및 현장체험 학습을 실시한다.
(5) 급·간식시간에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및 이 닦기 지도를 한다.
다) 내용
내용범주 내용 교육과정 운영 내용
신체 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오감을 활용한 사물 분류
• 나의 몸 이름 및 구조 알기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사물을 보고 몸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신체, 게임 활동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선을 따라 걷고 뛰는 이동 운동하기
• 운동장에서 달리기
• 나무가 되어 가지 움직여 보기
• 스트레칭하기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산책활동 및 실외 활동
• 운동장 달리기
• 놀이기구 이용하여 활동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식사 후 이 닦기
• 간식 및 급식 전에 손 씻기 지도
• 정리·정돈하기 및 쓰레기 분리수거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실외놀이, 동적활동 후 휴식 취하기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보건소식 발송을 통해 질병예방을 홍보하고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홍보를 통한 계절교육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매주 안전교육 실시
• 우리들의 약속 실천하고 평가하기
• 올바른 컴퓨터 , 스마트폰 사용법 알아보기
• 횡단보도 건너기 및 교통안전 체험 학습
• 교통안전교육
• 소방대피훈련 실시
• 좋은 느낌과 나쁜 느낌을 알아보고 표현하기
• 자연재해예방 및 대피훈련 실시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나. 교육목표 2: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잘하는 어린이
2) 의사소통
가) 목 표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나) 본원 지도내용
(1) '독후활동'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느낀 점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한다.
(2)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의 옛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즐겨 듣는다.
(3) 완주교육지원청 도서관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책에 관심을 갖는다.
다) 내용
내용범주 내용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듣기와 말하기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동화, 동시감상
•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옛이야기 듣기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주말지낸이야기 하기
• 언어전달 말하기
• 경험 활동 이야기하기
• 미술 활동 후 자신의 작품 이야기하기
• 문장 만들기
• 동화 듣고 이어서 말하기
• 친구에게 이야기 들려주기
• 끝말잇기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교사가 유아의 말을 받아 적어주기
•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 친구 이름 쓰기
• 낱말 쓰기
• 언어영역에 쓰기 도구 준비 해주기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보기
• 파손된 책 보수하기
• 지역사회 공공 도서관 이용하기
• 그림책, 동화의 뒷이야기 추측해 보기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다. 교육목표 3: 자신을 존중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어린이
3) 사회관계
가) 목 표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2)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나) 본원 지도내용
(1) 우리 지역의 다양한 가족 구조(다문화가정, 결손가정, 이혼가정 등)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 협력하여 생활하는 태도를 갖는다.
(2) 특수학급 유아들과 더불어 생활하도록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3)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도서관, 경찰서, 소방서, 우체국, 시장 등)을 현장체험학습을 한다.
(4)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갖는다.
(5) 우리 지역의 특산품 등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다.
(6) 다문화 가정 이해교육 및 세계 여러 나라 교구와 교육 자료를 배치하여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다) 내용
내용범주 내용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꿈 그려보기
• 유아작품으로 환경 구성하기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자기감정을 얼굴로 표시하기
• 상반되는 감정을 표정이나 몸짓으로 표현해보기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스스로 옷 입고 벗기
더불어 생활하기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부모님께 그림 편지 보내기
• 카네이션 만들기
• 가족을 위해 안마해주기
• 부모 참여수업
•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의 좋은 점 칭찬하기
• 친구와 함께 다양한 놀이 함께 해보기
• 친구와 이야기 나누며 생각이 나와 다른 점 알고 존중하기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친구와 어른들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도와주는 친구, 선생님, 유치원에서 일하는 분들께 예의 바르게 행동하기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약속, 규칙에 관련 그림책을 보며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알고 지키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 견학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국경일 계기 교육
• 우리나라 상징 알기
• 우리나라 문화 관심 가지기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다른 나라 문화 알아보기
• 다문화 가정에 대해 알아보기
라. 교육목표 4: 아름다운에 관심을 갖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4) 예술경험
가) 목 표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나) 본원 지도내용
(1)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아름다움을 찾는다.
(2) 유치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재료나 자연물을 이용한다.
(3) 우리 문화를 체험하는 현장체험학습을 한다.
(4) 전통문화센터, 미술관 등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다) 내용
내용범주 내용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다양한 자연의 소리 들어보기 및 자연 활동하기
• 여러 가지 소리 탐색 및 음악 감상
• 사물관찰 및 탐색
• 리듬악기 놀이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를 즐겨 부른다. • 동요 및 전래동요 부르기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 리듬악기 연주하기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신체표현 활동하기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다양하게 꾸미기
극 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동극 활동하기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인형극 및 뮤지컬 감상
• 친구 표현 감상
• 음악 감상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전통음악, 악기 체험
마. 교육목표 5: 자연을 사랑하고 탐고하는 어린이
5) 자연탐구
가) 목 표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나) 본원 지도내용
(1)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우리 지역에 서식하는 동․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 본다.
(2)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자연현상과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고 체험한다.
다) 내용
내용범주 내용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유치원 주변 돌아보기
• ‘친구들아 모여라! 자연에서 놀자’ 특색사업 실시 (숲 체험, 곤충 및 식물관찰, 표상활동하기 등)
• 자연의 변화 관찰하기
• 교실안 식물 가꾸기
• 궁금한 상황에 대해 예측하고 탐구하기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다양한 요리활동 및 과학활동 하기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미술활동 하기
물체를 세어 수를 알아본다. • 물건의 숫자 알아보기
• 일대일 대응을 통한 수 세기 경험하기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쌓기 영역에 모형 장난감 배치
• 과학영역에 기본 도형 준비
• 색종이 접어 꾸미기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발로 길이재기’등 다양한 수 활동하기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밤과 낮, 사계절의 변화 알아보기
• 패턴 만들기 활동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자료 및 활동지 분류
• 그래프 만들기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옛날 물건과 오늘날의 물건 비교해보기
• 미래의 도구와 기계 만들어보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체험 활동(바람 느껴보기, 나뭇잎 변화 관찰하기, 산책활동)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9. 교육과정 교육시간

교육과정 방과후 과정(연장돌봄교실) 방학 중 방과후 과정
08:30 ~ 13:00 13:00~ 17:00 (18:30) 08:30 ~ 16:30

10. 일일 생활 시정표

시 간 활 동 내 용
~ 09:00 ‧ 등원 및 개인 소지품 정리
09:00 ~ 11:50 ‧ 자유놀이 및 오전간식
‧ 함께하는 놀이 (자유놀이 시간과 연계한 놀이, 이야기 나누기, 노래, 동화, 신체활동 등)
‧ 바깥놀이 (미세먼지 나쁨 이상 시에는 실내 활동으로 대체)
※ 교육과정 중 바깥놀이 및 자유놀이활동 2시간 실시
11:50 ~ 12:40 ‧ 점심식사
12:40 ~ 13:00 ‧ 휴식 및 인사
* 일과 운영계획은 연령 및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