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영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혁신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Homepage 활용을 통한 신명나는 학교만들기

가. 목적
(1) 학교장 혁신과제로서 Homepage를 활용하여 공교육을 내실화하고 시대를 주도할 교육공동체를 형성한다.
(2) 정보화 시대에 맞는 바람직한 학교운영을 위해 학교 공동체 Communication을 형성할 수 있는 Homepage를 구축한다.
(3) 교육과정과 행사 및 학교 정보를 Homepage를 통해 공개하고 학생?학부모?교사 및 지역사회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활성화한다.
나. 운영방침
(1) 투명한 학교 경영을 위해 모든 교육 및 행정 자료를 공개할 수 있는 부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2) 학생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와 학생회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학생기자단을 구성하여 학생 자치 Homepage를 구축한다.
(3) Homepage 운영을 위한 인력과 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사회, 학부모, 학생, 학교 공동체를 형성한다.
(4) e-Learning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을 가져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On-line을 통해 보급한다.
(5) 교육수요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Syber 환경을 조성한다.
(6) 교육수요자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Contents 개발과 community를 운영한다.
다. 세부실천사항
(1) 지역 및 학교 실태
  • 본교는 농촌 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Syber 환경에 필요한 국가 사회적 기본 인프라는 구축되어 있으나 다양한 교육 Contents가 빈약한 현실로 농촌 도시에 적합한 환경 구축이 절실하다.
(2) Homepage 구축 방향
  • 학교안에서 모든 활동 즉, 체험학습을 위주로 하는 인성교육, 다양한 자료 제공 및 학습 상담이 가능한 교수학습, 국제교류를 포함한 공동체 구성원의 열린 공간에서 참여하는 학교행정을 운영함에 있어 On-Line과 Off-Line을 연계하여 학교 공동체 Communication을 위한 다양한 Contents를 지닌 열린 공간의 Homepage를 구축한다.
    인성교육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Off-Line적 요소를 On-Line 연계를 통한 참여와 체험이 가능한 Web을 구성한다.
    봉사
    활동
    꽃동네 장애 체험 봉사 활동, 자매 복지시설 자애원 정신지체 장애우와 함께하는 봉사 활동 등에 참여와 Cyber 체험이 가능한 Contents 운영
    체험
    활동
    한라산 등반 및 자연 친화 활동, 지리산 등반 및 자연 친화 활동, 해양 체험 활동, 환경미화원 체험 봉사활동, 사부자한마음 체험 활동, 인터랙트 체험활동의
    Cyber 사이버 체험과 참여가 가능한 Contents 운영
    교수학습 교수학습 자료의 제공으로 빠르고 쉽고 편리한 학습 공간을 형성하고, On-Line을 통한 과제제시와 쌍방 전달이 가능한 학습상담이 이루어지는 Web을 구성한다.
    학교행정 학교행정 분야 - 열린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로 공동체 구성원이 학교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Contents를 운영하고, 또한 Global화 시대의 국제교류를 포함한
    지구촌 체험이 가능하도록 자매 결연 학교 및 관련 기관과 연계한 Web을 구성한다.
    참여마당 학부모, 동문, 지역인사 등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와 토론 공간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3) Homepage 운영 조직
  • (가) 교무조직 구성 Off-Line에서의 교무조직을 On-Line과 연계하여 변화하는 Syber 환경에 맞는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경 구성한다.
    교무 기획부 교무 행정과 Cyber 행정 기획 - 학년부와 연계
    교육 연구부 교수학습과 Cyber 교수학습자료 탑재 및 운영 - 교과부와 연계
    교육 정보부 Homepage 관리, Hardware 및 Software 지원 체제 운영
    생활 지도부 인성 교육과 열린 공간 운영, Cyber 체험 학습 지원 체제 운영

    (나) 학생기자
    Homepage를 중심으로 한 학교소식, 학생회 운영, 건전한 학생문화 형성,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참여, 체험활동 참여, 학교 홍보 등을 담당하는 학생 기자단 구성과 활동이 가능한 학생 기자단을 구성한다.

    (다) Community 구성
    교수학습, 인성교육, 학교행정 등을 연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교과교육연구회 중심의 각종 Community를 구성한다.

    (라) 지역사회, 학부모, 학생, 학교 공동체 형성
    1) 지역사회와 주민,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Contents를 구성하고 홍보하여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교육 공간을 운영한다.
    2) 동창회, 학생, 교사의 공동 참여와 개별적 의사를 표현하며 토론할 수 있는 Cyber 공간을 마련한 Contents를 운영한다.

    (마) 조직 구성도
    조직구성도
(4) 학교경영 공개 및 참여 공간 활성화
  • (가) 투명한 학교 경영 공개
    학교의 인성교육(체험활동, 봉사활동 등), 학습활동(교육과정, 교수-학습), 학교행정(교육지원활동)의 모든 자료와 실천을 공개하고 누구나 학교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Homepage를 운영한다.

    (나) 공동체 참여 공간 활성화
    학교 - 지역사회, 교사 - 학부모, 학생 - 교사 간의 참여 공간을 최대한 확대하여 열린 공간에서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5) 교육수요자 선택권 보장
  • (가) 희망하는 인성교육활동 선택적 참여 - 꽃동네 장애체험, 자매 복지 시설 자애원 정신지체 장애우와 함께하는 봉사 활동 분야와 한라산 등반 자연친화, 지리산 등반 자연친화, 해양체험, 인터랙트 활동, 환경미화원 체험, 사부자한마음 활동 등 체험 활동 분야를 안내하고 선택적으로 참여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수요자 선택권을 보장한 환경을 조성한다.

    (나) 학생의 수준에 맞는 e-Learning 환경 구성 - 교육수요자의 수준을 심화, 기본, 기초로 분류하여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료를 분류하고 안내하여 다양한 개별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1) 자체 개발 학습자료의 단계별 구성과 제시
    2) 교육방송 및 외부 기관 자료를 협조받아 단계별로 재구성 탑재
    3) 학생의 학습 발달 정도를 심화, 기본, 기초로 6개월마다 분류 하여 학생에게 자신의 분류 단계를 제시하고 학생 자신에게 맞는 수준별, 단계별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Contents 구성
라. 기대효과
(1)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정보화 환경 기반과 참여 시설 구축
일방적인 전달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학교 운영을 쌍방향 전달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개별적 수준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Contents를 제공하여 학교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열린 공간을 통한 공교육 내실화
열린 공간을 통한 투명한 학교 경영과 다양한 계층의 학교 참여는 공교육을 내실화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교육 개혁을 촉진하며 지역 계층간 지식 습득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3) 교육 수요자의 학습 선택권 확대 및 다양화
학교 경영 참여 뿐만 아니라 학습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수준을 심화, 기본, 기초로 분류하여 단계별 학습 자료를 분류하고 안내하여 개별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4) 자발적 참여의식 고취
급변하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자발적 참여 의식 고취, 직무 능력과 소양 능력 함양,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제공받고 의견을 제시하며 학교에 참여할 수 있는 Syber 환경을 구축하여 열린 학습 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

(5) On-line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구성으로 교육 방법과 내용, 참여와 활동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교육 혁신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