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6.1.~6.2.)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29 조회수 722
첨부파일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6.3.(수)~6.5.(금) 기간의 원격학습 내용은 비등교학생 가정학습용입니다.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6.1.

()

과목

역사

역사

영어

영어

미술

체육

창체

학습주제

수와당을 물리친고구려

수와당을

물리친고구려

Connecting with the World

Connecting with the World

가상공간 탐구 2

농구의 이해 - 1

교권예방교육

콘텐츠

e학습터영상

e학습터영상

e학습터강의 12

e학습터강의 12

e학습터강의

학습영상 탑재

e학습터 강의

피드백

활동지

활동지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질문게시판 활용 및 학습지

활동지

6.2.

()

과목

국어

국어

도덕

도덕

기술가정

스포츠

역사

학습주제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도덕 공부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

도덕 공부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

1-3 재료의 이해
-금속

축구의 이해 2

신라의 삼국통일

콘텐츠

e학습터

사진 파일 3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학습터

사진 파일 3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학습터강의

활동지

지식채널e

활동지

강의 영상

활동지

학습영상 탑재

e학습터영상

피드백

교과서 80-83<학습활동>

풀어오기

교과서 80-83<학습활동>

풀어오기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e 학습터 게시판

질문게시판 활용

활동지

6.3.

()

과목

수학

음악

과학

과학

1~3

4~8

1~3

4~8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부등식의 성질

비단타령

물질의 구성

물질의 구성

발음

10.독도

발음

10.독도

콘텐츠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e, 제작영상

활동지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2,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2,

활동지

피드백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

활동지와 게시판 질문

활동지와 게시판 질문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6.4.

()

과목

영어

도덕

과학

과학

기술가정

기술가정

창체

학습주제

Connecting with the World

삶의 목적 단원 정리

앙금생성반응

앙금생성반응

의복재료의 특성

의복재료의 특성

콘텐츠

e학습터강의 13

세바시좋아하는 일을 성공하는 일로 바꾸는 비법

탐구 활동

탐구 활동지

PPT, 동영상

PPT, 동영상

피드백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활동지와 게시판 질문

활동지와 게시판 질문

형성평가, 교복 섬유의 혼용율 알아보기

형성평가, 교복 섬유의 혼용율 알아보기

6.5.

()

과목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체육

체육

학습주제

설명하는

글 쓰기

설명하는

글 쓰기

부등식의 성질

부등식의 성질

농구의 이해 - 2

농구의 이해 - 2

콘텐츠

e학습터

사진 파일 3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학습터

사진 파일 3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학습영상 탑재

학습영상 탑재

피드백

교과서 88-91<학습활동>

풀어오기

교과서 88-91<학습활동>

풀어오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질문게시판 활용 및 학습지

질문게시판 활용 및 학습지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국어

6.2.()

1-2

단원

2. 세상과 주고받는 글 (2) 설명하는 글 쓰기

성취기준

[쓰기 903-02]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쓰기 903-09]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쓴다.

주요 개념 정리(10)

-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설명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내용 전개 방식이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범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

(30)

- e학습터 사진 자료 3개 풀어보기(5분테스트, 본학습활동지, 어휘보충문제)

학생 활동

(30)

-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 풀어보고 설명 방법을 이해하기(5분테스트, 본학습활동지,어휘보충문제)

- 교과서 80~83<학습활동> 책에 풀어 오기

피드백(20)

- 교과서 80~83<학습활동> 책에 풀어 오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국어

6.5.()

1-2

단원

2. 세상과 주고받는 글 (2) 설명하는 글 쓰기

성취기준

[쓰기 903-02]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쓰기 903-09]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쓴다.

주요 개념 정리(10)

-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다.

-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쓸 수 있다.

콘텐츠 활용

(30)

- e학습터 사진 자료 3개 풀어보기(5분테스트, 본학습활동지, 어휘보충문제)

학생 활동

(30)

-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 풀어보고 설명문을 이해하기(5분테스트, 본학습활동지,어휘보충문제)

- 교과서 88-91<학습활동> 책에 풀어 오기

피드백(20)

- 과서 88-91<학습활동> 책에 풀어 오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6.1.()

3-4

단원

Lesson 2. Connecting with the world

성취기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음식 권하고 답하는 표현, 표현의 의미를 확인하는 표현을 활용한 대화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어휘를 익힌다.

콘텐츠 활용

(20)

-e학습터 강의 12

학생 활동

(10)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10)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6.4.()

1

단원

Lesson 2. Connecting with the world

성취기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음식 권하고 답하는 표현 익히기

콘텐츠 활용

(20)

-e학습터 강의 13

학생 활동

(10)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10)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6.3.()

1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9]부등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부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부등식의 양변에 같은 수를 더하거나 뺄 때와 양변에 같은 양수를 곱하거나 나눌 때 부등호의 방향이

바뀌지 않는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부등식의 성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부등식의 성질)

-교과서 과제 제시(63~65) - 게시판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6.5.()

3-4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9]부등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부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부등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부등식을 풀 수 있다.

부등식을 풀고 그 해를 수직선위에 나타낼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부등식을 풀 수 있다.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부등식의 성질을 이해)

-교과서 과제 제시(66~68)

-게시판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6.3.()

3-4

단원

물질의 구성

성취기준

[908-01]모든 물질은 원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원소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908-02]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됨을 설명할 수 있다.

[908-03]원자와 분자의 개념을 구별하고, 원소와 분자를 원소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908-04]이온의 형성 과정을 모형과 이온식으로 표현하고,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물질의 특성 단원의 핵심개념 정리

콘텐츠 활용

(10)

물질의 특성 단원 마무리 강의

학생 활동

(20)

활동지 및 문제 풀이

피드백(10)

게시판 질문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6.4.()

3-4

단원

물질의 구성

성취기준

[908-04]이온의 형성 과정을 모형과 이온식으로 표현하고,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이온과 이온의 확인

콘텐츠 활용

(10)

앙금생성반응 탐구 활동

학생 활동

(20)

활동지

피드백(10)

게시판 질문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역사

6.1.()

1-2

단원

. 통일신라와 발해의 발전

1. 신라의 삼국 통일

성취기준

9131. 고구려의 수, 당과의 전쟁 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역사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 수와 당의 침략을 물리친 고구려

- 6세기 후반의 동북아시아 정세

- 고구려와 수의 전쟁

- 고구려와 당의 전쟁

콘텐츠 활용

(40)

- 강의 영상 탑재(ebs)

-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 수와 당의 침략을 물리친 고구려의 기상을 이해함.

- 교과서 활용

학생 활동

(30)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피드백

(10)

-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역사

6.2.()

7

단원

. 통일신라와 발해의 발전

1. 신라의 삼국 통일

성취기준

9132 삼국 통일의 과정을 동아시아 국제 정세 속에서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

(5)

- 신라의 삼국 통일

- 7세기 후반의 동북아시아 정세

- 신라와 당의 연합

콘텐츠 활용

(20)

- 강의 영상 탑재(ebs)

-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 신라의 통일의 배경, 과정을 이해한다.

- 교과서 활용

학생 활동

(15)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피드백

(5)

-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기타

-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음악

6.3.()

2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1-02] 악곡의 종류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주요 개념 정리

(8)

전시 학습 확인

판소리의 구성 요소 및 5마당

추임새, 발림 설명하기.

콘텐츠 활용

(12)

시김새를 살려서 비단타령 부르기

중중모리 장단 연습하기

학생 활동

(7)

여러 가지 버전의 비단타령 감상하면서 장단 치기.

피드백

(3)

장단의 강세를 살려서 장단 연습하기.

기타

미이수 학생 독려 및 활동지 제출 안내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미술

6.1.()

5

단원

가상공간 탐구 2

성취기준

9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3)

1.가상공간의 종류 2.홀로그램의 개념 및 활용

콘텐츠 활용(12)

생활 속 미술이 활용된 가상공간 이해, 홀로그램 개념/홀로그램 제작 원리

학생 활동

(23)

생활 속 가상공간 찾아보기, 간편 홀로그램 만들어 보기

피드백

(7)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체육

6.1.()

6

단원

농구의 이해(드리블, 볼핸들링, 패스)

성취기준

9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농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농구 볼 핸들링의 개념을 이해한다.

* 농구 드리블의 개념을 익힌다.

* 농구 패스의 개념을 익힌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드리블, 볼핸들링, 패스의 개념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체육

6.5.()

5-6

단원

농구의 이해 - 2

성취기준

90101.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농구 슛의 개념을 알아본다.

* 농구 슛을 위한 여러 방법을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20)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TIHtGtGhs2I)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심폐지구력의 개념을 알고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스포츠

6.2.()

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2)

성취기준

[9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혼자서 할 수 있는 축구 기본 기술을 향상 시킨다.

* 처음에는 볼을 놓고 좌우로 몸을 움직이고 볼을 한 번씩 터치 한다.

* 익숙해지면 볼을 좌우로 짧게 터치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며, 학생들이 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 한다.

* 나중에는 잘되지 않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 한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기술

6.2.()

5

단원

1-3 재료의 이해-금속

성취기준

[9기가04-03] 제조 기술에 사용되는 금속의 특성과 이용을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재료 중 금속의 종류

금속의 특성과 이용

합금의 종류

콘텐츠 활용(15)

-강의 영상

-단원 용어해설

-단원 활동지

교과서 p197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가정

6.4.()

5-6

단원

의복 관리와 재활용

성취기준

의복 재료와 특성, 환경, 가족의 건강 등을 고려하여 세탁하고 보관함으로써 의복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20)

-의복 재료의 특성

-천연섬유 중 식물성섬유, 동물성섬유의 특성 알아보기

-인조섬유 중 재생섬유와 합성섬유의 특성 알아보기

콘텐츠 활용

(30)

-ppt자료 : 천연섬유의 특성과 용도

인조섬유의 특성과 용도

-동영상 : ,,,,합성섬유의 성질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자료와 동영상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ppt 자료 보고 현재 내가 입고 있는 옷의 섬유 알아보기

-옷감의 종류 알아보기

피드백(10)

-옷감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 인터넷 검색하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6.2.()

3-4

단원

3.도덕 공부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

성취기준

[901-04] 본래적 가치에 근거한 삶의 목적 추구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음을 도덕 공부를 통해 이해하고, 자신의 삶의 목적을 도덕적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도덕 교육의 중요성, 의미

-도덕 공부의 목적, 자세

콘텐츠 활용(20)

-교사 강의 영상 탑재

-지식채널e 그사람의 품격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학생 활동

(15)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내가 할 수 있는 도덕적 행동 생각하여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피드백

(5)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6.4.()

2

단원

4. 삶의 목적

성취기준

[901-04] 본래적 가치에 근거한 삶의 목적 추구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음을 도덕 공부를 통해 이해하고, 자신의 삶의 목적을 도덕적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나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영상 시청

콘텐츠 활용(20)

-세바시좋아하는 일을 성공하는 일로 바꾸는 비법

학생 활동

(15)

-영상을 시청하고 그동안 배운 내용 정리 및 복습

피드백

(5)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한문

6.3.()

5-6

단원

10. 독도, 잘 있느냐

성취기준

[9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주요 개념정리

(5)

독도의 역사와 가치

우리나라 국토의 소중함

콘텐츠 활용

(15)

(천재교육()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지도교사의 PPT제작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공책정리)

- 우리 선인들의 우리국토에 대한 애착심을 학습함.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활동지 작성

-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정리.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 이해가 부족한 부분 질문하게 됨.(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 수업 중 못다한 공책정리를 마무리 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중국어

6.3.()

5-6

단원

3我?下??!

성취기준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본문에서 학습한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말할 수 있다.

-본문에서 학습한 문장을 활용하여 역할극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p50) : ‘표현더하기부분에 나온 단어와 문장을 이해하여 발음할 수 있다.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알아두기(문법, 단어) 부분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체

6.1.()

7

단원

교육 활동 침해 예방 교육

성취기준

교권 침해 이해 및 교육 활동 침해 행동 예방

주요 개념 정리(5)

교육활동 침해 예방 교육 활동

콘텐츠 활용

(1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20)

활동지

피드백(10)

게시판 질문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체(봉사)

6.4.()

7

단원

봉사활동 소양교육

성취기준

봉사활동 이해

주요 개념 정리(5)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절차 및 봉사활동 안내

콘텐츠 활용

(10)

https://www.youtube.com/watch?v=8-Nnbn5heTU

학생 활동

(20)

봉사활동 이해와 유의사항 인지

피드백(10)

게시판 질문 활용

 

이전글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6.1.~6.5.)
다음글 3학년 원격수업(비등교학생 가정학습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