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6.1.~6.5.)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29 조회수 784
첨부파일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6.1.

()

과목

과학

과학

주제선택

주제선택

음악

기술가정

창체-자율활동

학습주제

탄성력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랩 만들기

청소년의 성

교권침해예방

교육

콘텐츠

e학습터 강의

탐구동영상

e학습터 강의,

활동지

PPT, 동영상

e학습터 강의

피드백

온라인퀴즈

게시판 질문, 활동지

건강한 성가치관

활동지

6.2.

()

과목

영어

영어

국어

국어

체육

체육

학습주제

Lesson 2

Lesson 2

언어의 본질

언어의 본질

PAPS 이해-심폐지구력 측정

콘텐츠

일반동사

일반동사 의문문과 부정문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유튜브 컨텐츠 연결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질문 게시판 및 학습활동지

6.3.

()

과목

1~4

5~9

1~4

5~9

수학

수학

예술체육

예술체육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발음

숫자가 쓰인 성어

발음

숫자가 쓰인 성어

정비례

의 그래프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콘텐츠

e학습터

ppt 영상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ppt 영상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피드백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교과서 123쪽에서 128쪽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6.4.

()

과목

정보

사회

국어

국어

예술체육

예술체육

창체-진로활동

학습주제

CCL 만들기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자연경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언어의 본질

언어의 본질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직업의사회적 역할과소중함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좌

밀크T 영상, 교과서

밀크T 영상, 교과서

유튜브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게시판에 질문하기

e학습터 게시판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6.5.

()

과목

수학

수학

사회

사회

미술

영어

학습주제

반비례

의 그래프

문화지역은 어떻게 구분할 수있을까?

지역별로 문화가 다양한 까닭은 무엇일까?

더불어 사는 우리 3

Lesson 2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좌

e학습터강의

Reading

피드백

교과서 129쪽 에서 137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 질답

e학습터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자유학기(주제선택)

6.1.

()

3-4교시

과목

과학구조물

만들기

과학탐구

토론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생활 속 기술이야기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학습주제

()꽃송이 만들기

GMO

친환경 주생활

적정기술

대기업 자본

콘텐츠

유튜브영상

동영상, 학습지

e-학습터

PPT, 동영상

영상 링크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화산의 이용과 피해

e학습터게시판 질문

적정기술 이해

e학습터 게시판 활용

 

구분

자유학기(예술분야)

6.3.

()

5-6교시

과목

뮤지컬

여행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즐거운

음악여행

학습주제

뮤지컬 넘버 부르기

사진의 활용 

포토몽타주 2

바코드 디자인 만들기

예쁜 손글씨 쓰기

그림과 음악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강의

유튜브영상

유튜브영상

제작 영상, 유튜브

피드백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활동지 완성 후 제출,

e학습터 게시판

활동지

   

구분

자유학기(체육분야)

6.4.

()

5-6교시

과목

꿈이 있는

축구교실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댄스

팡팡볼링반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비보이

댄스

학습주제

기초트레핑

하체운동2

축구-2

축구-2

웨이브

볼링스핀

뒷목, 승모근 통증예방을 위한 요가

토마스

콘텐츠

유튜브 컨테츠 활용

유튜브 컨테츠 활용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유튜브 컨텐츠 연결

유튜브 컨테츠 활용

뒷목, 승모근 통증 예방을 위한 요가 영상 시청

유튜브 컨텐츠 연결

피드백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한문

6.3.()

1-2

단원

4. 숫자가 쓰인 성어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주요 개념정리

(5)

숫자가 쓰인 성어를 이해

-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 숫자가 쓰인 성어를 학습하고 생활에 활용한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학습한자쓰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6.2.()

3-4

단원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성취기준

[문법 9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주요 개념 정리(15)

언어의 사회성의 개념

언어의 역사성의 개념

언어의 창조성의 개념

언어의 규칙성의 개념

콘텐츠

활용(20)

EBS 배움너머 영상

1.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3언어의 사회성 (5)

2.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4언어의 역사성 (5)

3.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5언어의 창조성 (5)

4.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6언어의 규칙성 (5)

학생 활동

(3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4~117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

(2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6.4.()

3-4

단원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성취기준

[문법 9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주요 개념 정리(15)

언어의 개념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콘텐츠

활용(20)

밀크T 영상

1. 언어의 본질 1 (10)

2. 언어의 본질 2 (10)

학생 활동

(3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0~115쪽에 메모하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

(2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6.4.()

2

단원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 경관

성취기준

[9(지리)03-03] 우리나라의 세계자연유산과 매력적인 자연경관을 조사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을 탐구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교과서 읽기 P63~66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5강 -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산지와 하천경관

36강 -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해안 경관

학생 활동

(15)

교과서 활동하기

P 62 활동 1 교과서에 풀기

P 62 활동 2,3 교과서에 풀기

P 64 스스로 확인하기 교과서에 풀기

P 66 단원마무리 교과서에 풀기

피드백

(5)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6.5.()

3-4

단원

4.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성취기준

[9(지리)04-01] 다양한 기준으로 문화지역을 구분해 보고, 지역별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지역의 자연환경, 경제사회적 환경의 관점에서 파악한다.

주요 개념 정리(20)

교과서 읽기 P70~73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7강 - 문화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38강 - 다양한 언어와 문화지역

39강 - 종교와 문화지역

40강 - 세계의 다양한 문화지역

학생 활동

(50)

교과서 활동하기

P 70 질문 1,2 교과서에 풀기

P 71 활동 1,2,3,4 풀기

P 72 활동 1,2,3풀기

P 73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피드백

(10)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6.3.()

3-4

단원

. 좌표평면과 그래프

성취기준

[9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정비례, 의 그래프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비례, 의 그래프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 정비례, 의 그래프)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6.5.()

1-2

단원

. 좌표평면과 그래프

성취기준

[9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반비례, 의 그래프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반비례, 의 그래프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 반비례, 의 그래프 )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

6.1.()

1-2

단원

-1-2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성취기준

[902-02]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탄성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그 예를 통하여 탄성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탄성력

- 탄성력: 변형된 탄성체가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 탄성력의 크기: 작용한 힘의 크기와 같고, 변형된 길이에 비례

- 탄성력의 방향: 작용한 힘과 반대 방향

-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

-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가 커질수록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가 증가한다.

- 변형된 용수철의 길이가 클수록 용수철의 탄성력이 커진다.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탐구 동영상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PPT 자료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과학송(힘송), 퀴즈 Url 제공

학생 활동

(40)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탐구 동영상과 PPT 자료 보면서 탐구결과 정리하기(p76,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과학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73~78 참고

- 스스로 점검(78), 중단원 점검(79) 풀기

-과학송(힘송) 들어보기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피드백

(10)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6.1.()

6

단원

청소년의 성

성취기준

청소년기 성적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 청소년기의 성적발달 특징

- 생각톡톡(궁금한 성 이야기)

- 남자의 성적발달

콘텐츠 활용

(20)

- ppt자료 : 청소년기 성적발달

- 동영상 : 생각톡톡, 남자의 성적발달

학생 활동

(1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성에 대한 고민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5)

- 청소년기 성적발달 알아보기

- 건전한 성 가치관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6.1.()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 작품을 만든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랩의 개념

꿈꾸지 않으면리듬 읽기

콘텐츠 활용

(15)

e 학습터 강의시청

꿈꾸지 않으면노랫말로 랩 만들기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체육

6.2.()

5-6

단원

건강과 체력측정- 심폐지구력

성취기준

[901-02]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심폐지구력의 개념

-유연성 측정종목 설명 및 방법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조운동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심폐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미술

6.5.()

5

단원

더불어 사는 우리 3

성취기준

9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프로젝트 활동 - 우리 마을 지도 그리기

콘텐츠 활용(12)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자신과 환경(지역)과의 관계 탐색

학생 활동

(20)

마을 지도 그리기- 사는 곳의 모습을 쉽고 재밌게 표현하면서 이웃과의 관계 및 시각문화 특성 이해

피드백

(8)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6.2.()

1-2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일반동사의 개념을 이해한다.

-일반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을 이해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문법 수업 영상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주어진 문제를 풀어본다.

-배운 문장을 노트에 적어본다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6.5.()

6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3-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례를 추론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일상생활에 관해 말하는 표현을 복습하기

-지시하는 표현을 복습하기

콘텐츠

활용(10)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5)

-자신의 일과를 영어로 표현해 보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중국어

6.3.()

1-2

단원

1?好!

성취기준

[9생중-01-01] 중국어로 인사를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단어의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교과서 p24) : ‘읽고 이해하기1’ 부분의 문장을 읽을 수 있다.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정확한 성조로 발음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정보

6.4.()

1

단원

사이버 윤리

성취기준

[901-03]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5)

-CCL 기호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10)

-활동지 활용

피드백

(10)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진로활동

6.4.()

7

단원

진로탐색-직업의 사회적 역할과 소중함

성취기준

일하는 사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가진다.

직업의 사회적 역할을 생각해 보고 활동지를 작성해 볼 수 있다.

직업의 사회적, 개인적 측면에서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8)

동기부여 영상 보기

일하는 사람에 대한 감사

직업의 사회적 역할과 직업의 소중함

콘텐츠 활용(7)

꿈이란 동기부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NhMfLvQYpA&list=PLhORaQ0rwN9GFx5dKYLPVMhdDvo12e7HW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및 읽을거리 읽기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자율활동

6.1.()

7

단원

교육 활동 침해 예방 교육

성취기준

교권 침해 이해 및 교육 활동 침해 행동 예방하기

주요 개념 정리(5)

교육활동 침해의 유형과 교권 보호를 위한 실천 방안

콘텐츠 활용

(1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20)

활동지 작성을 통한 교권 침해 사례 및 예방 방법 숙지

피드백(10)

게시판 질문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6.1.()

3-4

단원

대기업 자본의 영향력

성취기준

프랜차이즈 자본과 소자본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대기업 자본의 영향력과 프렌차이즈 사업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생활속 기술이야기)

6.1.()

3-4

단원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해

성취기준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 적정기술의 이해

- 적정기술의 조건

- 지속가능한 발전

콘텐츠 활용

(20)

- ppt자료 : 적정기술

- 동영상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

학생 활동

(1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형성평가, 퀴즈풀기

피드백(5)

- 지속발전가능한 적정기술 인터넷검색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 실천)

6.1.()

3-4

단원

친환경 주생활

성취기준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주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용어설명: 지속 가능한 주생활2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쾌적한 주거

학생 활동

(15)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주거 공간 꾸미기

기타

쾌적한 주거 공간을 꾸며본다.(자율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6.3.)

5-6

단원

예쁜 손글씨

성취기준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예쁜 손글씨 쓰기 꿀팁

- : 붓타입 쿠레타케(22, 26), 펜타입 지그펜 제노펜

- 캘리그라피 종이: 다이소 캘리그라피북(사이즈 2가지/흰색, 색지 2가지)

- 캘리그라피 글귀: 책에서 좋은 글귀를 인용함.(꼭 출처 남기기)

- 글씨를 돋보이게 하는 작은 그림들: 간단한 그림, 아주 약간의 색감

- 제노 붓펜의 변신: 끝 부분을 ½정도 칼로 잘라서 써보면 느낌이 확 달라짐.

- 일상에서 캘리그라피 쉽게 이용하는 방법: 엽서, 책갈피 등 작은 종이의 활용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구도 연습, 예쁜 손글씨 쓰기

-캘리그라피 작품 감상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6.1.()

3-4

단원

과학구조물 만들기

성취기준

3d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3d펜 기초 - 선연습 : 직선(가로선, 세로선), 곡선, 세모, 네모, 동그라미, 별모양

-3d펜 기초 - 입체도형 만들기 :육면체, 사각뿔, 육각기둥

-3d펜 응용 : 눈꽃송이 만들기(3d펜으로 모빌 만들기). 벚꽃송이 만들기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3d펜으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6.3.()

5-6

단원

그림과 음악

성취기준

[902-03]음악을 듣고 역사·문화적 배경 속에서 음악의 특징을 설명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그림과 음악 : 인상주의, 표현주의

그림과 음악의 관계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

(5)

그림과 음악 관련 보도 자료 시청하기.(유튜브 활용)

학생 활동

(10)

내가 찾은 인상주의 작품 소개하기.

피드백(5)

질문 게시판 활용 안내 및 미 이수 학생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

6.3.()

5-6

단원

나와 세계 05 미술과 정보: 바코드 디자인 하기 (2차시분)

성취기준

[9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기본적인 바코드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바코드 이미지를 만들거나 바코드의 형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 보자.

콘텐츠 활용(30)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lC8l1-XHnB0 (바코드의 원리)

-관련 영상 시간이 긴 경우는 잘라보기 할 수 있음.

학생 활동

(7)

-활동지 작성 (학습지 별첨 참조) (출처:두산동아)

피드백

(3)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6.3.()

5-6

단원

사진의 활용 포토몽타주 2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7)

주제의 의도를 분명히 하고, 구상된 자료 취합 및 화면구성 구안

콘텐츠 활용(15)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강화할 수 있는 콘티 작성 요령, 자료 취합과 사용처 선별 요령 익히기

학생 활동

(53)

화면구성 스케치 및 자료 선별과 오리기

피드백

(15)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시안) 업로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6.3.()

5-6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뮤지컬 캣츠의 메모리를 부른다.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메모리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6.4.()

5-6

단원

뒷목과 승모근을 위한 요가

성취기준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는 요가를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에 대한 이해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는 요가 배우기

콘텐츠 활용(5)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한 요가

https://www.youtube.com/watch?v=EGGe07oYRkU&t=71s

학생 활동

(20)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피드백

(10)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탐구토론

6. 1.()

3-4

단원

GMO 식품 안전할까?

성취기준

GMO가 식량 생산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GMO - 유전자조작

유전자편집기술

콘텐츠 활용

(30)

- GMO 동영상 시청 :

GMO 안전한가? - https://youtu.be/_q4a8dnEMAw

GMO 문제점, 유전자 조작 생물체 - https://youtu.be/7enBefNCGks

학생 활동

(45)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피드백

(5)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기타

화산활동의 이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6.4.()

5-6

단원

기초 트레핑

성취기준

[903-02.영역형 경쟁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트레핑의 중요성

-트레핑을 잘하는 방법 3가지 방법

-트레핑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트레핑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판)

6.4.()

5-6

단원

볼링 스핀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볼링 스핀 넣는 방법

-스핀 넣을 때 중약지의 깊이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왜 스핀을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중약지 넣을 때 깊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공 없이 스핀 넣는 자세를 연습할 수 있다.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6.4.()

5-6

단원

하체운동 2

성취기준

9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하체 근력 강화

-하체 근력 후 스트레칭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하체 스트레칭을 따라할 수 있다.

-강의를 시청하면서 하체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

6.3.()

5-6

단원

나와 세계 05 미술과 정보: 바코드 디자인 하기 (2차시분)

성취기준

[9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기본적인 바코드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바코드 이미지를 만들거나 바코드의 형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 보자.

콘텐츠 활용(30)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lC8l1-XHnB0 (바코드의 원리)

-관련 영상 시간이 긴 경우는 잘라보기 할 수 있음.

학생 활동

(7)

-활동지 작성 (학습지 별첨 참조) (출처:두산동아)

피드백

(3)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이전글 2020학년도 2학년 학급 임시시간표-등교시(6월 3일~5일)
다음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6.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