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6.1. (월) | 과목 | 과학 | 과학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음악 | 기술가정 | 창체-자율활동 | 학습주제 | 탄성력 |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 ※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랩 만들기 | 청소년의 성 | 교권침해예방 교육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탐구동영상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PPT, 동영상 | e학습터 강의 | 피드백 | 온라인퀴즈 | 게시판 질문, 활동지 | 건강한 성가치관 | 활동지 | 6.2. (화) | 과목 | 영어 | 영어 | 국어 | 국어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Lesson 2 | Lesson 2 | 언어의 본질 | 언어의 본질 | PAPS 이해-심폐지구력 측정 | | 콘텐츠 | 일반동사 | 일반동사 의문문과 부정문 |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 질문 게시판 및 학습활동지 | | 6.3. (수) | 과목 | 1~4반 | 5~9반 | 1~4반 | 5~9반 | 수학 | 수학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발음 | 숫자가 쓰인 성어 | 발음 | 숫자가 쓰인 성어 | 정비례 | 의 그래프 | ※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 콘텐츠 | e학습터 ppt 영상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ppt 영상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 피드백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교과서 123쪽에서 128쪽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 6.4. (목) | 과목 | 정보 | 사회 | 국어 | 국어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창체-진로활동 | 학습주제 | CCL 만들기 |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자연경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언어의 본질 | 언어의 본질 | ※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직업의사회적 역할과소중함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좌 | 밀크T 영상, 교과서 | 밀크T 영상, 교과서 | 유튜브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게시판에 질문하기 | e학습터 게시판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6.5. (금) | 과목 | 수학 | 수학 | 사회 | 사회 | 미술 | 영어 | | 학습주제 | 반비례 | 의 그래프 | 문화지역은 어떻게 구분할 수있을까? | 지역별로 문화가 다양한 까닭은 무엇일까? | 더불어 사는 우리 3 | Lesson 2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강의 | Reading | | 피드백 | 교과서 129쪽 에서 137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 질답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 자유학기(주제선택) | 6.1. (월) 3-4교시 | 과목 | 과학구조물 만들기 | 과학탐구 토론 |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 생활 속 기술이야기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학습주제 | 눈(벚)꽃송이 만들기 | GMO | 친환경 주생활 | 적정기술 | 대기업 자본 | 콘텐츠 | 유튜브영상 | 동영상, 학습지 | e-학습터 | PPT, 동영상 | 영상 링크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화산의 이용과 피해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적정기술 이해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구분 | 자유학기(예술분야) | 6.3. (수) 5-6교시 | 과목 | 뮤지컬 여행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즐거운 음악여행 | 학습주제 | 뮤지컬 넘버 부르기 | 사진의 활용 포토몽타주 2 | 바코드 디자인 만들기 | 예쁜 손글씨 쓰기 | 그림과 음악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유튜브영상 | 유튜브영상 | 제작 영상, 유튜브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활동지 완성 후 제출, | e학습터 게시판 | 활동지 |
구분 | 자유학기(체육분야) | 6.4. (목) 5-6교시 | 과목 | 꿈이 있는 축구교실 |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댄스 | 팡팡볼링반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비보이 댄스 | 학습주제 | 기초트레핑 | 하체운동2탄 | 축구-2 | 축구-2 | 웨이브 | 볼링스핀 | 뒷목, 승모근 통증예방을 위한 요가 | 토마스 | 콘텐츠 | 유튜브 컨테츠 활용 | 유튜브 컨테츠 활용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유튜브 컨테츠 활용 | 뒷목, 승모근 통증 예방을 위한 요가 영상 시청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피드백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게시판 | 질문 게시판 활용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한문 | 6.3.(수) | 1-2 | 단원 | 4. 숫자가 쓰인 성어 |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숫자가 쓰인 성어를 이해 -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 숫자가 쓰인 성어를 학습하고 생활에 활용한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학습한자쓰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6.2.(화) | 3-4 | 단원 |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 주요 개념 정리(15분) | 언어의 사회성의 개념 언어의 역사성의 개념 언어의 창조성의 개념 언어의 규칙성의 개념 | 콘텐츠 활용(20분) | EBS 배움너머 영상 1.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3부 ? 언어의 사회성 (5분) 2.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4부 ? 언어의 역사성 (5분) 3.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5부 ? 언어의 창조성 (5분) 4.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6부 ? 언어의 규칙성 (5분) | 학생 활동 (3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4~117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 (2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6.4.(목) | 3-4 | 단원 |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 주요 개념 정리(15분) | 언어의 개념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 콘텐츠 활용(20분) | 밀크T 영상 1. 언어의 본질 1 (10분) 2. 언어의 본질 2 (10분) | 학생 활동 (3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0~115쪽에 메모하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 (2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6.4.(목) | 2 | 단원 |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 경관 | 성취기준 | [9사(지리)03-03] 우리나라의 세계자연유산과 매력적인 자연경관을 조사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을 탐구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교과서 읽기 P63~66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5강 -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산지와 하천경관 36강 - 우리나라의 매력적인 해안 경관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62 활동 1 교과서에 풀기 P 62 활동 2,3 교과서에 풀기 P 64 스스로 확인하기 교과서에 풀기 P 66 단원마무리 교과서에 풀기 | 피드백 (5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6.5.(금) | 3-4 | 단원 | 4.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 성취기준 | [9사(지리)04-01] 다양한 기준으로 문화지역을 구분해 보고, 지역별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지역의 자연환경, 경제?사회적 환경의 관점에서 파악한다. | 주요 개념 정리(20분) | 교과서 읽기 P70~73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7강 - 문화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38강 - 다양한 언어와 문화지역 39강 - 종교와 문화지역 40강 - 세계의 다양한 문화지역 | 학생 활동 (50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70 질문 1,2 교과서에 풀기 P 71 활동 1,2,3,4 풀기 P 72 활동 1,2,3풀기 P 73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 피드백 (10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6.3.(수) | 3-4 | 단원 | Ⅳ. 좌표평면과 그래프 | 성취기준 | [9수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식,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비례, 의 그래프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비례, 의 그래프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 정비례, 의 그래프)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6.5.(금) | 1-2 | 단원 | Ⅳ. 좌표평면과 그래프 | 성취기준 | [9수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식,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반비례, 의 그래프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반비례, 의 그래프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 반비례, 의 그래프 )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 | 6.1.(월) | 1-2 | 단원 | Ⅱ-1-2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 성취기준 | [9과02-02]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탄성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그 예를 통하여 탄성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탄성력 - 탄성력: 변형된 탄성체가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 탄성력의 크기: 작용한 힘의 크기와 같고, 변형된 길이에 비례 - 탄성력의 방향: 작용한 힘과 반대 방향 -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 -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가 커질수록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가 증가한다. - 변형된 용수철의 길이가 클수록 용수철의 탄성력이 커진다.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탐구 동영상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PPT 자료 (되돌아가려는 탄성력) -과학송(힘송), 퀴즈 Url 제공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탐구 동영상과 PPT 자료 보면서 탐구결과 정리하기(p76, 용수철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과학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73~78 참고 - 스스로 점검(78쪽), 중단원 점검(79쪽) 풀기 -과학송(힘송) 들어보기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 피드백 (10분)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6.1.(월) | 6 | 단원 | 청소년의 성 | 성취기준 | 청소년기 성적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 청소년기의 성적발달 특징 - 생각톡톡(궁금한 성 이야기) - 남자의 성적발달 | 콘텐츠 활용 (20분) | - ppt자료 : 청소년기 성적발달 - 동영상 : 생각톡톡, 남자의 성적발달 | 학생 활동 (1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성에 대한 고민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5분) | - 청소년기 성적발달 알아보기 - 건전한 성 가치관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6.1.(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 작품을 만든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랩의 개념 ‘꿈꾸지 않으면’ 리듬 읽기 | 콘텐츠 활용 (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꿈꾸지 않으면’ 노랫말로 랩 만들기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체육 | 6.2.(화) | 5-6 | 단원 | 건강과 체력측정- 심폐지구력 | 성취기준 | [9체01-02]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심폐지구력의 개념 -유연성 측정종목 설명 및 방법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조운동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심폐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미술 | 6.5.(금) | 5 | 단원 | 더불어 사는 우리 3 | 성취기준 | 9미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프로젝트 활동 - 우리 마을 지도 그리기 | 콘텐츠 활용(12분) |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자신과 환경(지역)과의 관계 탐색 | 학생 활동 (20분) | 마을 지도 그리기- 사는 곳의 모습을 쉽고 재밌게 표현하면서 이웃과의 관계 및 시각문화 특성 이해 | 피드백 (8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6.2.(화) | 1-2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일반동사의 개념을 이해한다. -일반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을 이해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문법 수업 영상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주어진 문제를 풀어본다. -배운 문장을 노트에 적어본다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6.5.(금) | 6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3-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례를 추론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일상생활에 관해 말하는 표현을 복습하기 -지시하는 표현을 복습하기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5분) | -자신의 일과를 영어로 표현해 보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중국어 | 6.3.(수) | 1-2 | 단원 | 1과 ?好! | 성취기준 | [9생중-01-01] 중국어로 인사를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단어의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교과서 p24) : ‘읽고 이해하기1’ 부분의 문장을 읽을 수 있다.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정확한 성조로 발음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정보 | 6.4.(목) | 1 | 단원 | 사이버 윤리 | 성취기준 | [9정01-03]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CCL 기호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 학생 활동 (10분) | -활동지 활용 | 피드백 (10분) |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체-자율활동 | 6.1.(월) | 7 | 단원 | 교육 활동 침해 예방 교육 | 성취기준 | 교권 침해 이해 및 교육 활동 침해 행동 예방하기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육활동 침해의 유형과 교권 보호를 위한 실천 방안 | 콘텐츠 활용 (10분) | e학습터 강의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작성을 통한 교권 침해 사례 및 예방 방법 숙지 | 피드백(10분) | 게시판 질문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6.1.(월) | 3-4 | 단원 | 대기업 자본의 영향력 | 성취기준 | 프랜차이즈 자본과 소자본의 차이를 알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대기업 자본의 영향력과 프렌차이즈 사업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생활속 기술이야기) | 6.1.(월) | 3-4 | 단원 |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해 | 성취기준 |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 적정기술의 이해 - 적정기술의 조건 - 지속가능한 발전 | 콘텐츠 활용 (20분) | - ppt자료 : 적정기술 - 동영상 :적정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 | 학생 활동 (1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형성평가, 퀴즈풀기 | 피드백(5분) | - 지속발전가능한 적정기술 인터넷검색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 실천) | 6.1.(월) | 3-4 | 단원 | 친환경 주생활 | 성취기준 |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주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용어설명: 지속 가능한 주생활2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쾌적한 주거 | 학생 활동 (15분) |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주거 공간 꾸미기 | 기타 | 쾌적한 주거 공간을 꾸며본다.(자율활동)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6.3.수) | 5-6 | 단원 | 예쁜 손글씨 | 성취기준 |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예쁜 손글씨 쓰기 꿀팁 - 펜: 붓타입 쿠레타케(22, 26호), 펜타입 지그펜 제노펜 - 캘리그라피 종이: 다이소 캘리그라피북(사이즈 2가지/흰색, 색지 2가지) - 캘리그라피 글귀: 책에서 좋은 글귀를 인용함.(꼭 출처 남기기) - 글씨를 돋보이게 하는 작은 그림들: 간단한 그림, 아주 약간의 색감 - 제노 붓펜의 변신: 끝 부분을 ½정도 칼로 잘라서 써보면 느낌이 확 달라짐. - 일상에서 캘리그라피 쉽게 이용하는 방법: 엽서, 책갈피 등 작은 종이의 활용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구도 연습, 예쁜 손글씨 쓰기 -캘리그라피 작품 감상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 6.1.(월) | 3-4 | 단원 | 과학구조물 만들기 | 성취기준 | 3d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3d펜 기초 - 선연습 : 직선(가로선, 세로선), 곡선, 세모, 네모, 동그라미, 별모양 -3d펜 기초 - 입체도형 만들기 :육면체, 사각뿔, 육각기둥 -3d펜 응용 : 눈꽃송이 만들기(3d펜으로 모빌 만들기). 벚꽃송이 만들기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3d펜으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 6.3.(수) | 5-6 | 단원 | 그림과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3]음악을 듣고 역사·문화적 배경 속에서 음악의 특징을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 그림과 음악 : 인상주의, 표현주의 - 그림과 음악의 관계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 (5분) | - 그림과 음악 관련 보도 자료 시청하기.(유튜브 활용) | 학생 활동 (10분) | - 내가 찾은 인상주의 작품 소개하기. | 피드백(5분) | - 질문 게시판 활용 안내 및 미 이수 학생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 | 6.3.(수) | 5-6 | 단원 | 나와 세계 05 미술과 정보: 바코드 디자인 하기 (2차시분) | 성취기준 | [9미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기본적인 바코드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바코드 이미지를 만들거나 바코드의 형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 보자. | 콘텐츠 활용(30분) |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lC8l1-XHnB0 (바코드의 원리) -관련 영상 시간이 긴 경우는 잘라보기 할 수 있음. | 학생 활동 (7분) | -활동지 작성 (학습지 별첨 참조) (출처:두산동아) | 피드백 (3분)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 기타 |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6.3.(수) | 5-6 | 단원 | 사진의 활용 ? 포토몽타주 2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주제의 의도를 분명히 하고, 구상된 자료 취합 및 화면구성 구안 | 콘텐츠 활용(15분)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강화할 수 있는 콘티 작성 요령, 자료 취합과 사용처 선별 요령 익히기 | 학생 활동 (53분) | 화면구성 스케치 및 자료 선별과 오리기 | 피드백 (15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시안)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 6.3.(수) | 5-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뮤지컬 캣츠의 ‘메모리’를 부른다.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메모리’ 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6.4.(목) | 5-6 | 단원 | 뒷목과 승모근을 위한 요가 | 성취기준 |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는 요가를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에 대한 이해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는 요가 배우기 | 콘텐츠 활용(5분) | 뒷목과 승모근의 통증을 예방하기 위한 요가 https://www.youtube.com/watch?v=EGGe07oYRkU&t=71s | 학생 활동 (20분) |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 피드백 (10분) |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탐구토론 | 6. 1.(월) | 3-4 | 단원 | GMO 식품 안전할까? | 성취기준 | GMO가 식량 생산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GMO - 유전자조작 유전자편집기술 | 콘텐츠 활용 (30분) | - GMO 동영상 시청 : GMO 안전한가? - https://youtu.be/_q4a8dnEMAw GMO 문제점, 유전자 조작 생물체 - https://youtu.be/7enBefNCGks | 학생 활동 (45분) |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 피드백 (5분) |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 기타 | 화산활동의 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 6.4.(목) | 5-6 | 단원 | 기초 트레핑 | 성취기준 | [9체03-02.영역형 경쟁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트레핑의 중요성 -트레핑을 잘하는 방법 3가지 방법 -트레핑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트레핑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판) | 6.4.(목) | 5-6 | 단원 | 볼링 스핀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볼링 스핀 넣는 방법 -스핀 넣을 때 중약지의 깊이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왜 스핀을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중약지 넣을 때 깊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공 없이 스핀 넣는 자세를 연습할 수 있다.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6.4.(목) | 5-6 | 단원 | 하체운동 2탄 | 성취기준 | 9체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하체 근력 강화 -하체 근력 후 스트레칭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하체 스트레칭을 따라할 수 있다. -강의를 시청하면서 하체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 | 6.3.(수) | 5-6 | 단원 | 나와 세계 05 미술과 정보: 바코드 디자인 하기 (2차시분) | 성취기준 | [9미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기본적인 바코드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바코드 이미지를 만들거나 바코드의 형태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나타내 보자. | 콘텐츠 활용(30분) |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lC8l1-XHnB0 (바코드의 원리) -관련 영상 시간이 긴 경우는 잘라보기 할 수 있음. | 학생 활동 (7분) | -활동지 작성 (학습지 별첨 참조) (출처:두산동아) | 피드백 (3분) |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 기타 |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