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1. (월)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미술 | 체육 | 창체 | 학습주제 | 삼국의 성장 | 삼국의 성장 | Off to a Good Start | Off to a Good Start |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2 | 악력측정 | 흡연예방 | 콘텐츠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 강의 7번 | e학습터 강의 7번 | e학습터강의 | 유트브 컨텐츠 연결 | e학습터 영상, 활동지 | 피드백 | 활동지 | 활동지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 5.12.(화) | 과목 | 국어 | 국어 | 도덕 | 도덕 | 기술가정 | 스포츠 | 역사 | 학습주제 | 1(1)시의 목소리 | 1(1)시의 목소리 | 도덕추론과 비판적 사고 |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삶 |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 피구-2 | 삼국의 발전 | 콘텐츠 | 외부 영상 ?1개, 엄마 걱정 설명 | 외부 영상- 1개,‘엄마 걱정,‘고향’ 작품 정리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강의 영상/ 활동지 | 학습영상 탑재 | e학습터영상 | 피드백 | 시의 핵심 내용 파악하기 | 말하는 이의 상황과 관점을 바탕으로 시의 주제 파악하기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 활동지 | 5.13.(수) | 과목 | 수학 | 음악 | 과학 | 과학 | 1~3반 | 4~8반 | 1~3반 | 4~8반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 꿈꾸지 않으면 | 저항 | 옴의 법칙 | 발음 | 생활 속 지혜가 쏙쏙 | 발음 | 생활 속 지혜가 쏙쏙 |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이북,제작영상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2강, 활동지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2강, 활동지 | | 피드백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PPT자료 내 형성평가 | 게시판 질문, 과제 | PPT자료 내 형성평가 | 게시판 질문, 과제 | | 5.14.(목) | 과목 | 영어 | 도덕 | 과학 | 과학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창체 | 학습주제 | Off to a Good Start | 나는 누구인가 | 저항의 연결 | 저항의 연결 | 청소년의 시간관리 | 청소년의 시간관리 | 나의 가치관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8번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PPT, 동영상 | PPT, 동영상 | 유튜브 활동지 | 피드백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중단원마무리여행 | 중단원마무리여행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15.(금)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1(2)이야기 속 시선 | 1(2)이야기 속 시선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 배구의 기본자세 | 배구의 기본자세 | | 콘텐츠 | 외부 영상 -동백꽃 2개 (소설의시점 개념 정리) | 외부 영상 -동백꽃 2개 (동백꽃 작품 정리)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학습영상 탑재 | 학습영상 탑재 | | 피드백 | 주제 파악하기 | 형성평가 풀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중국어 | 5.13.(수) | 5-6 | 단원 | 3과 我?下??! | 성취기준 |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학교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학교생활 관련 표현을 발음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p48 읽고 이해하기2) : 본문 내용의 발음과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본문내용(발음, 의미, 문법)을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국어 | 5.12.(화) | 1-2 | 단원 | 문학의 눈 (1)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기형도 | 성취기준 | [문학 9국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시를 수용할 수 있다. ·시에서 말하는 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말하는 이가 달라지는 것이 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 콘텐츠 활용 (30분) | ·e학습터 영상 2개(운율과 노래,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외부 영상 1개 :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 고향) ·말하는 이 : 말하는 이의 관점이 드러난 표헌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주제, 시의 분위기 | 학생 활동 (30분) | ·외부 영상 2개 :‘엄마 걱정’과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 고향) 감상 ·말하는 이 : 말하는 이의 관점이 드러난 표현 찾기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분위기, 정서 이해 | 피드백 (20분) |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분위기, 정서를 이 해하고 말하는 이의 상황과 관점을 바탕으로 시의 주제 파악하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국어 | 5.15.(금) | 1-2 | 단원 | 1. 문학의 눈 (2) 이야기 속 시선 <동백꽃>-김유정 | 성취기준 | [문학 9국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작품에서 서술자의 관점에 주목하여 소설을 감상할 수 있다. ·소설에서 서술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서술자가 달라짐에 따라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외부 영상 : 소설의 시점, 동백꽃? 2개(소설의 시점 개념 정리, 동백꽃 작품 정리) ·시점 : 서술자의 위치와 관점에 따라 분류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 | 학생 활동 (30분) | ·외부 영상 : 소설의 시점, 동백꽃? 2개(소설의 시점 개념 정리, 동백꽃 작품 정리) ·시점 : 서술자의 위치와 관점에 따라 분류 - 6개의 시점을 알고 작품에 적용하기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 | 피드백 (20분) |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형성평가 풀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11.(월) | 3-4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관계대명사 사용법을 익힌다.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7번 | 학생 활동 (10분)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14.(목) | 1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If 사용법을 익힌다.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8번 | 학생 활동 (10분)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13.(수) | 1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7]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43쪽)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15.(금) | 3-4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7]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할 수 있다. -괄호가 있는 다항식을 계산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44~45쪽) -단원평가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13.(수) | 3-4 | 단원 | 2.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2] 전기 회로에서 전지의 전압이 전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전류를 형성함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9과09-03]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새를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저항, 전류와 전압 사이의 관계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강의 6. 저항 7. 전류와 전압 사이의 관계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5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 피드백 (10분) |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14.(목) | 3-4 | 단원 | 2.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3]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새를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강의 8.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 9.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6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 피드백 (10분) | 문제 물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역사 | 5.11.(월) | 1-2 | 단원 | Ⅱ.삼국의 성립과 발전 1. 삼국 및 가야의 성장 | 성취기준 | 역9121. 고구려의 성장과 영토확장에 따른 대내외적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역9122. 백제의 건국과 성장 과정을 파악하고 대외 활동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 분) | o 고구려의 성장과 영토 확장 o 백제의 건국과 성장 과정 o 백제의 주변국가와의 교류 | 콘텐츠 활용(40분) |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건국과 성장과정을 시기별로 설명함 o 교과서 활용 | 학생 활동 (30분) |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 피드백 (10 분)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 기타 |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역사 | 5.12.(화) | 7 | 단원 | Ⅱ.삼국의 성립과 발전 2. 삼국의 발전과 경쟁 | 성취기준 | 역9123. 신라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체제 정비 및 영토 확장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역9124.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o 고구려의 대외 팽창 o 백제의 중흥 노력 o 신라의 발전과 영토 확장 | 콘텐츠 활용(20분) |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과 공통점을 찾아내고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o 교과서 활용 | 학생 활동 (15분) |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 피드백 (5분)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 기타 |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음악 | 5.13.(수) | 2 | 단원 | 3. 더불어 나누는 음악 (교과서 60p) | 성취기준 | [9음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작품을 만든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랩의 기초 연습하기 - 용어, 노랫말과 리듬 안내 | 콘텐츠 활용(12분) | - e-book 및 제작 영상 시청하기. | 학생 활동 (8분) | - 노랫말 글자 수와 리듬의 관계표 작성하기. - 노랫말로 랩 만들기 | 피드백 (4분) | - 활동지 작성하기.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미술 | 5.11.(월) | 5 | 단원 |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2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3분) | 1.자연 환경과 역사, 문화에 따른 지구촌 문화와 상징 2.축제와 시각문화를 통해 보는 도시의 소통 방법 | 콘텐츠 활용(12분) | 다양한 지구촌문화의 공통성과 독자성을 이해하고 존중, 도시 시민의 소통방법으로서 축제와 시각문화 이해 | 학생 활동 (23분) | 지구촌 문화와 상징 탐구, 세계의 주거 문화 알아보기, 우리 지역의 축제 알아보기 | 피드백 (7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체육 | 5.11.(월) | 6 | 단원 | 근력·근지구력(악력측정, 팔굽혀펴기) | 성취기준 | 체90101.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BRcbhv-Cdjw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체육 | 5.11.(월) | 5-6 | 단원 | 배구 종목의 이해(기본자세) | 성취기준 | 체90303. 네트형 경쟁 스포츠(배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배구의 여러 가지 기본자세에 대해 알아본다. * 배구의 여러 가지 기술의 기본자세 및 연습 방법을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배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배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스포츠 | 5.12.(화) | 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2) | 성취기준 | [9체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12.(화) | 3 | 단원 | 3. 도덕 추론과 비판적 사고? | 성취기준 | [9도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비판적 사고 - 사실 검사 -도덕 원리 검사 - 보편화 결과 검사, 역할교환검사, 반증사례검사, 포섭검사 | 콘텐츠 활용(20분)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 학생 활동 (15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도덕 원리 검사연습을 위한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5분)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가정 | 5.14.(목) | 5-6 | 단원 | 청소년의 자기관리(청소년의 시간관리) | 성취기준 | 생활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자원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시간관리의 과정을 알 수 있다. ·해야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요하고 긴급한 일부터 계획한다. ·청소년의 학업 및 여가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자료 : 청소년의 시간관리 중단원 마무리여행, 창의융합 놀이터 스스로 활동 | 학생 활동 (40분) | ·e-학습터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10분) |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8.9번 교과서 97쪽 1,2번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12.(화) | 4 | 단원 | 4.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삶 | 성취기준 | [9도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도덕적 성찰의 의미와 필요성 -도덕적 성찰의 준거: 보편적 도덕원리, 덕과 품성 -도덕적 성찰 방법 - 전통적인 성찰 방법:이황의‘덕’, 프랭클린의‘덕목점검검표’,불교의‘참선’,그리스도교의 ‘기도’ - 생활 속에서의 성찰: 성찰하는 글쓰기, 좌우명, 명상 | 콘텐츠 활용(20분)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 학생 활동 (15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나의 좌우명을 정하고, 그 이유를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도덕 추론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5분)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 | 5.12.(화) | 5 | 단원 |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 성취기준 | [9기가04-01] 제조 기술의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제조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의 특성 제조 기술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른 기술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 영상 탑재 -단원 용어해설 탑재 -단원 활동지 탑재 ※ 교과서 p192~p193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 | 5.12.(화) | 5 | 단원 |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 성취기준 | [9기가04-01] 제조 기술의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제조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의 특성 제조 기술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른 기술들 | 콘텐츠 활용(15분) | -단원의 영상 탑재 -단원 용어해설 탑재 -단원 활동지 탑재 ※ 교과서 p192~p193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14.(목) | 2 | 단원 | 나는 누구인가 | 성취기준 | [9도01-03] 도덕적 정체성과 선한 성품을 지니기 위해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사람을 그 이유와 함께 선정하고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인식·존중·조절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자아의 의미 -자아의 종류: 개인적 자아, 사회적 자아 -자아 정체성의 형성 - 자아 정체성의 의미 - 자아 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 | 콘텐츠 활용(20분)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 학생 활동 (15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나를 한마디로 표현해서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 피드백 (5분)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한문 | 5.13.(수) | 5-6 | 단원 | 8. 생활 속 지혜가 톡톡 | 성취기준 |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한문속담의 의미를 바르게 알고 쓰기 - 현대적 활용이 쉬운 한문속담 더 배우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공책정리) -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을 읽고 의미를 파악함.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 속담의 겉뜻과 속뜻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작성. - 활동지 작성 - 별도의 학습지 대신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적음. -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격언을 찾아보고, 한문으로 된 격언을 검색해본다. | 기타 |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11.(월) | 7 | 단원 | 흡연예방 | 성취기준 | 흡연의 폐해를 알고 평생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5분) | 흡연이 끼치는 신체적인 폐해 정리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 보건복지부 영상‘형처럼 되기 싫으면 담배 끊을 수 있을 때 끊어라’시청한다. - 전자담배의 독성 증기배출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 학생 활동 (15분) | -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금연 방법을 알아보고 주위의 흡연자에게 금연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체-진로활동 | 5.14.(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나의 가치관 | 성취기준 | 가치관이란 어떤 것인지 알고, 가치관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을 탐색해 본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믿음의 승부 동영상 보기 나의 가치관 탐색 | 콘텐츠 활용(5분) | 믿음의 승부(4:57) https://www.youtube.com/watch?v=dbkMrW0DlNA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