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1. (월) | 과목 | 과학 | 과학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음악 | 기술가정 | 창체-자율활동 | 학습주제 | 지각의 변화 | 지각의 변화 | ※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행진 (리코더 연주) | 청소년의 도덕성의 발달 | 흡연예방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 이북, 제작영상 | PPT,동영상 | e학습터 영상, 활동지 | 피드백 |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 활동지 | 형성평가, 퀴즈풀기 |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 5.12. (화) | 과목 | 영어 | 영어 | 국어 | 국어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Lesson 1 | Lesson 1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50M달리기 | | 콘텐츠 | focus on language | be 동사 의문문과 부정문 | 제작 영상, 교과서 | 제작 영상, 교과서 | 유튜브 강의 영상 | | 피드백 | e학습터 활용 | 교과서 점검 후 피드백 | 학습활동지 | | 5.13. (수) | 과목 | 1~4반 | 5~9반 | 1~4반 | 5~9반 | 수학 | 수학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발음 | 한자의 기초 | 발음 | 한자의 기초 | 유리수의 곱셈,나눗셈 | 유리수의 혼합계산 | ※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 콘텐츠 | e학습터 ppt 영상자료 | e학습터3강, 활동지 | e학습터 ppt 영상자료 | e학습터3강,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 피드백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교과서 66쪽 에서 72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 5.14. (목) | 과목 | 정보 | 사회 | 국어 | 국어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창체-진로활동 | 학습주제 | 저작권과 CCL | 온대기후지역의 주민 생활 모습은 어떻게 다를까?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사람과 개성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좌 | 천재 교과서 영상 | 천재 교과서 영상 | 유튜브 동영상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교과서 점검 후 피드백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15. (금) | 과목 | 수학 | 수학 | 사회 | 사회 | 미술 | 영어 | | 학습주제 | 문자를 사용한 식, 곱셈/나눗셈의 기호생략 | 식의 값, 일차식의 뜻 |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 습 | 건조기후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 더불어 사는 우리 2 | Lesson 1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강의 | wrap up | | 피드백 | 교과서 76쪽 에서 82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 질답 | e학습터 활용 |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 자유학기(주제선택) | 5.11. (월) 3-4교시 | 과목 | 과학구조물 만들기 | 과학탐구 토론 |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 생활 속 기술이야기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학습주제 | 카프라를 이용하여 사이언스 도미노 만들기 | 지구 온난화 | 친환경 의생활 | QR코드를 이용한 나만의 명함 만들기 | 합리적인 소비 | 콘텐츠 | 유투브영상 | 동영상자료 (영화,관련뉴스) | e-학습터 | e-학습터 ppt 자료 | 영상 탑재 | 피드백 | 결과물 등교 개학 후 제출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e학습터 활용 |
구분 | 자유학기(예술분야) | 5.13. (수) 5-6교시 | 과목 | 뮤지컬 여행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즐거운 음악여행 | 학습주제 | 뮤지컬 프레스콜 감상 | 주제에 따른 사진 촬영 | QR 코드로 명함 만들기 | 구도 연습하기 | 리코더 앙상블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영상 탑재, 활동지 | 유투브영상 | e-학습터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개학 후 제출 |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 제출 |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
구분 | 자유학기(체육분야) | 5.14. (목) 5-6교시 | 과목 | 꿈이 있는 축구교실 |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댄스 | 팡팡볼링반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비보이 댄스 | 학습주제 | 축구 규칙이해 2탄b | 스트레칭&필라테스1탄 | 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댄스의 기술이해 | 볼링의 입문과정 | 요가 스트레칭 | 브레이크 댄스의 기술이해 (윈드밀) | 콘텐츠 | PPT영상 탑재 | 학습 컨텐츠 탑재 | 학습영상 탑재 | 학습영상 탑재 | 유튜브 컨텐츠 활용 | 유튜브 강의 영상 | 허리통증예방 유투브시청 | 유튜브 컨텐츠 활용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질문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 게시판 | 질문게시판 활용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12. (화) | 3-4 | 단원 |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 성취기준 | [문학 9국 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꿩’내용 파악 : 작품 줄거리 파악 ‘꿩’소설 속에 나타난 상징 파악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 콘텐츠 활용(20분) | 제작 영상 탑재 (3교시: 제작 영상, 내용 설명, 4교시: 제작 영상, 내용 설명 ) | 학생 활동 (4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내용 파악하기 2.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기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14.(목) | 3-4 | 단원 |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 성취기준 | [문학 9국 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소설의 개념 파악 : 소설의 특성 설명 소설의 갈등 파악: 갈등의 유형 설명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 콘텐츠 활용(20분) | 천재 교과서 영상 탑재 (3교시: 천재 교과서 영상, 내용 설명, 4교시: 천재 교과서 영상, 내용 설명 ) | 학생 활동 (40분) | 천재 교과서 영상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개념과 특성 파악하기 2. 소설의 갈등 유형 파악하기 3.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알아보기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14.(목) | 2 | 단원 | 온대기후와 주민생활 생활 모습 | 성취기준 | [9사(지리)02-03]지중해성 기후와 서안 해양성 기후를 우리나라 기후와 비교하고, 이들 지역의 농업과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교과서 읽기 P40~41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8강 - 서안해양성 기후지역의 주민들의 생활모습 19강 - 지중해성 기후지역 주민의 생활 20강 - 온대 계절풍 기후 특징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40 활동 1 교과서에 풀기 P 41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 피드백 (5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15.(금) | 3-4 | 단원 |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 | 성취기준 | [9사(지리)02-04]건조 기후와 툰드라 기후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기후 환경에 적응하거나 극복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20분) | 교과서 읽기 P42~44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1강 - 건조기후의 위치와 특징 22강 - 건조기후지역 주민들의 독특한 생활모습 | 학생 활동 (50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42 교과서 질문 1,2 풀기 P 43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44 교과서 활동 1,2 풀기 | 피드백 (10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13.(수) | 3-4 | 단원 | Ⅱ. 정수와 유리수 6.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 성취기준 | [9수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수와 유리수의 혼합 계산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혼합계산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혼합계산)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15.(금) | 1-2 | 단원 | Ⅲ. 문자와 식 | 성취기준 | [9수02-01]다양한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9수02-02]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문자를 사용한 식, 식의 값, 일차식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문자를 사용한 식, 일차식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문자를 사용한 식, 일차식)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 | 5.11.(월) | 1-2 | 단원 | 3. 지각의 변화 | 성취기준 | [9과01-04] 풍화 과정을 이해하고, 토양 생성 과정을 풍화 작용의 예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풍화작용: -풍화가 잘 일어나는 조건: -토양의 생성: -대륙이동설 -대륙이동설의 증거: | 콘텐츠 활용 (30분) | -e학습터 강의 시청 -> 풍화과정 (교과서 40~44쪽 참고) -> 토양의 생성 과정 (교과서 45~47쪽 참고) -> 대륙이동설 (교과서 48~50쪽 참고) -> 대륙이동설의 증거 (교과서 50~51쪽 참고) -과학송, 퀴즈 Url 제공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방법: 자유롭게 (요점정리, 마인드맵, 비주얼씽킹 등으로) 정리하기 - 교과서 스스로 점검(46, 51쪽) 풀이하기 -과학송 듣고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http://naver.me/5hZeV0yC | 피드백 (10분)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며, 결과에 따른 설명 내용은 다음날 공지.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5.11.(월) | 6 | 단원 |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도덕성의 발달) | 성취기준 |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 지어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청소년기 도덕성의 발달 | 콘텐츠 활용 (15분) | . ppt자료 : 청소년기 도덕성의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 학생 활동 (2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도덕성의 특징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 상상의 관중, 개인적 우화, 자기중심적 사고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체육 | 5.12.(화) | 5-6 | 단원 | 기록도전-단거리 달리기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순발력의 정확한 뜻을 알수 있다. * 단거리 달리기 스타트 2가지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 50M달리기 기록향상 방법 | 콘텐츠 활용(30분) | * e학습터에 유튜브 강의 탑재 * e학습터에 학습활동지 참고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2가지 스타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50M달리기의 기록향상을 위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5.11.(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행진곡의 정의 - 나타냄말, 빠르기말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12분) | - 영화 대 탈주 주제가 감상 (유튜브) -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F#) | 학생 활동 (8분) |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 반복 기호의 의미 알기. - 연주 순서 이해하여 연주하기 | 피드백 (4분) | - 형성 평가 (활동지 작성)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미술 | 5.15.(금) | 5 | 단원 | 더불어 사는 우리 2 | 성취기준 | 9미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표현 활동 더하기- 아파트 생활 모습 그리기 | 콘텐츠 활용(12분) |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다양한 문화 존중, 3.자신과 환경과의 관계 탐색 | 학생 활동 (20분) | 아파트 생활 모습 그리기 - 가족의 모습, 이웃의 모습, 친구의 모습 등을 표현하면서 관계 및 시각문화 이해 | 피드백 (8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12.(화) | 3-4 | 단원 | Lesson 1. A NIce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자신과 주변 사람에 관해 문장을 만들어 표현할 수 있다. ·be 동사를 활용하여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다른 사람을 표현하는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be 동사 문형을 활용하여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든다.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15.(금) | 6 | 단원 | Lesson 1. A NIce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학교의 여러 장소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소개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5분) |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한문 | 5.13.(수) | 1-2 | 단원 | 3. 나의 가족 |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병렬관계 - 수식관계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각 프레임마다 따라 읽기, 따라 쓰기, 따라 그리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5월 가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과 관계된 한자 및 한자어를 익힌다. - 오늘 새로 배운 한자를 스스로 익히고, 병렬관계, 수식관계의 개념을 학습한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함.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애를 키울 수 있는 한문 문장 찾아보기. | 기타 |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중국어 | 5.13.(수) | 1-2 | 단원 | 중국어 발음 | 성취기준 |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기본 운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경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성조와 한어병음 표기를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p19 발음노트) : 경성, 성조 표기, 한어병음 표기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기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경성의 개념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정보 | 5.14.(목) | 1 | 단원 | 저작권 보호 | 성취기준 | [9정02]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저작권과 CCL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 학생 활동 (10분) | ·활동지 활용 | 피드백 (10분) |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2,3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11.(월) | 7 | 단원 | 흡연예방 | 성취기준 | 흡연의 폐해를 알고 평생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흡연이 끼치는 신체적인 폐해 정리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 보건복지부 영상‘형처럼 되기 싫으면 담배 끊을 수 있을 때 끊어라’시청한다. - 전자담배의 독성 증기배출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 학생 활동 (15분) | -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금연 방법을 알아보고 주위의 흡연자에게 금연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5.11.(월) | 3-4 | 단원 | 합리적인 소비 | 성취기준 | 소비 영향 요인을 알고 합리적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소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알고 나에게 맞는 소비 방법을 찾는다. | 콘텐츠 활용(10분) |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 5.14.(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사람과 개성 | 성취기준 | 나의 장점과 단점, 자기 자신의 특별한 점들을 생각해 보고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폴포츠 동영상 보기 나의 장점과 단점 나의 특별한 점을 꽃잎에 표현해 보기 | 콘텐츠 활용(10분) | 폴포츠 감동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YNAEpbG_a0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5.11.(월) | 3-4 | 단원 | 합리적인 소비 | 성취기준 | 소비 영향 요인을 알고 합리적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소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알고 나에게 맞는 소비 방법을 찾는다. | 콘텐츠 활용(10분) |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 5.14.(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사람과 개성 | 성취기준 | 나의 장점과 단점, 자기 자신의 특별한 점들을 생각해 보고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폴포츠 동영상 보기 나의 장점과 단점 나의 특별한 점을 꽃잎에 표현해 보기 | 콘텐츠 활용(10분) | 폴포츠 감동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YNAEpbG_a0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과학탐구토론) | 5.11.(월) | 3-4 | 단원 | 지구 온난화 | 성취기준 | 지고 온난화의 원인과 지구 변화를 알고 대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온실효과 , 화석연료, 이산화탄소, 프레온가스, 교토 의정서 | 콘텐츠 활용 (30분) | - 지구 온난화 동영상 시청 : 쉽게 설명하는 지구 온난화- https://youtu.be/AxGw7On1GtU <다큐> 위기의 지구-지구 온난화- https://youtu.be/eVxK25Nm6j0 | 학생 활동 (45분) |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 피드백 (5분) |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 실천) | 5.11.(월) | 3-4 | 단원 | 주제탐색: 녹색 가정생활 실천(친환경 의생활) | 성취기준 |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용어설명: 의복 재료의 이해 | 콘텐츠 활용 (15분) | ·ppt자료 : 의복 재료의 이해와 관리 | 학생 활동 (15분) |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섬유의 종류에 따른 취급법 | 기타 | 섬유의 종류에따른 취급상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 5.11(월) | 3-4 | 단원 | 과학구조물 만들기 | 성취기준 | 카프라를 이용하여 사이언스 도미노를 만들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사이언스 도미노 - 원리: 여러 가지 도구(도르래, 지레, 빗면 등)를 이용해 도미노를 쓰러뜨려 어떤 일을 하는 장치를 말하며, 도구를 이용하여 일을 할 때 여러 가지 에너지 전환이 일어난다 - 준비물: 도미노 블록, 스탠드, 도르래, 지레, 쇠 구슬, 종, 페트병, 스타이로폼 판, 수수깡, 자, 칼, 접착테이프 등 - 사이언스 도미노 장치 설계하기: 다음 조건에 맞게 사이언스 도미노 장치를 설계한다. - 장치를 작동시켜 마지막에 종을 울리도록 한다. - 출발 단계와 마지막 단계를 제외하고 5단계 이상으로 구성한다. - 전체 단계에서 4회 이상의 에너지 전환 과정을 보여 주도록 한다. - 출발점의 위치, 각 단계의 과정과 원리, 종의 크기 등은 창의적으로 만든다. - 장치의 전체 모양과 구조를 그리고, 각 단계의 작동 원리도 간단히 기록한다.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5.13(수) | 5-6 | 단원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성취기준 |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구도 연습하기 1. 쓰고자 하는 문장을 스케치한다. 2. 글자 수, 문장의 느낌, 강조 단어에 따라 구도를 생각한다. 3. 예상이 되었다면 붓펜으로 그려간다.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구도 연습하기 - 당연한 것들이라 당연하게 그립더라 / - 있어줘서 고마워 이제부터 잘할게 / - 배고프다 너는? - 난 널 사랑해 / - 오늘은 널 더 사랑할 거야 / - 온마음 다해 나를 사랑하자 / - 우리는 언제나 - 우리가 걷고 있는 이 길이 꽃길이다 / - 꿈은 언제나 사소한 곳에 있다 / - 항상 널 응원해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 5.13.(수) | 5-6 | 단원 | 리코더 앙상블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 연주 음악 목록 | 콘텐츠 활용(12분) | - 학생 추천 음악 감상하기 | 학생 활동 (8분) | -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 반주에 맞춰 연습하기. | 피드백 (4분) | -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5.13.(수) | 5-6 | 단원 | 표현 주제에 따른 사진 촬영의 활용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촬영 전 의도하는 주제를 탐구하고 콘티 작성, 적절한 촬영 기법 파악설정하고 익히기 | 콘텐츠 활용(15분) |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 학생 활동 (53분) | 표현 주제의 콘티 작성, 촬영과제 수행 | 피드백 (15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5.13일(수) | 5-6 | 단원 | 나와 세계 03 미술과 정보-QR 코드로 명함만들기 (2차시) | 성취기준 | [9미01-04] 미술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QR 코드를 활용하여 나의 진로와 연계하여 명함을 디자인해 보자. | 콘텐츠 활용 (10분) | -영상탑재 - https://www.youtube.com/watch?v=8sLxT78PDjY (꿈만들기 명함) - https://www.youtube.com/watch?v=OmDxum42hmI ( QR 그리기) | 학생 활동 (20분) | -A4용지에 자기의 생각을 구상 스케치한다. -A4용지에 밑그림을 그린다.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QR 코드를 활용하여 나의 진로와 연계하여 명함을 디자인해보자. | 피드백 (10분) |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 기타 |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뮤지컬 여행) | 5.13.(수) | 5-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뮤지컬 ‘아이다’의 줄거리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 5.14.(목) | 5-6 | 단원 |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 2 탄 a | 성취기준 | [9 체 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 분) |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2020.5.14.(목) | 5-6 | 단원 | 요가스트레칭 | 성취기준 | 요가 스트레칭에 대해 이해한다.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요가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요가스트레칭, 허리통증예방에 대해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5분) |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요가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pGMBu5ckGt4 | 학생 활동 (20분) |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 피드백 (10분) |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반) | 5.14.(목) | 5-6 | 단원 | 볼링의 입문과정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볼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 * 볼링의 사용되는 장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 볼링의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 콘츠 활용(30분) | * e학습터에 유튜브 강의 탑재 * e학습터에 학습활동지 참고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장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각해보기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5.14. (목) | 5-6 | 단원 |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 | 성취기준 | [9체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5.14.(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 5.14.(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비보이반) | 5.14.(목) | 5-6 | 단원 | 브레이크 댄스의 기술 이해(윈드밀) | 성취기준 | 체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체조)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파워무브(회전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 파워무브(회전기술)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bOBdaU8fGy0&list=PL4b0_UPv2E-9UzDSw1N6y3ZhjfrxGjzee)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기술 종류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기술의 자세 파악 | 피드백 (10분) |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5.14.(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