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1. ~ 5.15.)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08 조회수 997
첨부파일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11.

()

과목

과학

과학

주제선택

주제선택

음악

기술가정

창체-자율활동

학습주제

지각의 변화

지각의 변화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행진

(리코더 연주)

청소년의 도덕성의 발달

흡연예방

콘텐츠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이북,

제작영상

PPT,동영상

e학습터 영상, 활동지

피드백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활동지

형성평가,

퀴즈풀기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5.12.

()

과목

영어

영어

국어

국어

체육

체육

학습주제

Lesson 1

Lesson 1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50M달리기

콘텐츠

focus on language

be 동사 의문문과 부정문

제작 영상, 교과서

제작 영상, 교과서

유튜브 강의 영상

피드백

e학습터 활용

교과서 점검 후 피드백

학습활동지

5.13.

()

과목

1~4

5~9

1~4

5~9

수학

수학

예술체육

예술체육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발음

한자의

기초

발음

한자의

기초

유리수의 곱셈,나눗셈

유리수의 혼합계산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콘텐츠

e학습터

ppt 영상자료

e학습터3,

활동지

e학습터

ppt 영상자료

e학습터3,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피드백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교과서 66쪽 에서 72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5.14.

()

과목

정보

사회

국어

국어

예술체육

예술체육

창체-진로활동

학습주제

저작권과 CCL

온대기후지역의 주민 생활 모습은 어떻게 다를까?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사람과 개성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좌

천재 교과서

영상

천재 교과서 영상

유튜브 동영상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게시판에 질문하기

교과서 점검 후 피드백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15.

()

과목

수학

수학

사회

사회

미술

영어

학습주제

문자를

사용한 식, 곱셈/나눗셈의 기호생략

식의 값, 일차식의 뜻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 습

건조기후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더불어 사는 우리 2

Lesson 1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좌

e학습터강의

wrap up

피드백

교과서 76쪽 에서 82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 질답

e학습터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자유학기(주제선택)

5.11.

()

3-4교시

과목

과학구조물

만들기

과학탐구

토론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생활 속 기술이야기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학습주제

카프라를 이용하여 사이언스 도미노

만들기

지구 온난화

친환경 의생활

QR코드를 이용한 나만의

명함 만들기

합리적인 소비

콘텐츠

유투브영상

동영상자료

(영화,관련뉴스)

e-학습터

e-학습터

ppt 자료

영상 탑재

피드백

결과물 등교 개학 후 제출

e학습터게시판 질문

e학습터게시판 질문

e학습터게시판 질문

e학습터 활용

구분

자유학기(예술분야)

5.13.

()

5-6교시

과목

뮤지컬

여행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즐거운

음악여행

학습주제

뮤지컬 프레스콜 감상

주제에 따른 사진 촬영

QR 코드로 명함 만들기

구도 연습하기

리코더 앙상블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강의

영상 탑재, 활동지

유투브영상

e-학습터

피드백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개학 후 제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 제출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구분

자유학기(체육분야)

5.14.

()

5-6교시

과목

꿈이 있는

축구교실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댄스

팡팡볼링반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비보이

댄스

학습주제

축구 규칙이해 2b

스트레칭&필라테스1

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댄스의

기술이해

볼링의 입문과정

요가

스트레칭

브레이크 댄스의 기술이해

(윈드밀)

콘텐츠

PPT영상 탑재

학습 컨텐츠 탑재

학습영상 탑재

학습영상 탑재

유튜브 컨텐츠 활용

유튜브 강의 영상

허리통증예방 유투브시청

유튜브 컨텐츠 활용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질문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게시판

질문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12. ()

3-4

단원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성취기준

[문학 9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주요 개념 정리(10)

내용 파악 : 작품 줄거리 파악

소설 속에 나타난 상징 파악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콘텐츠 활용(20)

제작 영상 탑재

(3교시: 제작 영상, 내용 설명, 4교시: 제작 영상,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4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내용 파악하기

2.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기

피드백

(2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14.()

3-4

단원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성취기준

[문학 9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주요 개념 정리(10)

소설의 개념 파악 : 소설의 특성 설명

소설의 갈등 파악: 갈등의 유형 설명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콘텐츠 활용(20)

천재 교과서 영상 탑재

(3교시: 천재 교과서 영상, 내용 설명, 4교시: 천재 교과서 영상,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40)

천재 교과서 영상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개념과 특성 파악하기

2. 소설의 갈등 유형 파악하기

3. 소설에서 비유와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알아보기

피드백

(2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14.()

2

단원

온대기후와 주민생활 생활 모습

성취기준

[9(지리)02-03]지중해성 기후와 서안 해양성 기후를 우리나라 기후와 비교하고, 이들 지역의 농업과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교과서 읽기 P40~41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8강 - 서안해양성 기후지역의 주민들의 생활모습

19강 - 지중해성 기후지역 주민의 생활

20강 - 온대 계절풍 기후 특징

학생 활동

(15)

교과서 활동하기

P 40 활동 1 교과서에 풀기

P 41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피드백

(5)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15.()

3-4

단원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

성취기준

[9(지리)02-04]건조 기후와 툰드라 기후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기후 환경에 적응하거나 극복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20)

교과서 읽기 P42~44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1강 - 건조기후의 위치와 특징

22강 - 건조기후지역 주민들의 독특한 생활모습

학생 활동

(50)

교과서 활동하기

P 42 교과서 질문 1,2 풀기

P 43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44 교과서 활동 1,2 풀기

피드백

(10)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13.()

3-4

단원

. 정수와 유리수 6.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성취기준

[9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정수와 유리수의 혼합 계산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혼합계산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혼합계산)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15.()

1-2

단원

. 문자와 식

성취기준

[902-01]다양한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902-02]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문자를 사용한 식, 식의 값, 일차식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문자를 사용한 식, 일차식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문자를 사용한 식, 일차식)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

5.11.()

1-2

단원

3. 지각의 변화

성취기준

[901-04] 풍화 과정을 이해하고, 토양 생성 과정을 풍화 작용의 예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풍화작용: -풍화가 잘 일어나는 조건:

-토양의 생성:

-대륙이동설 -대륙이동설의 증거:

콘텐츠 활용

(30)

-e학습터 강의 시청

-> 풍화과정 (교과서 40~44쪽 참고)

-> 토양의 생성 과정 (교과서 45~47쪽 참고)

-> 대륙이동설 (교과서 48~50쪽 참고)

-> 대륙이동설의 증거 (교과서 50~51쪽 참고)

-과학송, 퀴즈 Url 제공

학생 활동

(40)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방법: 자유롭게 (요점정리, 마인드맵, 비주얼씽킹 등으로) 정리하기

- 교과서 스스로 점검(46, 51) 풀이하기

-과학송 듣고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http://naver.me/5hZeV0yC

피드백

(10)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며, 결과에 따른 설명 내용은 다음날 공지.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5.11.()

6

단원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도덕성의 발달)

성취기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 지어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청소년기 도덕성의 발달

콘텐츠 활용

(15)

. ppt자료 : 청소년기 도덕성의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학생 활동

(2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도덕성의 특징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 상상의 관중, 개인적 우화, 자기중심적 사고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체육

5.12.()

5-6

단원

기록도전-단거리 달리기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순발력의 정확한 뜻을 알수 있다.

* 단거리 달리기 스타트 2가지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 50M달리기 기록향상 방법

콘텐츠

활용(30)

* e학습터에 유튜브 강의 탑재

* e학습터에 학습활동지 참고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2가지 스타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50M달리기의 기록향상을 위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5.11.()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주요 개념 정리(6)

행진곡의 정의

나타냄말, 빠르기말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12)

영화 대 탈주 주제가 감상 (유튜브)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F#)

학생 활동

(8)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반복 기호의 의미 알기.

연주 순서 이해하여 연주하기

피드백

(4)

형성 평가 (활동지 작성)

기타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미술

5.15.()

5

단원

더불어 사는 우리 2

성취기준

9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표현 활동 더하기- 아파트 생활 모습 그리기

콘텐츠 활용(12)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다양한 문화 존중, 3.자신과 환경과의 관계 탐색

학생 활동

(20)

아파트 생활 모습 그리기

- 가족의 모습, 이웃의 모습, 친구의 모습 등을 표현하면서 관계 및 시각문화 이해

피드백

(8)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12.()

3-4

단원

Lesson 1. A NIce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자신과 주변 사람에 관해 문장을 만들어 표현할 수 있다.

·be 동사를 활용하여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다른 사람을 표현하는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be 동사 문형을 활용하여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든다.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15.()

6

단원

Lesson 1. A NIce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학교의 여러 장소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소개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5)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한문

5.13.()

1-2

단원

3. 나의 가족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주요 개념정리

(5)

병렬관계

수식관계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각 프레임마다 따라 읽기, 따라 쓰기, 따라 그리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5월 가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과 관계된 한자 및 한자어를 익힌다.

- 오늘 새로 배운 한자를 스스로 익히고, 병렬관계, 수식관계의 개념을 학습한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함.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애를 키울 수 있는 한문 문장 찾아보기.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중국어

5.13.()

1-2

단원

중국어 발음

성취기준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기본 운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경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성조와 한어병음 표기를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p19 발음노트) : 경성, 성조 표기, 한어병음 표기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기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경성의 개념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정보

5.14.()

1

단원

저작권 보호

성취기준

[902]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저작권과 CCL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10)

·활동지 활용

피드백

(10)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2,3

창의적체험활동(자율)

5.11.()

7

단원

흡연예방

성취기준

흡연의 폐해를 알고 평생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흡연이 끼치는 신체적인 폐해 정리한다.

콘텐츠 활용(15)

보건복지부 영상형처럼 되기 싫으면 담배 끊을 수 있을 때 끊어라시청한다.

전자담배의 독성 증기배출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학생 활동

(15)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금연 방법을 알아보고 주위의 흡연자에게 금연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피드백

(10)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5.11.()

3-4

단원

합리적인 소비

성취기준

소비 영향 요인을 알고 합리적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소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알고 나에게 맞는 소비 방법을 찾는다.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5.14.()

7

단원

자기 이해- 사람과 개성

성취기준

나의 장점과 단점, 자기 자신의 특별한 점들을 생각해 보고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폴포츠 동영상 보기

나의 장점과 단점

나의 특별한 점을 꽃잎에 표현해 보기

콘텐츠 활용(10)

폴포츠 감동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YNAEpbG_a0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5.11.()

3-4

단원

합리적인 소비

성취기준

소비 영향 요인을 알고 합리적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소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알고 나에게 맞는 소비 방법을 찾는다.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5.14.()

7

단원

자기 이해- 사람과 개성

성취기준

나의 장점과 단점, 자기 자신의 특별한 점들을 생각해 보고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폴포츠 동영상 보기

나의 장점과 단점

나의 특별한 점을 꽃잎에 표현해 보기

콘텐츠 활용(10)

폴포츠 감동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YNAEpbG_a0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탐구토론)

5.11.()

3-4

단원

지구 온난화

성취기준

지고 온난화의 원인과 지구 변화를 알고 대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온실효과 , 화석연료, 이산화탄소, 프레온가스, 교토 의정서

콘텐츠 활용

(30)

- 지구 온난화 동영상 시청 :

쉽게 설명하는 지구 온난화- https://youtu.be/AxGw7On1GtU

<다큐> 위기의 지구-지구 온난화- https://youtu.be/eVxK25Nm6j0

학생 활동

(45)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피드백

(5)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 실천)

5.11.()

3-4

단원

주제탐색: 녹색 가정생활 실천(친환경 의생활)

성취기준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용어설명: 의복 재료의 이해

콘텐츠 활용

(15)

·ppt자료 : 의복 재료의 이해와 관리

학생 활동

(15)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섬유의 종류에 따른 취급법

기타

섬유의 종류에따른 취급상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5.11()

3-4

단원

과학구조물 만들기

성취기준

카프라를 이용하여 사이언스 도미노를 만들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사이언스 도미노

- 원리: 여러 가지 도구(도르래, 지레, 빗면 등)를 이용해 도미노를 쓰러뜨려 어떤 일을 하는 장치를 말하며, 도구를 이용하여 일을 할 때 여러 가지 에너지 전환이 일어난다

- 준비물: 도미노 블록, 스탠드, 도르래, 지레, 쇠 구슬, , 페트병, 스타이로폼 판, 수수깡, , , 접착테이프 등

- 사이언스 도미노 장치 설계하기: 다음 조건에 맞게 사이언스 도미노 장치를 설계한다.

 - 장치를 작동시켜 마지막에 종을 울리도록 한다.

 - 출발 단계와 마지막 단계를 제외하고 5단계 이상으로 구성한다.

 - 전체 단계에서 4회 이상의 에너지 전환 과정을 보여 주도록 한다.

 - 출발점의 위치, 각 단계의 과정과 원리, 종의 크기 등은 창의적으로 만든다.

 - 장치의 전체 모양과 구조를 그리고, 각 단계의 작동 원리도 간단히 기록한다.

콘텐츠 활용

(30)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5.13()

5-6

단원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성취기준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구도 연습하기

1. 쓰고자 하는 문장을 스케치한다.

2. 글자 수, 문장의 느낌, 강조 단어에 따라 구도를 생각한다.

3. 예상이 되었다면 붓펜으로 그려간다.

콘텐츠 활용

(30)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구도 연습하기

- 당연한 것들이라 당연하게 그립더라 / - 있어줘서 고마워 이제부터 잘할게 / - 배고프다 너는?

- 난 널 사랑해 / - 오늘은 널 더 사랑할 거야 / - 온마음 다해 나를 사랑하자 / - 우리는 언제나

- 우리가 걷고 있는 이 길이 꽃길이다 / - 꿈은 언제나 사소한 곳에 있다 / - 항상 널 응원해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5.13.()

5-6

단원

리코더 앙상블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주요 개념 정리(6)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 연주 음악 목록

콘텐츠

활용(12)

학생 추천 음악 감상하기

학생 활동

(8)

리코더 운지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 반주에 맞춰 연습하기.

피드백

(4)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기타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5.13.()

5-6

단원

표현 주제에 따른 사진 촬영의 활용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7)

촬영 전 의도하는 주제를 탐구하고 콘티 작성, 적절한 촬영 기법 파악설정하고 익히기

콘텐츠 활용(15)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학생 활동

(53)

표현 주제의 콘티 작성, 촬영과제 수행

피드백

(15)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5.13()

5-6

단원

나와 세계 03 미술과 정보-QR 코드로 명함만들기 (2차시)

성취기준

[901-04] 미술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QR 코드를 활용하여 나의 진로와 연계하여 명함을 디자인해 보자.

콘텐츠 활용

(10)

-영상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8sLxT78PDjY (꿈만들기 명함)

 -  https://www.youtube.com/watch?v=OmDxum42hmI ( QR 그리기)

학생 활동

(20)

-A4용지에 자기의 생각을 구상 스케치한다.

-A4용지에 밑그림을 그린다.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QR 코드를 활용하여 나의 진로와 연계하여 명함을 디자인해보자.

피드백

(10)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뮤지컬 여행)

5.13.()

5-6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뮤지컬 아이다의 줄거리 정리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5.14.()

5-6

단원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 2 a

성취기준

[9 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2020.5.14.()

5-6

단원

요가스트레칭

성취기준

요가 스트레칭에 대해 이해한다.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요가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요가스트레칭, 허리통증예방에 대해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5)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요가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pGMBu5ckGt4

학생 활동

(20)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피드백

(10)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반)

5.14.()

5-6

단원

볼링의 입문과정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볼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

볼링의 사용되는 장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볼링의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콘츠

활용(30)

* e학습터에 유튜브 강의 탑재

* e학습터에 학습활동지 참고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장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각해보기

강의를 시청하면서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5.14. ()

5-6

단원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

성취기준

[9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5.14.()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성취기준

[9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5.14.()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성취기준

[9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비보이반)

5.14.()

5-6

단원

브레이크 댄스의 기술 이해(윈드밀)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체조)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파워무브(회전기술)의 개념을 이해한다.

* 파워무브(회전기술)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bOBdaU8fGy0&list=PL4b0_UPv2E-9UzDSw1N6y3ZhjfrxGjzee)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기술 종류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기술의 자세 파악

피드백

(10)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5.14.()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성취기준

[902-07]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이전글 등교하는 날 안내
다음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1. ~ 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