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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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4 이강준 활동보고서 최종정리본

이름 이강준 등록일 25.11.18 조회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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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활동

- 동아리 활동에서는 먼저 코딩을 배우기 전 기본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변수를 주제로 한 영상을 시청했다. 이전에 학습한 변수를 다시 확인하며 내용을 환기하고 연산자에 대해 배우고 실제 코드에서 적용해보는 실습도 진행했다. 이어서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조건문인 ifelse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영상으로 학습한 뒤 이를 직접 코딩에 적용하며 실습을 진행했다.

활동 중에 조 구성이 된 곳에서 주장을 맡았고 동아리 발표회에서 진행할 프로젝트 계획을 주도적으로 세웠다. 조원들과 함께 발표회에서 사용할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표하며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방향을 구체화했습니다. 이전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고 프로젝트 제작을 지도하여 동아리 발표회에서 발표할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마지막으로 메이커 활동을 배우고 티쳐블 머신과 Arduino를 활용하여 직접 실습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코딩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연계한 실습 경험까지 쌓을 수 있었다.

 

활동 및 역활

- 동아리 부원으로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동에 집중했다. 조장으로서 모둠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하며 프로젝트 계획을 함께 수립했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발표를 구상한 후 발표에서 받은 피드백을 수용하며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였다. 회의를 주도하며 조원들이 의견을 내도록 도왔고 프로젝트 제작 과정에서도 함께 참여하여 도움을 제공했다.

또한 Teachable Machine을 활용하여 이미지 인식 모델을 만들고 학습시키는 활동을 진행했다. Arduino를 이용해 센서 데이터를 읽고 LED, 모터 등 장치를 제어하며 하드웨어를 연결하고 테스트하는 실습도 수행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계한 프로젝트 제작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배운점 및 달라진 점

- 이번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변수의 중요성과 사용 방식 그리고 변수의 종류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배웠다. C#에서 사용되는 산술 연산자, 대입 연산자, 비교 연산자 등 다양한 연산자를 학습하고 앞으로 프로그래밍할 때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또한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되는 ifelse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배우고 실제 코드에 적용하며 조건문을 직접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조장 역할을 맡으면서 리더십과 팀원 간 소통의 중요성을 깊이 깨달았다. 프로젝트 계획과 발표 준비 과정에서 각자의 의견을 조율하고 역할을 분배하며 협력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프로그램 기능과 구성 요소를 미리 구상하고 계획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생각만 하는 것보다 더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다. 동아리 학생들 앞에서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말하기와 설명 능력을 향상시켰고 발표 후 부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놓친 부분이나 개선점을 발견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경험도 쌓았다.

회의와 프로젝트 제작 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간단하게 생각했던 기능들도 실제 구현 시에는 복잡함이 있음을 체감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코딩 지식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필요성을 깨달았고 혼자 공부하며 문제를 고민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며 결과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반복 작업의 중요성도 실감했다. 또한 코드를 단순히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기능들을 컴포넌트처럼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체험하며 모델이 학습하는 원리와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이해했다. Arduino와 센서를 활용한 하드웨어 제어 경험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상호작용하는 방식, 버튼, 거리, 센서, 빛 센서 등 입력 장치의 데이터 전달 방식과 활용법을 배웠다.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원인을 분석하고 코드나 회로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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