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심리)

心連 , 深連 (심연)

심리학 추천 도서 (범죄심리)

이름 김혜원 등록일 16.06.06 조회수 1284

1. 제목: 범죄 심리학


내용: 이 교재는 심리학적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이나 실무가 등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의 전반부에는 심리학의 기초지식에 대한 소개와 심리학적 이론들이 범죄심리학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저술하였고, 책의 후반부는 개별범죄 내지 범죄자를 중심으로 범죄심리를 분석하였고, 또 범죄심리학의 응용부분을 다루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제2판에서는 초판에서 다루지 않았던 실종자의 심리, 범죄피해자의 심리를 추가로 다루었고, 일부 범죄심리이론을 보완하였다.


2. 제목: 살인자들과의 인터뷰


내용: FBI 요원이었으며 범죄심리 전문가인 지은이가 살인자들의 범죄심리와 범죄 패턴을 분석한 책. 희생자의 상태, 주변 환경, 연쇄적 범죄에 따른 공통증거로 범인을 분석해내는 '프로파일링(Profiling) 기법'을 이용해 범인을 맞추는 과정을 담았다. 지은이는 살인의 네 단계, 즉 범행 전 단계, 범죄 실행 단계, 시체 처리 단계, 범행 후 행동 단계 등을 이용해 범인의 심리나 환경을 추측했다.

지은이가 경험했던 사건 혹은 범죄연구에 대한 각종 사건들에 대한 소개와, 프로파일링 기법을 이용해 범인상을 분석하는 과정이 책의 주요 내용을 이룬다. 지은이가 교도소로 직접 찾아가 나눈 살인범과의 대화도 읽을 수 있다.

'누가 살인했는가'하는 범인 잡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왜 살인했는가?'에 중점을 두어 살인범들의 심리적 상태와 그렇게 되기까지의 가족 혹은 사회 상황을 정리했다. 사례 중심으로 씌어져 쉽고 빠르게 읽힌다. <양들의 침묵>, <한니발>의 작가 토머스 해리스 또한 그 소설들을 쓰기 전에 로버트 레슬러에게 경험담을 실제로 듣고 참고했다고 한다.

이전글 속을 털어놓으면 정말 너와 친해질까
다음글 심리학 도서 추천 "위험한 심리학(천 가지 표정 뒤에 숨은 만 가지 본심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