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샘'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아이엠 샘은 '교육' 이라는 분야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동아리 입니다. 모의 수업, 모의 면접, 교육 관련 토론 등 교사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BS 다큐멘터리<칭찬의 역효과> |
|||||
---|---|---|---|---|---|
이름 | 김지후 | 등록일 | 17.08.21 | 조회수 | 399 |
2117 안유니아 2114 박주현 ‘학교란 무엇인가-칭찬의 역효과’를 보고 생각지도 못했던 칭찬의 이면을 보게 되었다. 평소 아동센터 봉사활동을 하거나 아이들과 놀아줄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칭찬이고, 아무 생각 없이 칭찬을 내뱉는데 이것이 아이들에게는 압박과 불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영상을 보면서 생각해보니 나 또한 느꼈던 감정이었던 것 같다. 또한 교사가 되었을 때 실천하려 했던 칭찬스티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칭찬스티커를 사용하면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만을 할 뿐이지 그것으로 인해 얻고자 하는 것은 없게 된다. ‘잘했네’라는 말 보다는 어려운 환경에서 어떠한 행동으로 잘 해결했다는 식의 말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낳으며, 실패를 했을지라도 의논하고 더 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잘했네, 못했네 등과 같이 아이들을 평가하기보다는 설명해주고 스스로 결정하게 하고 질문해봄으로써 아이들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이전글 | EBS 다큐멘터리 <칭찬의 역효과> |
---|---|
다음글 | EBS 다큐멘터리-<학교란 무엇인가-칭찬의 역효과>를 본 소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