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샘

'아이엠 샘'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아이엠 샘은 '교육' 이라는 분야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동아리 입니다. 모의 수업, 모의 면접, 교육 관련 토론 등 교사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BS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서머힐 학교>를 본 소감

이름 김지후 등록일 17.04.10 조회수 428

1605 남수연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들은 정해진 수업을 듣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자리에 앉는다. 그것을 어기면 선생님들은 화를냈고 점수도 깎았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율적이다기 보다는 수동적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해보라고하면 무엇을 해야할지 잘모르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 나도 주입식교육에 익숙해져있었다. 하지만 이번 영상의 서머힐 학교의 교육방식을 보고 새로운 생각을 가졌다. 학생들은 수업에 들어가지 않을 권리가있고 들어오지 않았을때 선생님이 억지로 학생을 데려오고 화낼 필요가 없음을 알았다. 게다가 아이들이 수업보다 더 중요한것을 하고있을거라고 믿는 선생님의 모습이 대단했다. 또한 자율적으로 회의에 참석해 스스로 규칙을 정해 꼭 지키는 모습을 보고 우리도 자율적인 태도를 가져야한다고 느꼈다.


1234 황주연

나는 이 영상을 보고 많은것을 느꼈다.일단, 모든학교가 내가 생활하는것과 같은 방식으로만 지도하는줄 알았는데 아니였다.서머힐학교는 다른 학교와는 완전히 다른 교육을 지도하고있었다.  공부라는 틀에 가두어 교육시키는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싶은것을 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것을 지향하고있다.  나는 여기서 학업은 어떻게 하나? 생각했는데 신기하게도 서머힐학교의 학생들 다른 학교들의 학생들도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다는것을 보고 놀랐다.
이를 통해서 나는 교육은 단지 수업시간에 한 과목의 이론공부를 하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체험이 더 중요하단것을 느꼈다.  우리나라에도 서머힐같은 학교가 생겨 교육의 방법이 더 다양해졌으면 좋겠다.

이전글 EBS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서머힐 학교>를 본 소감
다음글 2426 이희라/세월호 사건의 선생님과 관련된 기사를 읽고 느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