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UN기자단

기전UN기자단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기전UN기자단은 우리 주변의 작은 사건부터 국제적인 큰 사건까지 평소에 관심은 있어도 자세히는 몰랐던 일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전하는 동아리입니다.

작게는 국내이슈부터 크게는 기아,폭력,환경 문제까지 생각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작게나마 행동하는 동아리!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도 함께 모이면 할 수 있습니다."

세계식량과 기아문제

이름 강현지 등록일 12.11.19 조회수 743

World Food & Hunger

세계 식량과 기아 문제 



저자: GPF(Global Policy Forum)

출처: http://www.globalpolicy.org/world-hunger.htmll



세계 식량과 기아 문제 




▲ 사진 출처: Spiegel.de


현재 10 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만성적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기아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수많은 협정들이 체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아문제는 더욱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매일 10 만 명 이상, 매년 3,000 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굶주림과 영양실조로 목숨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세계정책포럼(GPF: Global Policy Forum  이하 GPF)의 서두 조항에서는 세계 식량 문제들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분석 부문에서는 기아, 식량 문제와 관련된 기사와 문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상식량 구호체계(The Emergency Food Relief System)는 전쟁, 자연재해, 그리고 기근 때문에 발생하는 심각한 식량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UN  산하의 비상식량 구호체계는 세계 식량 계획(World Food Program)과 함께 세계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수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식량의 수요는 상승했지만 그에 따른 공급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각 국에 식량은 소규모로 지원되었고 또한 늦게 도착했습니다.  원조를 받는 국가들에서는 다른 국가에게 보조를 받아 과잉 생산된 농산물들을 투매하는데, 이러한 투매 현상은 원조를 받는 지역의 소규모 경작자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사진 출처: UNEP                    ▲ 사진 출처: N24.de                          ▲ 사진 출처 : AP통신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무역이 확대되고 식량 생산 체계의 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농장의 기업화가 일어나고 농산물에 대한 투기 현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지역 식량 안보를 위협하며,  영세농민들이 단일작물만을 재배할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에 빠트립니다.  바이오 연료(Biofuel)는 주곡작물을 생산하던 대규모 토지들의 생산체계를 적용시켰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심해짐에 따라 재정적인 압박이 심해져 농업 지주 체계는 불평등하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에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된 식량들은 빈곤을 겪는 지역에 공정하게 분배되어야 합니다.  환경 파괴가 심해지고 기후가 급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농업 체계들에 피해가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업 자체에도 오염,  과도한 방목,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 문제를 야기한다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UN 이 조정하고 있는 국제 정책들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개혁들을 토대로 수립되고 있습니다. 2009 년 하반기 로마에서 열린 주요 회의에서는 식량 문제 해결의 진전을 위한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식량 안보와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들은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특히 ‘토지에 대한 관리’ 그리고 ‘점점 고갈되는 담수’는 가장 큰 문제들입니다.  많은 NGO 들과 농업학자,  그리고 농업 생산자들 사이의 긴밀한 연결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변화를 추구합니다. UN세계식량 농업기구(UN Food & Agriculture Organization),  세계 식량 계획(World Food Programme), 국제 식량정책 연구소(International Food Policy Research Institute), FIAN(Food First Information and Action Network), 비아캄페시나(Via Campesina) 등은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중한 기관들이자 재원이 될 것입니다.

 

이전글 지구촌의 현실1
다음글 <세이브 더 칠드런> 모자뜨기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