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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이 학생에게 부담만 준다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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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성은채 | 등록일 | 12.11.13 | 조회수 | 1005 |
부산시교육청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도입한 학습 플래너제도가 일선 학교에서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부산시의회 설문조사 결과 학생과 교사 절반 이상이 학습플래너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임혜경 교육감이 사교육 추방을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제도가 존폐의 기로에 선 셈이다. 취지와 목적이 아무리 훌륭해도 교육현장에서 실용성이 떨어지면 처음부터 문제점을 되짚어 봐야 한다.학습 플래너 제도는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길러 사교육을 근절하고 지역간 교육 격차를 해소한다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학생 스스로 학습 과정을 일별·월별로 기록 점검하는 계획서로 중학교 1·2학년생은 의무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설문조사 결과 학습 플래너를 통해 학습의욕이 향상됐다고 대답한 학생은 17.6%에 그쳤다. 또 학습 플래너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학생은 6.3%에 불과했다. 학습 플래너 제도가 일선 학교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교육청 주장과는 큰 차이가 있다.임 교육감은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외형적이고 이벤트성 강한 정책들을 내실화하고 교육의 본질을 되찾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학습 플래너 제도의 실상은 부산시교육청 정책이 여전히 외화내빈으로 흐르고 있음에 다름 아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제도의 문제점으로 교사의 90.6%가 '학생의 부담과 스트레스 증가'를 지적했다. 이는 시교육청이 현장을 무시하고 일방통행식으로 제도를 추진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고 사교육을 추방하자는 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그런데도 제도가 일선 학교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것은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말은 정책 내실화와 교육의 본질을 이야기하지만 몸은 현장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모든 문제와 답은 현장에 있다. 모처럼 좋은 제도가 방법적 오류로 인해 사장되는 일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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