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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기술은 최고 수준인데…'충전 어디서 하지?'

이름 고명주 등록일 18.05.12 조회수 122

<앵커>

전기차보다 더 친환경 차로 꼽히는 게 바로 수소차입니다. 이 수소차 관련 기술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그에 비해 보급은 더디기만 합니다.

이유가 뭔지 한승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 직장인은 한 달 전 수소차를 구입했습니다.

멀지 않은 곳에 충전소가 있었고 충전 시간도 5분 내외로 짧았기 때문입니다.

[송 모 씨/직장인 : 전기차 탈 때는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하게 되면 주행거리가 확 줄어들게 되는데 수소차는 그런 단점이 전혀 없고요.]

수소차는 연료 탱크의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결합할 때 생기는 전기를 이용해 달립니다.

배출구로는 물만 나오고 산소를 빨아들일 때 미세먼지도 걸러냅니다.

문제는 가격과 충전소입니다.

올해 책정된 수소차 보조금은 240대에 불과해 1천 명이 넘는 사전 계약자 중 대다수는 구매를 포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 충전소 개수도 여전히 턱없이 부족해 전국 8곳에 불과합니다.

현재 수소차를 양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뿐입니다.

일본의 충전소는 100곳을 넘겼고 수소차 보급 대수는 2천400대로 우리보다 12배 많습니다.

정부는 뒤늦게 민간기업들과 함께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한 법인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기술의 개발은 기업체에 맡기는 게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프라 구축이나 제도 개선은 정부가 주도해서 나가는 게 맞고요.]

수소차 개발에는 독일과 중국 기업들까지 뛰어든 상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기회인 만큼 관련 제도에 대한 입체적인 검토와 정비가 필요합니다.


<나의 생각>

우리나라 수소 자동차 기술은 세계에서 손꼽힐 수준이다. 하지만 자동차 가격이 비싸고 수소 충전소가 전국에서 8곳 밖에 되지 않아서 기술에 비해 보급 수준이 낮은 편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은 수소 자동차를 사려는 사람들에게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정부에서 수소 자동차와 관련된 제도를 정비하여 수소 자동차의 보급률을 높여 우리나라 수소 자동차 시장을 발달 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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