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토론부

기전여고 사회토론부 A.O(Approve Opposite) 의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O는 정치, 경제, 문화, 방송, 환경 등 다방면에서의 사회적 이슈에 관한 주제로 논의하고 토론하는 동아리입니다.

목숨 건 하청업체 작업장…"빨리" 강요 속 과적·과속

이름 양승아 등록일 16.06.09 조회수 805

목숨 건 하청업체 작업장…"빨리" 강요 속 과적·과속

     
       
 
[앵커]

구의역 사고로 희생된 김 군 사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구조적 문제라고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수많은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작업 환경이 사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안전장비는 본사 임원들이 방문할 때만 지급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청업체 작업 현장의 현실, 신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주류업체 물류센터입니다.

화물차 기사들이 전국 마트로 술병을 옮기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그런데 한 남성이 맥주 박스가 가득 쌓인 트럭 위로 올라갑니다.

높이가 3m가 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안전 장비는 없습니다.

낙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관리자도 보이지 않습니다.

기사들은 본사 임원들이 현장을 방문할 때만 안전 장치를 지급받는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기사 : (본사) 사장단, 이사들 올 때만 안전모하고 안전장치 허리에 매고 안전화도 그때 신지.]

또 다른 주류업체 물류센터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적재함을 열어놓거나 덮개 없이 도로를 달리는 불법 차량들도 보입니다.

기사들은 본사에서 정해준 물량을 시간 내에 실으려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합니다.

[화물차 기사 : 열 파레트(화물 운반대)를 싣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3.5t 화물차에는 네 파레트밖에 안 돼. 거의 죽음입니다. 사고 위험이 엄청 많아요. 딱지 값도 안 물어줍니다.]

안전관리감독의 책임을 본사는 하청업체에게,

[주류업체 : 물류센터 관리감독 책임은 운수업체에 100% 일임해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운송업체는 기사들에게 돌립니다.

[운송업체 : 그분들(화물기사)은 저희 지침을 이행을 안 하신 거예요.]

다단계 하청 속에서 화물기사들은 오늘도 위험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신진

이전글 경찰, 최근 3년간 '어버이연합 집회 신고' 모두 허용
다음글 2野, 6·15 기념식서 '공조' 다짐…"호남 적자 논쟁 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