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구의역 사고로 희생된 김 군 사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구조적 문제라고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수많은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작업 환경이 사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안전장비는 본사 임원들이 방문할 때만 지급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청업체 작업 현장의 현실, 신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주류업체 물류센터입니다.
화물차 기사들이 전국 마트로 술병을 옮기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그런데 한 남성이 맥주 박스가 가득 쌓인 트럭 위로 올라갑니다.
높이가 3m가 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안전 장비는 없습니다.
낙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관리자도 보이지 않습니다.
기사들은 본사 임원들이 현장을 방문할 때만 안전 장치를 지급받는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기사 : (본사) 사장단, 이사들 올 때만 안전모하고 안전장치 허리에 매고 안전화도 그때 신지.]
또 다른 주류업체 물류센터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적재함을 열어놓거나 덮개 없이 도로를 달리는 불법 차량들도 보입니다.
기사들은 본사에서 정해준 물량을 시간 내에 실으려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합니다.
[화물차 기사 : 열 파레트(화물 운반대)를 싣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3.5t 화물차에는 네 파레트밖에 안 돼. 거의 죽음입니다. 사고 위험이 엄청 많아요. 딱지 값도 안 물어줍니다.]
안전관리감독의 책임을 본사는 하청업체에게,
[주류업체 : 물류센터 관리감독 책임은 운수업체에 100% 일임해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운송업체는 기사들에게 돌립니다.
[운송업체 : 그분들(화물기사)은 저희 지침을 이행을 안 하신 거예요.]
다단계 하청 속에서 화물기사들은 오늘도 위험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신진
구의역 사고로 희생된 김 군 사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구조적 문제라고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수많은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작업 환경이 사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안전장비는 본사 임원들이 방문할 때만 지급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청업체 작업 현장의 현실, 신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주류업체 물류센터입니다.
화물차 기사들이 전국 마트로 술병을 옮기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그런데 한 남성이 맥주 박스가 가득 쌓인 트럭 위로 올라갑니다.
높이가 3m가 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안전 장비는 없습니다.
낙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관리자도 보이지 않습니다.
기사들은 본사 임원들이 현장을 방문할 때만 안전 장치를 지급받는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기사 : (본사) 사장단, 이사들 올 때만 안전모하고 안전장치 허리에 매고 안전화도 그때 신지.]
또 다른 주류업체 물류센터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적재함을 열어놓거나 덮개 없이 도로를 달리는 불법 차량들도 보입니다.
기사들은 본사에서 정해준 물량을 시간 내에 실으려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합니다.
[화물차 기사 : 열 파레트(화물 운반대)를 싣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3.5t 화물차에는 네 파레트밖에 안 돼. 거의 죽음입니다. 사고 위험이 엄청 많아요. 딱지 값도 안 물어줍니다.]
안전관리감독의 책임을 본사는 하청업체에게,
[주류업체 : 물류센터 관리감독 책임은 운수업체에 100% 일임해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운송업체는 기사들에게 돌립니다.
[운송업체 : 그분들(화물기사)은 저희 지침을 이행을 안 하신 거예요.]
다단계 하청 속에서 화물기사들은 오늘도 위험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