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기

[별지기] ; 별을 지키는 사람, 별을 사랑하는 사람

우리 별지기는 지구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고자하는 동아리입니다.

 

"공간의 광막함과 시간의 영겁에서 행성 하나와 찰나의 순간을 공유할 수 있었음은 나에게는 하나의 기쁨이었다"
-코스모스 中-

우리는 이 지구에, 우주에 함께 있다

[9.15] 에너지 만드는 인공 세포 소기관 개발

이름 이태영 등록일 21.09.15 조회수 75

기초과학연구원은 첨단연성물질 연구단 조윤경 그룹리더 연구팀이 세포 내에서 에너지 생성이 가능한 인공 세포 소기관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세포 소기관은 세포의 장기에 해당하는 부분들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미토콘드리아, 소화 작용을 하는 리소좀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인위적으로 세포 소기관을 만들어 생체 촉매 반응을 모사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구팀은 엑소좀을 이용해 세포 내에서 에너지 생성이 가능한 인공 세포 소기관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두 종류의 엑소좀이 ‘액적 기반 미세유체 반응기 위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융합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세포의 에너지원인 생체에너지(atp를 합성시킬 수 있는 효소들을 인공 엑소좀에 포함해 살아있는 세포 안에서 atp를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이렇게 만든 인공 엑소좀을 저산소증으로 손상된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나노 알약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전글 [9.15] 과산화수소 친환경 생산법 상용화 위한 고성능 촉매 개발 (1-2 김*은)
다음글 [9.15] 화성 탐사선 인사이트, 화성 내부구조 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