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매쓰

수학을 학문적 가치와 더불어 체험 활동탐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봄으로써 수학적 창의력사고력 증진.


▷수학 교구를 이용한 체험 학습 (오더리 삼각형, 오더리 사각형, 마름모 삼십면체-정십이면체 위에 정이십면체, 파라코드 매듭 팔찌, 아이큐 퍼즐, 케플러-푸엥소 오목다면체, 세팍타크로 공, 토러스 링 등) 

 

보드 게임 속에 적용된 수학 원리 파악 (아발론, 스플렌더, 퍼펙션 게임, 트라이앵글 메이커, 스키왐푸스, 상호지지 구조물 만들기 등)

 

창의력 문제 같이 풀기, 멘사코리아 문제 풀기, 스도쿠, 가로쿠, 노노그램 등 

다양한 수학교구를 이용한 체험학습 및 수학 체험전 참가

바코드의 원리 (2-6 고*석)

이름 고윤석 등록일 20.12.26 조회수 131

이번 동아리 마지막 시간엔 진로와 관련짓거나 혹은 수학 관련된걸 쓰는건데(?) 나는 진로와 관련된걸 쓸게 딱히 없어서 재밌어보이는 바코드의 원리를 했다.

바토드는 자주 쓰지만 원리는 잘 모르는사람이 대부분일것이다.

바코드는 검은줄과 흰색 공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진수로 볼때 검은줄은 1을 의미하고 흰색 공백은 0을 의미한다.

이진수로 보는 이유는 컴퓨터는 숫자를 1과 0밖에 구분할줄 몰라서이다.

0.3mm를 막대 1개 기준으로 보는데 예를들면 검은줄이 0.9mm면 111이라고 보면 된다.

바코드 스캐너로 바코드를 찍으면 바코드를 읽어서 정보를 추출한 후 컴퓨터로 그 정보를 넘기는것이다.

그리고 바코드 아래있는 숫자는 1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 앞에 3자리 숫자는 물건이 만들어진 국가의 정보를 의미하고

그 다음 4자리 숫자는 물건을 만든 업체의 정보, 그 다음 5자리 숫자는 물건에 대한 정보, 마지막 1자리는 바코드의 오류 검증을 의미한다.  

 

이전글 무한대를 본 남자 (2-2 박*지)
다음글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 (1-5 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