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매쓰

수학을 학문적 가치와 더불어 체험 활동탐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봄으로써 수학적 창의력사고력 증진.


▷수학 교구를 이용한 체험 학습 (오더리 삼각형, 오더리 사각형, 마름모 삼십면체-정십이면체 위에 정이십면체, 파라코드 매듭 팔찌, 아이큐 퍼즐, 케플러-푸엥소 오목다면체, 세팍타크로 공, 토러스 링 등) 

 

보드 게임 속에 적용된 수학 원리 파악 (아발론, 스플렌더, 퍼펙션 게임, 트라이앵글 메이커, 스키왐푸스, 상호지지 구조물 만들기 등)

 

창의력 문제 같이 풀기, 멘사코리아 문제 풀기, 스도쿠, 가로쿠, 노노그램 등 

다양한 수학교구를 이용한 체험학습 및 수학 체험전 참가

혈흔 형태 분석(1-4 이*현)

이름 이지현 등록일 20.12.26 조회수 155
첨부파일
다운로드.png (4.82KB) (다운횟수:33)

혈흔 분석하기

2011년 발생한 살인사건은 언뜻 보기에는 자살 같았으나, 혈흔 분석을 통해 자살이 아닌 신고자에 의한 타살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경찰은 사망자가 흘리고 튀긴 핏자국으로 어떻게 진실을 밝혀냈을까?

사망자가 흘린 피를 관찰하면 움직이며 피를 흘렸는지 움직이지 않으며 흘렸는지 그 내용을 알 수 있다. 사망자가 저항하고 움직이며 흘린 피는 움직인 방향으로 폭이 줄어들며 긴 혈흔을 남기게 되고, 이때 움직인 속도가 빠를수록 폭에 대한 길이의 비가 증가한다. 특히 자살을 위장한 경우 시신의 위치와 혈액이 흐른 방향이 다른 흐름 왜곡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혈흔의 분석으로는 가해자가 어떤 범행도구를 사용했는지, 가격 속도는 어땟는지도 알 수 있다. 예로 날카로운 흉기를 사용한 경우 폭이 좁은 타원형의 혈흔이 생기고, 둔탁한 둔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둥근 원형의 혈흔이 남는다.

유클리드의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면 혈흔의 형태를 추정, 출혈 발원지를 알아낼 수 있다. 이 내용은 보고서에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혈흔의 충돌 각도는 타원 형태일수록 0도에서 65도에 가깝고, 정원 형태일수록 65도에서 90도에 가깝다.  

이전글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 (1-5 김*혁)
다음글 '히든 피겨스' 소개 (1-4 이*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