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15명 / 여 12명

알림장 더보기▶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을 안내합니다. 

2020학년도 2학기 6학년 전과목 평가계획

. 국어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문학

1.

작품 속 인물과 나

[6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잘함

작품 속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쓴다.

지필

평가

서술

평가

9

보통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어느 정도 쓴다.

노력요함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기 어려워한다.

문법

2. 관용 표현을 활용

해요

[6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잘함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지필

평가

서술

평가

10

보통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노력요함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지 못하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지 못한다.

읽기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

해요

[6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잘함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잘 붙인다.

지필

평가

서술

평가

11

보통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비교적 잘 붙인다.

노력요함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지 못하고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붙이기 어려워한다.

. 도덕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4. 공정한 생활

[603-01]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잘함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서술평가

체크리스트

10

보통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노력요함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는다.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6.

함께 살아

가는 지구촌

[603-04]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잘함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한다.

지필평가

서술평가

11

보통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노력요함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짐한다.

. 사회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세계의 여러 나라들-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1-1.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601-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잘함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

평가

관찰

평가

10

보통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하고,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노력요함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지속가능한 지구촌

2-3. 지속 가능한 지구촌

[608-06]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잘함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지필

평가

12

보통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노력요함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지 못한다.

. 수학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도형-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3.

공간과 입체

[6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기

잘함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지필

평가

관찰

평가

11

보통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으나,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노력요함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지 못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규칙성-비례식과 비례 배분

4.

비례식과

비례

배분

[604-04]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

잘함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지필

평가

11

보통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양호하다.

노력요함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지만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측정-원주율과 원의 넓이

5.

원의 넓이

[6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 알아보기

잘함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지필

평가

관찰

평가

12

보통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노력요함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과학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전기의 이용

1.

전기의 이용

[613-04] 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여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보고 그 성질 이해하기

잘함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하며 우리 생활에서 전자석을 이용한 예를 찾는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9

보통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한다.

노력요함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며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연소와 소화

3. 연소와 소화

[615-03]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상황에 맞는 소화의 방법 찾아보기

잘함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적절하게 제시한다.

지필평가

11

보통

생활 속의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제시한다.

노력요함

연소의 조건과 소화의 관련성을 찾는 것을 어려워한다.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6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역할놀이를 통해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 이해하기

잘함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고, 역할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행동평가

상호평가

12

보통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나, 역할에 맞게 행동하기 어려워한다.

노력요함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지 못하고, 역할에 맞게 행동하지 못한다.

. 실과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기술의 세계-

기술활용

4-2.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605-05]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생활 속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다짐하기

잘함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 및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

지필평가

서술평가

10

보통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가정생활-

가정생활과 안전

5-1.

생활 소품 만들기

[602-05]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바느질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떨어진 단추를 바르게 달기

잘함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잘 알고 적용하여 단추를 튼튼하게 잘 달 수 있다.

실습

12

보통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알고, 단추를 달 수 있다.

노력요함

바느질 도구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육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안전-

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안전

5-2.

야외 활동과 안전

[605-06]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위험 상황 속에서 신속하게 판단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법 알기

잘함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다양한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실습

지필평가

9

보통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노력요함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도전-

표적/

투기 도전

2-2.

골프

게임

[6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표적/투기 도전 관련된 유형의 게임에서 공을 띄우거나 굴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잘함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실기

10

보통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일부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노력요함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일부 도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음악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생활화

3. 즐겁게 신나게

[6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음악을 활용하여 학교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하기

잘함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서술형

11

보통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노력요함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감상

4. 함께 나누며

[6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기

잘함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서술형

11

보통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노력요함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미술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체험

8. 새로운 미술의 탄생

[6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기

잘함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실기

9

보통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노력요함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표현

9. 재밌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6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컷 만화 그리기

잘함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실기

11

보통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노력요함

표현하고 싶은 주제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 영어

영역

단원명

(핵심)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쓰기

10. What season do

you like?

[6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좋아하는 계절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완성하여 쓰기

잘함

문장 4개를 모두 완성하여 쓸 수 있다.

지필평가

11

보통

문장 2~3개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노력요함

문장 1개를 완성하여 쓰거나 전혀 쓰지 못한다.

듣기

11. What

do

you want

to be?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잘함

대화를 듣고 4개의 문항에 모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지필평가

11

보통

대화를 듣고 2~3개의 문항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노력요함

대화를 듣고 1개의 문항만 바르게 답하거나 모두 바르게 답하지 못한다.

읽기

13. When is the school festival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날짜를 묻고 답하는 문장과 반복 요청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하기

잘함

대화를 읽고 4문항의 답을 모두 맞힐 수 있다.

지필평가

12

보통

대화를 읽고 2~3문항의 답을 맞힐 수 있다.

노력요함

대화를 읽고 1문항의 답을 맞히거나 전혀 맞히지 못한다.

학급앨범 더보기▶

시간표

교시
1 과학 영어 수학 영어 체육
2 도덕 사회 체육 과학 국어
3 국어 과학 영어 창체 수학
4 국어 체육 음악 국어 미술
5 실과 수학 사회 수학 미술
6 실과 국어 사회 창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