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평가 계획을 안내합니다.
2020학년도 2학기 6학년 전과목 평가계획 |
가. 국어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문학 | 1. 작품 속 인물과 나 | [6국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 잘함 | 작품 속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쓴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9월 |
보통 |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어느 정도 쓴다. | ||||||
노력요함 |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기 어려워한다. | ||||||
문법 | 2. 관용 표현을 활용 해요 | [6국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 잘함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10월 |
보통 |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지 못하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지 못한다. | ||||||
읽기 |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 해요 | [6국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잘함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잘 붙인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11월 |
보통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비교적 잘 붙인다. | ||||||
노력요함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지 못하고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붙이기 어려워한다. |
나. 도덕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4. 공정한 생활 | [6도03-01]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잘함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서술평가 체크리스트 | 10월 |
보통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노력요함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는다.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 함께 살아 가는 지구촌 | [6도03-04]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 잘함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한다.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1월 |
보통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
노력요함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짐한다. |
다. 사회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세계의 여러 나라들-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 1-1.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 [6사01-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 잘함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0월 |
보통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하고,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 ||||||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지속가능한 지구촌 | 2-3. 지속 가능한 지구촌 | [6사08-06]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 잘함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 12월 |
보통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지 못한다. |
라. 수학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도형-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 3. 공간과 입체 |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기 | 잘함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1월 |
보통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으나,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노력요함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지 못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규칙성-비례식과 비례 배분 | 4. 비례식과 비례 배분 | [6수04-04]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 | 잘함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 지필 평가 | 11월 |
보통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양호하다. | ||||||
노력요함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지만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
측정-원주율과 원의 넓이 | 5. 원의 넓이 | [6수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 알아보기 | 잘함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2월 |
보통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마. 과학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전기의 이용 | 1. 전기의 이용 | [6과13-04] 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여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보고 그 성질 이해하기 | 잘함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하며 우리 생활에서 전자석을 이용한 예를 찾는다.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보통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한다. | ||||||
노력요함 |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며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
연소와 소화 | 3. 연소와 소화 | [6과15-03]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상황에 맞는 소화의 방법 찾아보기 | 잘함 |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적절하게 제시한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생활 속의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제시한다. | ||||||
노력요함 | 연소의 조건과 소화의 관련성을 찾는 것을 어려워한다. |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6과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역할놀이를 통해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 이해하기 | 잘함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고, 역할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 행동평가 상호평가 | 12월 |
보통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나, 역할에 맞게 행동하기 어려워한다. | ||||||
노력요함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지 못하고, 역할에 맞게 행동하지 못한다. |
바. 실과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기술의 세계- 기술활용 | 4-2.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6실05-05]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생활 속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다짐하기 | 잘함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 및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보통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 ||||||
가정생활- 가정생활과 안전 | 5-1. 생활 소품 만들기 | [6실02-05]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 바느질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떨어진 단추를 바르게 달기 | 잘함 |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잘 알고 적용하여 단추를 튼튼하게 잘 달 수 있다. | 실습 | 12월 |
보통 |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알고, 단추를 달 수 있다. | ||||||
노력요함 | 바느질 도구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 체육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안전- 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안전 | 5-2. 야외 활동과 안전 | [6체05-06]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 위험 상황 속에서 신속하게 판단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법 알기 | 잘함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다양한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실습 지필평가 | 9월 |
보통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
도전- 표적/ 투기 도전 | 2-2. 골프 게임 |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표적/투기 도전 관련된 유형의 게임에서 공을 띄우거나 굴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 잘함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실기 | 10월 |
보통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일부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일부 도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아. 음악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생활화 | 3. 즐겁게 신나게 | [6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을 활용하여 학교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하기 | 잘함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보통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
감상 | 4. 함께 나누며 |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기 | 잘함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보통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자. 미술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체험 | 8. 새로운 미술의 탄생 |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기 | 잘함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실기 | 9월 |
보통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
노력요함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 ||||||
표현 | 9. 재밌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컷 만화 그리기 | 잘함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 실기 | 11월 |
보통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 ||||||
노력요함 | 표현하고 싶은 주제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
차. 영어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
쓰기 | 10. What season do you like? | [6영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좋아하는 계절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완성하여 쓰기 | 잘함 | 문장 4개를 모두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문장 2~3개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
노력요함 | 문장 1개를 완성하여 쓰거나 전혀 쓰지 못한다. | ||||||
듣기 | 11. What do you want to be?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잘함 | 대화를 듣고 4개의 문항에 모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대화를 듣고 2~3개의 문항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 ||||||
노력요함 | 대화를 듣고 1개의 문항만 바르게 답하거나 모두 바르게 답하지 못한다. | ||||||
읽기 | 13. When is the school festival |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날짜를 묻고 답하는 문장과 반복 요청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하기 | 잘함 | 대화를 읽고 4문항의 답을 모두 맞힐 수 있다. | 지필평가 | 12월 |
보통 | 대화를 읽고 2~3문항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
노력요함 | 대화를 읽고 1문항의 답을 맞히거나 전혀 맞히지 못한다. |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
1 | 과학 | 영어 | 수학 | 영어 | 체육 |
2 | 도덕 | 사회 | 체육 | 과학 | 국어 |
3 | 국어 | 과학 | 영어 | 창체 | 수학 |
4 | 국어 | 체육 | 음악 | 국어 | 미술 |
5 | 실과 | 수학 | 사회 | 수학 | 미술 |
6 | 실과 | 국어 | 사회 | 창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