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을 안내합니다.  가. 국어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문학  | 1. 작품 속 인물과 나  | [6국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 잘함  | 작품 속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쓴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9월  |  보통  |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어느 정도 쓴다.  |  노력요함  | 작품 속 인물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기 어려워한다.  |  문법  | 2. 관용 표현을 활용 해요  | [6국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 잘함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10월  |  보통  |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지 못하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지 못한다.  |  읽기  |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 해요  | [6국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잘함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잘 붙인다.  | 지필 평가      서술 평가  | 11월  |  보통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여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비교적 잘 붙인다.  |  노력요함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지 못하고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붙이기 어려워한다.  |  
      나. 도덕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4. 공정한 생활  | [6도03-01]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잘함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서술평가 체크리스트  | 10월  |  보통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노력요함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의지를 갖는다.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 함께 살아 가는 지구촌  | [6도03-04]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 잘함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한다.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1월  |  보통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노력요함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짐한다.  |  
      다. 사회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세계의 여러 나라들-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 1-1.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 [6사01-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 잘함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0월  |  보통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하고,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지속가능한 지구촌  | 2-3. 지속 가능한 지구촌  | [6사08-06]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 잘함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 12월  |  보통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지 못한다.  |  
      라. 수학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도형-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 3.  공간과 입체  |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기  | 잘함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1월  |  보통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으나,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노력요함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지 못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규칙성-비례식과 비례 배분  | 4.  비례식과 비례 배분  | [6수04-04]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  | 잘함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 지필 평가  | 11월  |  보통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고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능력이 양호하다.  |  노력요함  | 비의 전항과 후항을 알지만 비의 성질을 이용하여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측정-원주율과 원의 넓이  | 5. 원의 넓이  | [6수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 알아보기  | 잘함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2월  |  보통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마. 과학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전기의 이용  | 1. 전기의 이용  | [6과13-04] 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여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보고 그 성질 이해하기  | 잘함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하며 우리 생활에서 전자석을 이용한 예를 찾는다.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보통  | 스스로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참여하고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서술한다.  |  노력요함  | 전자석을 만들어 전자석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며 실험을 통해 전자석의 성질을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연소와 소화  | 3. 연소와 소화  | [6과15-03]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상황에 맞는 소화의 방법 찾아보기  | 잘함  |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적절하게 제시한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생활 속의 상황에서 연소의 조건에 따른 소화의 방법을 제시한다.   |  노력요함  | 연소의 조건과 소화의 관련성을 찾는 것을 어려워한다.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6과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역할놀이를 통해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 이해하기  | 잘함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고, 역할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 행동평가 상호평가  | 12월  |  보통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나, 역할에 맞게 행동하기 어려워한다.  |  노력요함  | 자기가 맡은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여 순서대로 맞게 서지 못하고, 역할에 맞게 행동하지 못한다.  |  
      바. 실과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기술의 세계- 기술활용  | 4-2.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6실05-05]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생활 속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다짐하기  | 잘함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 및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보통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식 재산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생활에서 지식 재산 보호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  가정생활- 가정생활과 안전  | 5-1. 생활 소품 만들기  | [6실02-05]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 바느질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떨어진 단추를 바르게 달기  | 잘함  |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잘 알고 적용하여 단추를 튼튼하게 잘 달 수 있다.  | 실습  | 12월  |  보통  | 바느질 도구 사용법, 바느질로 단추를 다는 순서와 방법을 알고, 단추를 달 수 있다.  |  노력요함  | 바느질 도구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 체육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안전- 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안전  | 5-2. 야외 활동과 안전  | [6체05-06]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 위험 상황 속에서 신속하게 판단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법 알기  | 잘함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다양한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실습 지필평가  | 9월  |  보통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일부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도전- 표적/ 투기 도전  | 2-2. 골프 게임  |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표적/투기 도전 관련된 유형의 게임에서 공을 띄우거나 굴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 잘함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실기  | 10월  |  보통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일부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일부 도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아. 음악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생활화  | 3. 즐겁게 신나게  | [6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을 활용하여 학교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하기  | 잘함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보통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학교 행사에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감상  | 4. 함께 나누며  |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기  | 잘함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보통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겨울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자. 미술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체험  | 8. 새로운 미술의 탄생  |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기  | 잘함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실기  | 9월  |  보통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노력요함  | 오토마타나 입체 도형의 원리와 특징을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  표현  | 9. 재밌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컷 만화 그리기  | 잘함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 실기  | 11월  |  보통  | 만화의 표현 특징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게 컷 만화를 그린다.  |  노력요함  | 표현하고 싶은 주제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안다.  |  
      차. 영어 영역  | 단원명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성취수준  | 방법  | 시기  |  쓰기  | 10. What season do you like?  | [6영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좋아하는 계절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완성하여 쓰기  | 잘함  | 문장 4개를 모두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문장 2~3개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노력요함  | 문장 1개를 완성하여 쓰거나 전혀 쓰지 못한다.  |  듣기  | 11. What do you want to be?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잘함  | 대화를 듣고 4개의 문항에 모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  보통  | 대화를 듣고 2~3개의 문항에 바르게 답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대화를 듣고 1개의 문항만 바르게 답하거나 모두 바르게 답하지 못한다.  |  읽기  | 13. When is the school festival  |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날짜를 묻고 답하는 문장과 반복 요청하는 문장을 읽고 이해하기  | 잘함  | 대화를 읽고 4문항의 답을 모두 맞힐 수 있다.  | 지필평가  | 12월  |  보통  | 대화를 읽고 2~3문항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노력요함  | 대화를 읽고 1문항의 답을 맞히거나 전혀 맞히지 못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