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단원 | 5. 간직하고 싶은 노래 | 영역 | 문학 | 평가방법 | 서술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 평가기준 | 겪은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시나 노래로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가? |
단원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영역 | 쓰기 | 평가방법 | 서술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 평가기준 | 소개하는 사람의 특징(소개할 사람의 이름, 성별, 모습,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등)이 잘 드러나도록 소개하는 글을 자세하고 생생하게 쓸 수 있는가? |
단원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영역 | 문법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평가기준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가? |
단원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영역 | 읽기 | 평가방법 | 서술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평가기준 | 글을 읽고 주요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글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는가? |
단원 |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 영역 | 듣기․말하기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평가기준 | 친구의 칭찬할 점이 잘 나타나게 칭찬하는 말을 하며, 칭찬하는 말에 대해 고마움과 겸손을 표시하며 대답할 수 있는가? |
단원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영역 | 읽기 | 평가방법 | 서술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평가기준 | 글을 읽고 주요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글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는가? |
단원 |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 영역 | 듣기․말하기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평가기준 | 친구의 칭찬할 점이 잘 나타나게 칭찬하는 말을 하며, 칭찬하는 말에 대해 고마움과 겸손을 표시하며 대답할 수 있는가? |
• 수학 단원 | 1. 네 자리의 수 | 영역 | 수와연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네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네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용하여 뛰어 세기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
단원 | 2. 곱셈구구 | 영역 | 수와연산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곱셈구구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구구를 유창하게 말하며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단원 | 3. 길이 재기 | 영역 | 측정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평가기준 | ‘몇 m 몇 cm’로 나타낸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가? |
단원 | 4. 시각과 시간 | 영역 | 측정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 평가기준 | 여러 가지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고, 모형 시계에 나타낼 수 있는가? |
단원 | 5. 표와 그래프 | 영역 | 자료와 가능성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분류한 자료를 o, x,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평가기준 | 분류한 자료를 o, x,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는가? |
단원 | 6. 규칙 찾기 | 영역 | 규칙성 | 평가방법 | 지필,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평가기준 | 덧셈표와 곱셈표, 무늬를 보고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 바른 생활 단원 | 가을-1. 동네 한 바퀴 | 영역 | 마을 | 평가방법 | 자기, 실행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평가기준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정하여 실천하고, 일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가? |
단원 |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 영역 | 가을 | 평가방법 | 자기, 실행, 관찰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평가기준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지켜야할 질서와 규칙을 알고 꾸준히 지킬 수 있는가? |
단원 |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영역 | 나라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평가기준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공감하고 존중하는가? |
단원 |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영역 | 겨울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생명을 존중하며 동식물을 보호한다. | 평가기준 |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돕는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 슬기로운 생활 단원 | 가을-1. 동네 한 바퀴 | 영역 | 마을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 평가기준 | 학교를 중심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주요 건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네 지도를 완성하고 동네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원 |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 영역 | 가을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 | 평가기준 | 가을에 볼 수 있는 낙엽의 특징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기준으로 무리 짓기를 할 수 있는가? |
단원 |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영역 | 나라 | 평가방법 | 조사보고서, 관찰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 평가기준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를 대표하는 것과 자랑거리에 대하여 조사하고 소개할 수 있는가? |
단원 |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영역 | 겨울 | 평가방법 | 조사보고서, 관찰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 평가기준 | 좋아하는 동물의 여러 가지 특징(생김새, 사는 곳, 하는 일, 먹이, 좋아하는 까닭 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는가? |
• 즐거운 생활 단원 | 가을-1. 동네 한 바퀴 | 영역 | 마을 | 평가방법 | 자기, 실행 | 시기 | 9월 | 성취기준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평가기준 | 학교를 중심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주요 건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네 지도를 완성하고 동네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는가? |
단원 |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 영역 | 가을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0월 | 성취기준 | 가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평가기준 | 가을바람 노래를 듣고 리듬악기와 신체를 활용하여 가을바람의 모습과 느낌을 즐겁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
단원 |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영역 | 나라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1월 | 성취기준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평가기준 | 다른 나라의 장난감을 직접 만들고, 만든 장난감을 가지고 즐겁게 놀이를 하는가? |
단원 |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영역 | 겨울 | 평가방법 | 관찰, 실행 | 시기 | 12월 | 성취기준 |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 평가기준 | 겨울잠을 자는 여러 가지 동물의 특징을 살려 친구를 배려하며 즐겁고 적극적으로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하는가? |
※ 성취기준은 교육부에서 제시된 내용이며, 여러 성취기준 중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그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다소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