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4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배움에 즐겁게 노력하는

어린이입니다.

예쁜 꿈 가득 즐거운 배움터 2학년4반
  • 선생님 : 신경호
  • 학생수 : 남 12명 / 여 13명

2019학년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이름 신경호 등록일 19.09.05 조회수 63
첨부파일

2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국어

단원

5. 간직하고 싶은 노래

영역

문학

평가방법

서술

시기

10

성취기준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평가기준

겪은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시나 노래로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는가?

단원

6. 자세하게 소개해요

영역

쓰기

평가방법

서술

시기

11

성취기준

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평가기준

소개하는 사람의 특징(소개할 사람의 이름, 성별, 모습,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등)이 잘 드러나도록 소개하는 글을 자세하고 생생하게 쓸 수 있는가?

단원

6. 자세하게 소개해요

영역

문법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1

성취기준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평가기준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가?

단원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영역

읽기

평가방법

서술

시기

12

성취기준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평가기준

글을 읽고 주요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글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는가?

단원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영역

듣기말하기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2

성취기준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평가기준

친구의 칭찬할 점이 잘 나타나게 칭찬하는 말을 하며, 칭찬하는 말에 대해 고마움과 겸손을 표시하며 대답할 수 있는가?

단원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영역

읽기

평가방법

서술

시기

12

성취기준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평가기준

글을 읽고 주요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글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는가?

단원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영역

듣기말하기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2

성취기준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평가기준

친구의 칭찬할 점이 잘 나타나게 칭찬하는 말을 하며, 칭찬하는 말에 대해 고마움과 겸손을 표시하며 대답할 수 있는가?

수학

단원

1. 네 자리의 수

영역

수와연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9

성취기준

네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평가기준

네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용하여 뛰어 세기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단원

2. 곱셈구구

영역

수와연산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0

성취기준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평가기준

곱셈구구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구구를 유창하게 말하며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단원

3. 길이 재기

영역

측정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0

성취기준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평가기준

m cm’로 나타낸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가?

단원

4. 시각과 시간

영역

측정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1

성취기준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평가기준

여러 가지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고, 모형 시계에 나타낼 수 있는가?

단원

5. 표와 그래프

영역

자료와 가능성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2

성취기준

분류한 자료를 o, x,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평가기준

분류한 자료를 o, x,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는가?

단원

6. 규칙 찾기

영역

규칙성

평가방법

지필, 관찰

시기

12

성취기준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평가기준

덧셈표와 곱셈표, 무늬를 보고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바른 생활

단원

가을-1. 동네 한 바퀴

영역

마을

평가방법

자기, 실행

시기

9

성취기준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평가기준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정하여 실천하고, 일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가?

단원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영역

가을

평가방법

자기, 실행, 관찰

시기

10

성취기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평가기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지켜야할 질서와 규칙을 알고 꾸준히 지킬 수 있는가?

단원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영역

나라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1

성취기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평가기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공감하고 존중하는가?

단원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영역

겨울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2

성취기준

생명을 존중하며 동식물을 보호한다.

평가기준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돕는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슬기로운 생활

단원

가을-1. 동네 한 바퀴

영역

마을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9

성취기준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평가기준

학교를 중심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주요 건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네 지도를 완성하고 동네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단원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영역

가을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0

성취기준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

평가기준

가을에 볼 수 있는 낙엽의 특징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기준으로 무리 짓기를 할 수 있는가?

단원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영역

나라

평가방법

조사보고서,

관찰

시기

11

성취기준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평가기준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를 대표하는 것과 자랑거리에 대하여 조사하고 소개할 수 있는가?

단원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영역

겨울

평가방법

조사보고서,

관찰

시기

12

성취기준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평가기준

좋아하는 동물의 여러 가지 특징(생김새, 사는 곳, 하는 일, 먹이, 좋아하는 까닭 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는가?

 

즐거운 생활

단원

가을-1. 동네 한 바퀴

영역

마을

평가방법

자기, 실행

시기

9

성취기준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평가기준

학교를 중심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주요 건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동네 지도를 완성하고 동네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는가?

단원

가을-2. 가을아 어디 있니

영역

가을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0

성취기준

가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평가기준

가을바람 노래를 듣고 리듬악기와 신체를 활용하여 가을바람의 모습과 느낌을 즐겁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단원

겨울-1. 두근두근 세계 여행

영역

나라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1

성취기준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평가기준

다른 나라의 장난감을 직접 만들고, 만든 장난감을 가지고 즐겁게 놀이를 하는가?

단원

겨울-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영역

겨울

평가방법

관찰, 실행

시기

12

성취기준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평가기준

겨울잠을 자는 여러 가지 동물의 특징을 살려 친구를 배려하며 즐겁고 적극적으로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하는가?

성취기준은 교육부에서 제시된 내용이며, 여러 성취기준 중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평가는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시기와 그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다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9월 6일 금요일
다음글 9월 5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