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기독교 교육과 5차원전면 교육으로 

세상을 품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하는 

15명 친구들의 1학년 2반입니다. 

  • 선생님 : 이준철/김현주
  • 학생수 : 남 8명 / 여 7명

학습의 9단계

이름 김현주 등록일 23.03.20 조회수 34
첨부파일
학습의9단계.hwp (20.5KB) (다운횟수:30)

 

과정

단계

단계 주학습법

단계명

학 습 활 동

기본학습활동

종합정리.발전학습 활동

정보

입수

1

정보를 빨리 읽고 이해하여 양늘리기

속해독서법

정보를 읽으며 사선을 친다.

.정보의 줄거리를 알아본다.

2

사실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여 질높이기

글 분석법

.정보를 읽으며 사선을 친다.

.정보를 읽으며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친다.

.모르는 낱말에 네모를 친다.

.5가지 질문에 답한다

3

함축적인 정보에서 보물을 찾아 질 높이기

글 감상법

.내용을 상상한다

.객관적인 참고 자료를 찾는다.

.사실과 내 생각을 비교한다.

정보심화

4

정보를 전체에서

본 후 부분을 보고 질서화하기

고공학습법

.고공표를 만든다

.고공표에서 상관관계를 찾는다

5

정보를 묵상하여 구체화하기

개념학습법

.중요한 낱말의 뜻을 상상한다

.사전을 찾아 그 뜻을 찾아본다

.상상한 뜻을 사전의 뜻에 맞추어 묵상한다.

6

정보를 인식하여 의식화하기

질문.토론 학습법

.정보의 줄거리를 알아본다.

.정보를 읽은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한다

.정보에서 갖는 질문을 나에게 하고 답한다.

정보표출

7

정확하게 사실을 그대로 표현하기

평면적 글쓰기법

주제가 드러나는 글을 쓴다.

.5가지 질문에 답하여 글을 쓴다.

8

보물을 숨겨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입체적 글쓰기법

주제를 숨긴 글을 쓴다

.쓸 내용을 연상하여 찾아낸다.

.내용을 함축하고 상징한다.

.쓴 내용을 확인한다.

9

자유자재로 응용하여 실생활에서 표현하기

종합응용 글쓰기법

생활에 필요한 글을 쓴다.

논술

.논제를 분석한다

.고공표를 만든다

.퇴고한다

.옮겨 쓴다

보고서

.보는 사람 입장에서 글을 쓴다.

.목적과 목표를 뚜렷이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편지

.인간관계의 기본임을 안다

.사실과 정서를 표현한다

.긍정적인 내용을 쓴다

일기

.관찰력을 기른다

.중요한 것을 다룬다

.긍정적인 자아관으로 가꾼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이전글 글분석법
다음글 5차원 교육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