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 단계 | 단계 주학습법 | 단계명 | 학 습 활 동 |
기본학습활동 | 종합정리.발전학습 활동 |
정보 입수 | 1 | 정보를 빨리 읽고 이해하여 양늘리기 | 속해독서법 | 정보를 읽으며 사선을 친다. | .정보의 줄거리를 알아본다. |
2 | 사실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여 질높이기 | 글 분석법 | .정보를 읽으며 사선을 친다. .정보를 읽으며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친다. .모르는 낱말에 네모를 친다. | .5가지 질문에 답한다 |
3 | 함축적인 정보에서 보물을 찾아 질 높이기 | 글 감상법 | .내용을 상상한다 .객관적인 참고 자료를 찾는다. .사실과 내 생각을 비교한다. |
정보심화 | 4 | 정보를 전체에서 본 후 부분을 보고 질서화하기 | 고공학습법 | .고공표를 만든다 .고공표에서 상관관계를 찾는다 |
5 | 정보를 묵상하여 구체화하기 | 개념학습법 | .중요한 낱말의 뜻을 상상한다 .사전을 찾아 그 뜻을 찾아본다 .상상한 뜻을 사전의 뜻에 맞추어 묵상한다. |
6 | 정보를 인식하여 의식화하기 | 질문.토론 학습법 | .정보의 줄거리를 알아본다. .정보를 읽은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한다 .정보에서 갖는 질문을 나에게 하고 답한다. |
정보표출 | 7 | 정확하게 사실을 그대로 표현하기 | 평면적 글쓰기법 | 주제가 드러나는 글을 쓴다. | .5가지 질문에 답하여 글을 쓴다. |
8 | 보물을 숨겨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 입체적 글쓰기법 | 주제를 숨긴 글을 쓴다 | .쓸 내용을 연상하여 찾아낸다. .내용을 함축하고 상징한다. .쓴 내용을 확인한다. |
9 | 자유자재로 응용하여 실생활에서 표현하기 | 종합응용 글쓰기법 | 생활에 필요한 글을 쓴다. | 논술 | .논제를 분석한다 .고공표를 만든다 .퇴고한다 .옮겨 쓴다 |
보고서 | .보는 사람 입장에서 글을 쓴다. .목적과 목표를 뚜렷이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
편지 | .인간관계의 기본임을 안다 .사실과 정서를 표현한다 .긍정적인 내용을 쓴다 |
일기 | .관찰력을 기른다 .중요한 것을 다룬다 .긍정적인 자아관으로 가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