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2학년1반 행복하자 사랑한다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기도하는 방법 뿐이야..)

함께 해서 행복한 2학년 1반
  • 선생님 : 이창훈,김현주
  • 학생수 : 남 11명 / 여 10명

심력의 5가지 원리

이름 김현주 등록일 21.03.16 조회수 40

1.교육원리 제1면: 심력 5가지 원리

분명한 삶의 목표의식과 풍부한 정서력, 남 중심의 생각, 행동할 수 있는 구체적인 힘, 반응력/책임감

 

(1)반응력/책임감

TV동화 활용

처음에는 글을 가지고 훈련을 합니다. 느낀 점을 적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훈련을 통해 싹틔워진 반응력이 점점 자라게 되면, 나중에는 주위의 가슴 아픈 일들, 이웃의 어려움들을 보면서도 자신이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바로 이런 힘을 책임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삶의 목표의식 확립

자신의 일생에 대한 설계. 자신의 인생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문장으로 기술하고, 30대까지 끝내야 할 목표, 40대의 목표, 50대, 60대의 목표 등을 상세하게 적어 보게 하고 나니(이것을 '일생고공표'라고 부릅니다.)자신의 인생이 갑자기 명료하게 보이기 시작한더라는 것입니다.

 

(3) 남 중심의 삶

공부하는 이유, 일하는 이유는 나 자신을 포함한 가정과 사회와 민족, 더 나아가서는 인류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남 중심의 마음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남 중심의 마음을 지니고 사람들에게는 축복이 있습니다.

 

최근 의학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뇌 안에는 모르핀보다 5배나 강한 '뇌내 모르핀'을 생산하는 기능을 가진 공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이 '뇌내 모르핀'은 오로지 우리가 가치있는 일에 자신을 던질 때 분비된다는 것입니다.

 

(4)풍부한 정서력

더구나 최근의 뇌 생리학자들의 이론에 따르면, 오른쪽 뇌에는 선천뇌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조상 대대로 물려오는 지혜가 우리의 우뇌에 저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뇌가 활성화 될 때 우리의 창의력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우뇌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정서활동을 통해서입니다. 악기를 연주하거나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 혹은 아름다운 자연 속을 산책하거나, 그림을 감상하는 등, 정서활동에 몰입하게 되면 비로소 오른쪽 뇌에서 뇌파가 활발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바로 이럴 때 우리의 창의력이 극대로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5)행동으로 옮기는 힘

서양 격언에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인격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5차원 전면교육학습에서는 심력을 기르기 위해 '3분 묵상'으로 훈련을 하게 되는데, 이 훈련에는 반드시 나눔의 시간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활도으이 힘은 '소감문 쓰기'라는 프로그램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소감문이라는 것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학생들의 요지를 잘 듣고 자신이 그 메세지에 얻었던 내용과 고쳐야 할 점들을 아주 솔직하게 적어내려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행동으로 옮기는 힘을 갖기 위해서는 이런 종류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즉, 내 생각을 구체화해서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적어 볼 뿐 아니라 남들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결단하는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또 누군가가 나의 이런 변화들에 대해 격려해 주고 관심을 가져 준다면 그 결과는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체력을 위한 운동법
다음글 5차원 전면교육 학습법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