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4반

사랑합니다~^^

"바르게 슬기롭게 아름답게" 교훈처럼
  • 선생님 : 서현희
  • 학생수 : 남 14명 / 여 13명

2020년 6월 16일 화요일 『동물농장』 인권교육

이름 서현희 등록일 20.06.16 조회수 42

1. 우체통

- (중요) 어제 배부한 교육통신 제77호 아동정서행동특성검사(2~4) 내일까지 빠짐없이 작성해서 꼭 보내주세요.

- 국어공책 말놀이 동요 소리 내어 2번 읽고 ●● 표시하기

- 여러 가지 모음자 선대로 잘라오기(2)

- 섞여 있는 자음자 모음자 낱말 알아맞히기 낱말 쓰고 소리 내어 읽기

2. 오늘의 안전생활

- 매일 아침 820분까지 학생건강상태자가진단설문참여 완료(건강이 염려되는 경우가 있다면 꼭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안전 수칙 지키기(마스크 상시 착용, 여분의 마스크 가지고 다니기, 손 잘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등)

- 교실에서 마스크 잘 착용하기

- 하교 후 스스로 귀가, 낯선 사람 조심하기

3. 우체통과 필통 잘 챙겨서 다니기

4. 내일부터 방과후학교 개강, 하교 후 스케줄 우체통에 붙여 주시고, 아이들과도 하교 후 일정에 대해서도 꼭 약속해주세요.(1부 수강하는 친구들은 교실에서 대기- 방과후 강사 인솔, 2~4부 수강생은 1층 어린책마루 도서관으로 오면 방과후강사 교실 인솔 예정) 

5. 매주 월화 4교시 후 하교, 수목금 5교시 후 하교합니다.

6. 교문 앞까지 하교 지도는 이번 주까지만 하며, 다음 주부터는 교실에서 일제 하교가 이루어집니다.

* 1교시 창체 독서교육 후, 2교시에 수학공책 부모님 싸인 확인과, 어제 과제로 제시한 수학익힘 가정학습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모두 열심히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지만, 학교 수업 후 제시되는 수학익힘 가정학습을 통해 학습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이번 주 금요일 수학익힘 3단원 확인 예정입니다.)

3교시 인권교육 시간,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자고 했더니, 뇌가 있어야하고, 근육이 있어야하고, 눈이 있어야 하고 다리가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한 친구가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해서 선생님이 폭풍 공감 표현을 하자, 한 친구가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해서, 선생님이 덧붙여서 자유롭게 생각하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얼굴색이 까맣다고 해서 무시하면 안 된다고도 발표하는 친구도 있어(요즘 뉴스에 관심이 많았나 봐요...), 선생님이 또 덧붙여 피부색이 나와 다르다고, 생김새가 나와 다르다고 해서 차별받지 않아야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동물농장영상을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말이 안 나오고 염소와 양의 언어로 표현되는 영상에 집중이 잘 안 되어 무슨 내용인지 어려워하더니 어느새 조용하게 몰입합니다. (양들과 함께 어울려 살고 싶은 염소, 그러나 양들은 자신들과 다르게 생긴 염소를 받아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염소는 뿔을 잘라내는 아픔도 참아가며 양으로 변신을 하지만 들키게 되면서 쫒겨나가고, 다시 외톨이가 된 염소는 죽으려고 하는 순간 소, 돼지, 닭, 오리 등 동물들이 도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염소는 그 동물농장이 양들의 농장이 아니라 동물농장임을 알고 여러 동물들이 모여 사는 동물농장에서 함께 어울려 살게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동물농장' 영상을 보고나서 생각이나 느낀 점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1학년에게는 다소 어렵지만, 염소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고 쓴 친구도 있고, 염소가 다른 동물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한 친구도 있고, 남들에게 더 잘해 주어야겠다고도 하며, 나랑 다르다고 무시하지 않기라고 적은 친구도 있네요!(1학년에게는 다소 어려운 활동이었지만 그래도 이렇게 하나씩 해나가면서 서로 배워가는 시간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점심을 먹고 와서 인권교육 학습지 활동 마무리를 하고, 4교시에는 여러 가지 모음자를 국어 공책에 써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모음자 카드 2장을 집에서 잘라오라고 했으니 잘라서 보내주시고, 섞여 있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보고 어떤 낱말인지 알아맞히는 활동지도 한 장씩 나누어주고 해보도록 했습니다. 학교에서 한 친구들도 있고 집에서 해오겠다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확인해주시고, 글자도 써보고 읽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학습지는 내일 수업 시간에 다시 활용하니 보내 주세요.)

 

이전글 2020년 6월 17일 수요일 『눈물바다』
다음글 2020년 6월 15일 월요일 『우리 엄마』, 『우리 아빠가 최고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