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1
  • 선생님 : 김동주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주간학습안내(5.25~5.29)

이름 김동주 등록일 20.05.15 조회수 109

5.25~5.29 주간학습안내

 

525- 529(7)

오동초등학교 4학년 1

이번주 읽을 책 :

 

(25)

(26)

(27)

(28)

(29)

행사

1교시

도 덕

국 어

국 어

수 학

국 어

일상생활에서 예절 지키기

들은 내용 간추리기(66-69)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70-74)

곱셈과 나눗셈 기호의 유래 알아보기 (60-61)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75-82)

 

 

 

 

 

2교시

체 육

사 회

수 학

사 회

국 어

플라잉디스크를 던지며 활기차게 생활하기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사회 54-57)

각도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확인하기 (56-57)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사회 58-60)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75-82)

22-23

 

 

 

 

3교시

영 어

미 술

수 학

과 학

수 학

My name is eric

14~15

3.느낌과 생각대로

 

건축물은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 알아보기 (58-59)

잎과 줄기가 자라면서 변화 관찰하기

세 자리 수와 몇 십 곱하는 방법 알아보기 (62-63)

 

 

 

60-61(29-30)

 

4교시

창 체

미 술

과 학

과 학

사 회

통일교육

보건교육(활동지)

3.느낌과 생각대로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꽃과 열매 변화 관찰하기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워보기(사회 61-63)

 

 

58-59(28)

62-63(31)

 

5교시

국 어

영 어

국 어

무용

음 악

들은 내용 간추리기(66-69)

Let’s Play Soccer

18~19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70-74)

리듬의 변화를 몸으로 표현하기

말로해도 되는데' 노래 듣고 미덕 고르기

 

 

 

117

 

6교시

체 육

동아리

전통놀이를 즐기며 어울리기

전통놀이 고누 알아보기

24-25

 

준비물

 

 

 

 

 

지혜의

지혜의 중요성

너의 발걸음을 곧게 하고 네 모든 길을 곧게 하여 안전하게 행하라.

가정

통신

 

 

 

 

 

 

 

 

날짜

과목

단원

(교과서

쪽수)

학습콘텐츠 활용

학습활동 및 과제

e-학습터

학습 자료

5

25

()

 

1교시

도덕

일상생활에서 예절 지키기

 

 

https://youtu.be/hvIC0Koi52I

 

높임말을 사용해요 https://youtu.be/vosvziS6rT0

 

친구 사이 예절 https://youtu.be/eRd3l3I7rnM

 

온라인 학습 예절 https://youtu.be/gXWqLqGu4XA

 

예절이 왜 중요한지 잘 알아보았죠? 그럼 우리의 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더 알아보고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연습하기 위해 예절 사다리를 해보세요. 예절 사다리는 존중하기생각하기표현하기돌아보기 단계를 거치는 것이에요. 아래 영상을 보면서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어떤 예절을 지켜야하는지 알아보세요.

 

[과제]

도덕 30-31예절 사다리의 실천 방법을 익혀 보세요.

 

2교시

체육

1-2.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22-23)

 

플라잉디스크 체육수업

https://www.youtube.com/watch?v=uTatvJavN-A

영상을 보며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3교시

영어

My name is eric

14~15

 

https://youtu.be/_LB0O7C3WE4

 

 

4교시

창체

통일교육

보건교육(활동지)

 

21차 남북이산가족상봉행사 https://youtu.be/zhb2DkgYenw

 

우리는 분단국가에 살아요 https://youtu.be/ADzvLps9LYo?t=7

 

왜 우리나라는 남과 북으로 갈라졌을까요? 원래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였던 우리나라가 어떻게 둘로 나누어졌는지 살펴보세요

5교시

국어

들은 내용 간추리기(66-69)

 

[영상 자료]

일기예보

https://youtu.be/zazN575olps

 

https://youtu.be/7k9HT0_Ku8M

 

[학습 내용]

들은 내용을 그대로 따라 쓰는 것은 어려워요. 말로 이야기하는 것이 글쓰기보다 빨라요. 그래서 중요한 내용과 생각만 간단히 쓰는 것이 중요해요. 영상 속 화면을 보지 않고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일기예보를 들어보세요.

5

26

()

1교시

국어

들은 내용 간추리기(66-69)

 

[영상 자료]

아이디어를 그림 한 장에 https://youtu.be/ZtDAnNIWvSY

 

[학습 내용]

글을 읽거나 듣고 난 뒤에 간추려 쓴 글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어요. ‘나뭇가지 모양으로 정리하기’, ‘도형이나 그림을 그려 정리하기’, ‘수직선에 내용 정리하기등 다양한 정리 방법을 알아보세요.

 

[교과서67~68쪽작성]

2교시

사회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사회 54-57)

 

한국의 문화유산-https://youtu.be/zJ7nc8nGO5c

 

단원내용 살펴보기

https://youtu.be/OjHia-zL4W4

 

https://youtu.be/K5s0NJdvSA0

 

[학습내용]

우리나라에는 아름다운 문화유산이 많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문화유산이 있나요?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에는 누가 있을까요? 이 단원에서 어떤 내용을 공부할지 교과서 54쪽부터 57쪽의 다양한 그림과 사진, 그리고 영상을 보고 공부할 내용을 살펴봅시다.

 

[과제]

교과서와 학습 영상을 보고 떠오르는 것과 알아보고 싶은 것을 교과서 57쪽에 자유롭게 써보세요.

 

[사회 알ᄍᆞ정리] 작성하기

 

[사회 단원정리] 작성하기

 

 

3교시

미술

3.느낌과 생각대로

 

https://youtu.be/zSr95Yzy3zM

 

 

 

 

 

 

https://www.youtube.com/watch?v=5V2hnBCWrng

나비

 

https://www.youtube.com/watch?v=FUpxgu8hgRc&t=811s

사자

 

https://www.youtube.com/watch?v=aOPiVnbndxY

 

개구리

 

색종이를 접고 어울리는 배경을 꾸며봐요~

4교시

미술

3.느낌과 생각대로

 

 

 

5교체

영어

Let’s Play Soccer

18~19

 

https://youtu.be/NVZm4mICEDc

 

제안하고 답하는 말 듣고 이해하기

6교시체육

1-2 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24-25)

 

사방치기

https://www.youtube.com/watch?v=oT3_Td-h4oE

영상을 보며 사방치기 놀이 방법을 익힌다.

5

27

()

1교시

국어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70-74)

 

[영상 자료]

문단 나누기 https://youtu.be/u9y-z7H2sTU

 

 

https://youtu.be/AxQP7A9pwVU

 

[학습 내용]

설명하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1. 문단 나누기 2. 문단별 중심 문장 찾기(밑줄 긋기) 3. 찾은 중심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영상을 보고 문단에서 중요한 중심 문장 찾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과제]

동물이 내는 소리(70~72)의 문단을 나누고 중심 문장에 밑줄을 그어보세요.(정답을 찾기보다 연습하는 마음으로 도전해보세요.)

2교시

수학

각도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확인하기 (56-57)

 

[영상 자료]

2단원 각도 요점만 쏙쏙 -

 


https://www.youtube.com/watch?v=OeV27meYFto



 

https://youtu.be/jUARNtxoxwQ

 

각도송 -

https://www.youtube.com/embed/bDVhW8wKl20

 

[학습 내용]

각도송을 부르며 각과 각도의 개념, 삼각형, 사각형 각의 크기의 합 등을 복습해보아요. 교과서의 다양한 각도 문제를 해결해보아요.

3교시

수학

건축물은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 알아보기 (58-59)

 

: https://youtu.be/zcuPLSXAM8k

 

 

 

피사의 사탑은 왜 기울어져 졌을까

 

https://www.youtube.com/embed/Y3DX9NvHUTo

 

 

[학습 내용]

우리 주변의 건축물들은 주로 바르게 서있어요. 그런데 모든 건축물들이 바닥으로부터 90도로 세워져있지는 않아요. 영상 속에서 본 피사의 사탑도 그 중 하나예요. 여러 분들이 직접 건물을 만든다면 몇 도 각도로 기울어진 건물을 만들지 생각해보고 교과서 59쪽에 그려보아요.

 

 

[수학 단원평가 풀기]

4교시

과학

3.식물의 한살이

(과학58-59)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https://cls11.edunet.net/play/view.do?e=s489HhR3E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28해결하기

5교시

국어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70-74)

 

영상 자료]

글의 내용 간추리기 https://cls.edunet.net/play/view.do?e=TSUGaSBOm

 

[학습 내용]

중심 문장이 알아보기 쉽게 쓰여 있으면 각 문단의 중심 문장만 연결하여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어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글의 내용을 간추릴 때에는 문장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거나 여러 낱말을 한 낱말로 묶어야 해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영상으로 살펴보세요.

 

[과제]

중심문장을 연결해 동물이 내는 소리를 간추려 보세요.(74)

6교시동아리

전통놀이고누

 

https://www.youtube.com/watch?v=1FIR8Kj8iWg

 

고누에 대해 알아봅시다.

5

28

()

1교시

수학

곱셈과 나눗셈 기호의 유래 알아보기 (60-61)

 

 


수학: https://youtu.be/DbR6dmPeco8

 

 

익힘 1차시(단원도입): https://youtu.be/xbDwj2wayN4

 

[학습 내용]

곱셈과 나눗셈 기호는 어떻게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여러분이 평소 생활할 때, 곱셈과 나눗셈을 사용할 때가 있나요? 있다면 언제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보세요. 교과서 60-61쪽의 그림에서 곱셈이나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찾고 답을 찾아보세요.

 

 

2교시

사회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사회 58-60)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https://youtu.be/XmdA-Yqv2Js?t=5

 

https://youtu.be/w5p4QopP51w?t=5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에는 형태가 있는 유형 문화재와 형태가 없는 무형 문화재가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방법에 대해 교과서58-60쪽과 학습 영상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과제]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

에 들어가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2가지 이상 찾아보세요

 

3교시

과학

3.식물의 한살이

(과학60-61)

잎과 줄기의 자람 관찰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hK4wzGQymjw

 

-잎과 줄기는 자라면서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29-30쪽 해결하기

4교시

과학

3.식물의 한살이

(과학62-63)

꽃과 열매 관찰

https://www.youtube.com/watch?v=LKqZqbrq_Fs

 

-꽃과 열매의 자람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31쪽 해결하기

5교시

체육

무용

몸으로 만드는 글자

 

https://youtu.be/QVaCJLq2IIU

 

몸으로 만드는 글자

5

29

()

1교시

국어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75-82)

 

[영상 자료]

조랑말과 나 https://youtu.be/3pIesA2BtUI

 

https://youtu.be/irTJjPZYxG4

 

[학습 내용]

시간 순서나 장소의 변화에 따라 내용을 간추려 이야기하면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조랑말이 누구를 만났는지 생각하며 조랑말과 나이야기를 감상해보세요

 

2교시

국어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75-82)

 

[영상 자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https://youtu.be/GIVDowAoqLc

[학습 내용]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때는 시간과 장소가 어떻게 변하는지 잘 살펴야 해요. 나무 그늘을 산 총각이야기에서 시간과 장소가 바뀔 때마다 어떤 사건이 벌어졌는지 떠올려보세요.

 

[교과서 81~82작성]

[활동지 작성]

 

 

3교시

수학

세 자리 수와 몇 십 곱하는 방법 알아보기 (62-63)

 

세 자리 수 × 몇 십 계산하기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BcP9WZfPl

 

 

구구단송

https://www.youtube.com/watch?v=iQIkgz9P-nM

 

 

 

 

[학습 내용]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 계산 방법을 바탕으로 세 자리 수 × 몇 십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의 계산의 답에 10배 하거나, 숫자 0을 끝에 붙이면 세 자리 수 × 몇 십의 답이 되었어요. 여러분이 구구단을 잘 알고 있고, 기본 곱셈을 정확하게 해결한다면 세 자리 수 × 몇 십의 계산은 쉽게 할 수 있네요. 교과서에서 세 자리 수 × 몇 십 문제를 해결하며 계산 원리를 다시 익혀보세요.

4교시

사회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워보기(사회 61-63)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우기

https://youtu.be/AmQzr2ZWln4?t=5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한다면 어떤 문화유산을 답사하고 싶나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중 한 곳을 정해 봅시다. 교과서 61-62쪽과 학습 영상을 보면서 답사 계획 세우는 과정과 유의할 점을 알아봅시다.

5교시

음악

 

 

[영상자료]


말로 해도 되는데 뮤직비디오 - 


https://youtu.be/3EM0hwAButg



'말로 해도 되는데' - 

https://youtu.be/3EM0hwAButg

 

 

 

 

다른 학년 선배나 후배들과 갈등을 겪었던 적이 있나요?

자신의 경험을 한 가지씩 떠올려 봅시다.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말로 해도 되는데노래를 2번 들어봅시다. (영상 시청)

'말로 해도 되는데'를 다시 한번 듣고 질문에 답하여 봅시다. (영상 시청)

질문 1. 종찬이가 형들에게 맞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2. 종찬이와 형들에게 필요한 미덕은 각각 어떤 것일지 고르고 그 이유를 말해볼까요?(미덕 목록 활동지)

'말로 해도 되는데'를 함께 따라 불러봅시다.

 

 

 

 

 

 

 

 

 

  

이전글 주간학습안내 6월 첫째주
다음글 주간학습안내(5.18~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