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콘텐츠 활용 | 학습활동 및 과제 |
e-학습터 | 학습 자료 |
5월 25 (월) | 1교시 도덕 | 일상생활에서 예절 지키기 | | https://youtu.be/hvIC0Koi52I 높임말을 사용해요 https://youtu.be/vosvziS6rT0 친구 사이 예절 https://youtu.be/eRd3l3I7rnM 온라인 학습 예절 https://youtu.be/gXWqLqGu4XA | 예절이 왜 중요한지 잘 알아보았죠? 그럼 우리의 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더 알아보고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연습하기 위해 예절 사다리를 해보세요. 예절 사다리는 ①존중하기②생각하기③표현하기④돌아보기 단계를 거치는 것이에요. 아래 영상을 보면서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어떤 예절을 지켜야하는지 알아보세요. [과제] 도덕 30-31쪽 ‘예절 사다리’의 실천 방법을 익혀 보세요. |
2교시 체육 | 1-2.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22-23쪽) | | 플라잉디스크 체육수업 https://www.youtube.com/watch?v=uTatvJavN-A | 영상을 보며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3교시 영어 | My name is eric 14~15 | | https://youtu.be/_LB0O7C3WE4 | |
4교시 창체 | 통일교육 보건교육(활동지) | | 제21차 남북이산가족상봉행사 https://youtu.be/zhb2DkgYenw 우리는 분단국가에 살아요 https://youtu.be/ADzvLps9LYo?t=7 | 왜 우리나라는 남과 북으로 갈라졌을까요? 원래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였던 우리나라가 어떻게 둘로 나누어졌는지 살펴보세요 |
5교시 국어 | 들은 내용 간추리기(국66-69쪽) | | [영상 자료] 일기예보 – https://youtu.be/zazN575olps https://youtu.be/7k9HT0_Ku8M | [학습 내용] 들은 내용을 그대로 따라 쓰는 것은 어려워요. 말로 이야기하는 것이 글쓰기보다 빨라요. 그래서 중요한 내용과 생각만 간단히 쓰는 것이 중요해요. 영상 속 화면을 보지 않고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일기예보를 들어보세요. |
5월 26일 (화) | 1교시 국어 | 들은 내용 간추리기(국66-69쪽) | | [영상 자료] 아이디어를 그림 한 장에 – https://youtu.be/ZtDAnNIWvSY | [학습 내용] 글을 읽거나 듣고 난 뒤에 간추려 쓴 글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어요. ‘나뭇가지 모양으로 정리하기’, ‘도형이나 그림을 그려 정리하기’, ‘수직선에 내용 정리하기’ 등 다양한 정리 방법을 알아보세요. [교과서67~68쪽작성] |
2교시 사회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사회 54-57쪽) | | 한국의 문화유산-https://youtu.be/zJ7nc8nGO5c 단원내용 살펴보기 https://youtu.be/OjHia-zL4W4 https://youtu.be/K5s0NJdvSA0 | [학습내용] 우리나라에는 아름다운 문화유산이 많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문화유산이 있나요?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에는 누가 있을까요? 이 단원에서 어떤 내용을 공부할지 교과서 54쪽부터 57쪽의 다양한 그림과 사진, 그리고 영상을 보고 공부할 내용을 살펴봅시다. [과제] 교과서와 학습 영상을 보고 떠오르는 것과 알아보고 싶은 것을 교과서 57쪽에 자유롭게 써보세요. [사회 알ᄍᆞ정리] 작성하기 [사회 단원정리] 작성하기 |
3교시 미술 | 3.느낌과 생각대로 | | https://youtu.be/zSr95Yzy3zM https://www.youtube.com/watch?v=5V2hnBCWrng 나비 https://www.youtube.com/watch?v=FUpxgu8hgRc&t=811s 사자 https://www.youtube.com/watch?v=aOPiVnbndxY 개구리 | 색종이를 접고 어울리는 배경을 꾸며봐요~ |
4교시 미술 | 3.느낌과 생각대로 | | | |
5교체 영어 | Let’s Play Soccer 18~19 | | https://youtu.be/NVZm4mICEDc | 제안하고 답하는 말 듣고 이해하기 |
6교시체육 | 1-2 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24-25쪽) | | 사방치기 https://www.youtube.com/watch?v=oT3_Td-h4oE | 영상을 보며 사방치기 놀이 방법을 익힌다. |
5월 27일 (수) | 1교시 국어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국70-74쪽) | | [영상 자료] 문단 나누기 – https://youtu.be/u9y-z7H2sTU https://youtu.be/AxQP7A9pwVU | [학습 내용] 설명하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1. 문단 나누기 → 2. 문단별 중심 문장 찾기(밑줄 긋기) → 3. 찾은 중심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영상을 보고 문단에서 중요한 중심 문장 찾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과제] 『동물이 내는 소리』(국70~72쪽)의 문단을 나누고 중심 문장에 밑줄을 그어보세요.(정답을 찾기보다 연습하는 마음으로 도전해보세요.) |
2교시 수학 | 각도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확인하기 (수 56-57쪽) | | [영상 자료] 2단원 각도 요점만 쏙쏙 -
https://www.youtube.com/watch?v=OeV27meYFto
https://youtu.be/jUARNtxoxwQ 각도송 - https://www.youtube.com/embed/bDVhW8wKl20 | [학습 내용] 각도송을 부르며 각과 각도의 개념, 삼각형, 사각형 각의 크기의 합 등을 복습해보아요. 교과서의 다양한 각도 문제를 해결해보아요. |
3교시 수학 | 건축물은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 알아보기 (수 58-59쪽) | | : https://youtu.be/zcuPLSXAM8k 피사의 사탑은 왜 기울어져 졌을까 – https://www.youtube.com/embed/Y3DX9NvHUTo | [학습 내용] 우리 주변의 건축물들은 주로 바르게 서있어요. 그런데 모든 건축물들이 바닥으로부터 90도로 세워져있지는 않아요. 영상 속에서 본 피사의 사탑도 그 중 하나예요. 여러 분들이 직접 건물을 만든다면 몇 도 각도로 기울어진 건물을 만들지 생각해보고 교과서 59쪽에 그려보아요. [수학 단원평가 풀기]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58-59쪽) |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https://cls11.edunet.net/play/view.do?e=s489HhR3E | |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28해결하기 |
5교시 국어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국70-74쪽) | | 영상 자료] 글의 내용 간추리기 – https://cls.edunet.net/play/view.do?e=TSUGaSBOm | [학습 내용] 중심 문장이 알아보기 쉽게 쓰여 있으면 각 문단의 중심 문장만 연결하여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어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글의 내용을 간추릴 때에는 문장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거나 여러 낱말을 한 낱말로 묶어야 해요.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영상으로 살펴보세요. [과제] 중심문장을 연결해 『동물이 내는 소리』를 간추려 보세요.(국74쪽) |
6교시동아리 | 전통놀이고누 | | https://www.youtube.com/watch?v=1FIR8Kj8iWg | 고누에 대해 알아봅시다. |
5월 28 (목) | 1교시 수학 | 곱셈과 나눗셈 기호의 유래 알아보기 (수 60-61쪽) | |
수학: https://youtu.be/DbR6dmPeco8 익힘 1차시(단원도입): https://youtu.be/xbDwj2wayN4 | [학습 내용] 곱셈과 나눗셈 기호는 어떻게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잘 보았나요? 그럼 여러분이 평소 생활할 때, 곱셈과 나눗셈을 사용할 때가 있나요? 있다면 언제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보세요. 교과서 60-61쪽의 그림에서 곱셈이나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찾고 답을 찾아보세요. |
2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사회 58-60쪽)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https://youtu.be/XmdA-Yqv2Js?t=5 https://youtu.be/w5p4QopP51w?t=5 |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에는 형태가 있는 유형 문화재와 형태가 없는 무형 문화재가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방법에 대해 교과서58-60쪽과 학습 영상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과제]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 에 들어가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2가지 이상 찾아보세요 |
3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60-61쪽) | 잎과 줄기의 자람 관찰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hK4wzGQymjw | | -잎과 줄기는 자라면서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29-30쪽 해결하기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62-63쪽) | 꽃과 열매 관찰 https://www.youtube.com/watch?v=LKqZqbrq_Fs | | -꽃과 열매의 자람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31쪽 해결하기 |
5교시 체육 | 무용 몸으로 만드는 글자 | | https://youtu.be/QVaCJLq2IIU | 몸으로 만드는 글자 |
5월 29일 (금) | 1교시 국어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국75-82쪽) | | [영상 자료] 조랑말과 나 – https://youtu.be/3pIesA2BtUI https://youtu.be/irTJjPZYxG4 | [학습 내용] 시간 순서나 장소의 변화에 따라 내용을 간추려 이야기하면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나’와 ‘조랑말’이 누구를 만났는지 생각하며 『조랑말과 나』 이야기를 감상해보세요 |
2교시 국어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국75-82쪽) | | [영상 자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https://youtu.be/GIVDowAoqLc | [학습 내용]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때는 시간과 장소가 어떻게 변하는지 잘 살펴야 해요. 『나무 그늘을 산 총각』 이야기에서 시간과 장소가 바뀔 때마다 어떤 사건이 벌어졌는지 떠올려보세요. [교과서 81~82작성] [활동지 작성] |
3교시 수학 | 세 자리 수와 몇 십 곱하는 방법 알아보기 (수 62-63쪽) | | 세 자리 수 × 몇 십 계산하기 –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BcP9WZfPl 구구단송 – https://www.youtube.com/watch?v=iQIkgz9P-nM | [학습 내용]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 계산 방법을 바탕으로 세 자리 수 × 몇 십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의 계산의 답에 10배 하거나, 숫자 0을 끝에 붙이면 세 자리 수 × 몇 십의 답이 되었어요. 여러분이 구구단을 잘 알고 있고, 기본 곱셈을 정확하게 해결한다면 세 자리 수 × 몇 십의 계산은 쉽게 할 수 있네요. 교과서에서 세 자리 수 × 몇 십 문제를 해결하며 계산 원리를 다시 익혀보세요. |
4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워보기(사회 61-63쪽)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우기 https://youtu.be/AmQzr2ZWln4?t=5 |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한다면 어떤 문화유산을 답사하고 싶나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중 한 곳을 정해 봅시다. 교과서 61-62쪽과 학습 영상을 보면서 답사 계획 세우는 과정과 유의할 점을 알아봅시다. |
5교시 음악 | | | [영상자료]
말로 해도 되는데 뮤직비디오 -
https://youtu.be/3EM0hwAButg
'말로 해도 되는데' - https://youtu.be/3EM0hwAButg | 다른 학년 선배나 후배들과 갈등을 겪었던 적이 있나요? 자신의 경험을 한 가지씩 떠올려 봅시다.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말로 해도 되는데’ 노래를 2번 들어봅시다. (영상 시청) '말로 해도 되는데'를 다시 한번 듣고 질문에 답하여 봅시다. (영상 시청) 질문 1. 종찬이가 형들에게 맞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2. 종찬이와 형들에게 필요한 미덕은 각각 어떤 것일지 고르고 그 이유를 말해볼까요?(미덕 목록 활동지) '말로 해도 되는데'를 함께 따라 불러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