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콘텐츠 활용 | 학습활동 및 과제 |
e-학습터 | 학습 자료 |
5월 18 (월) | 1교시 도덕 | 예절은 중요성 알기 | | 안녕! 우리말 그 사람의 품격 https://youtu.be/VHn4RTDa3rY 사랑받는 지혜, 예절 https://youtu.be/Rzn2xhAa5qs https://youtu.be/BuZ12IWTyM0 | 사람다운 사람이라는 말은 어떤 뜻일까요? 그건 예절을 지킬 줄 알아야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말이에요. 그럼 예절은 왜 중요하고 어떤 예절을 지켜야하는지 알아보아야겠죠? 아래 두 영상을 보면서 예절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세요. |
2교시 체육 | 1-2.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20-21쪽) | | 여가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https://www.youtube.com/watch?v=uxBMAUI3_EI | 여가활동의 뜻 알기 건강한 여가활동의 좋은 점 알아보기 줄넘기 하기 |
3교시 영어 | My name is eric 10~11 | | https://youtu.be/xlXHhHGLbRM | 자신과 다른 사람 소개하기 |
4교시 창체 | | | https://www.youtube.com/watch?v=RyfXSBm4DUY https://www.youtube.com/watch?v=OWFaXE2kaqI | 보건활동지 |
5교시 국어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국46-51쪽) | | [영상 자료] 일어난 일에 대해 의견 말하기 – https://youtu.be/flfj-IA3CXs https://youtu.be/gXWPD28y1E8 | [학습 내용] 어떤 일이나 대상에 대한 생각을 ‘의견’, 그런 생각을 하게 된 원인이나 근거를 ‘까닭’이라고 해요. 자신이 ‘노마’나 ‘기동’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생각하며 「의심」을 읽어보세요. |
5월 19일 (화) | 1교시 국어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국46-51쪽) | | [영상 자료] 돼지책 – https://youtu.be/VUEslQZ9pHs | [학습 내용] 「돼지책」에서는 다른 가족에게 실망한 엄마가 집을 떠나요. 다른 가족들은 엄마가 떠나 있는 동안 힘들어해요. 엄마가 떠난 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생각하며 「돼지책」을 읽어 보세요 [교과서50~51쪽 작성] |
2교시 사회 | 중심지 답사하기(사회 46-49쪽) | | 중심지답사하고 결과정리 발표하기-
https://youtu.be/45XBr6ACNbE?t=5
| [학습내용] 우리 고장의 행정, 상업, 산업, 관광의 중심지는 어디인가요? 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답사를 한다면 준비물과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우리 고장의 다양한 중심지와 가고 싶은 중심지를 가족과 이야기 나눈 후 교과서 46쪽에 써 봅시다. 그리고 답사할 중심지에 관한 자료를 찾는 방법과 준비물,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교과서46-49쪽과 영상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과제] 교과서46쪽에 우리 고장의 다양한 중심지와 답사할 중심지 1곳을 찾아 써보고, 교과서 47쪽에 답사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할 점을 써보세요. |
3교시 미술 | 3.느낌과 생각대로 18쪽 | | https://www.youtube.com/watch?v=LqUpmkHZp-w&feature=youtu.be | 집안 물건 실루엣으로 나타내기 |
4교시 미술 | 3.느낌과 생각대로 18쪽 |
5교체 영어 | My name is eric 12~13 | | https://youtu.be/Ouq1wIOqD2M |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문장 읽기 |
6교시체육 | 체조 | | 플라잉디스크 체육수업 https://www.youtube.com/watch?v=uTatvJavN-A | 영상을 보며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5월 20일 (수) | 1교시 국어 | 이야기를 읽고 의견 나누기(국52-63쪽) | | [영상 자료] 인물에게 보내는 편지 – https://youtu.be/B_Eo2G2ztHo https://youtu.be/DAVBJ-GFWLU | [학습 내용] 생각이나 느낌이 같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어요. 「다섯 발가락」 이야기에서 발가락들의 다양한 생각을 살펴보아요. [활동지 작성] |
2교시 수학 | 각도를 어림해 보기 (수 46-47쪽) | | https://www.youtube.com/watch?v=JzcXUR71WLA&t=7s 각도를 어림하고 재어보기 – https://youtu.be/TkT6Be7kOO0 | [학습 내용] 다양한 각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우리 주변의 각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어림해보아요. 먼저 각의 크기 재기 연습 문제를 풀기 전 각의 크기를 어림해본 후 각도기로 각을 직접 재어요. 내가 어림한 것과 직접 잰 각의 크기가 어떤지 알아보아요. |
3교시 수학 | 각도의 합과 차 구하기 (수 48-49쪽 | | https://www.youtube.com/watch?v=tEf93pZJsCo 각도의 합과 차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j7MYbB8Iqc0 | [학습 내용] 두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교과서의 각의 합과 차를 구하기 전 각을 더하거나 빼면 몇 도가 될 것 같은지 어림해보아요. 그런 다음 자연수의 계산과 마찬가지로 각의 합과 차를 구해요.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 52-53쪽)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https://cls11.edunet.net/play/view.do?e=c7H7zOJfz |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워보기 [과제]실험관찰 25쪽 해결하기 |
5교시 자율 | | | 올바른 약 복용법 https://youtu.be/da5C8ajh-QQ | 여러분은 약을 어떻게 먹고 있나요? 혹시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 약사 선생님이 하시는 말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약도 먹는 방법이 있답니다. 영상을 보면서 올르게 약을 먹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6교시창체 | 돼지씨름 | | https://www.youtube.com/watch?v=eao7Lon2Nss | 전통놀이 돼지씨름에 대해 알아봅시다. |
5월 21 (목) | 1교시 수학 |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수 50-51쪽) | | 수학: https://youtu.be/6nSxNHZyJNM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기 – https://cls.edunet.net/play/view.do?e=x86sVjsKA 익힘: https://youtu.be/KUfPTKvDv9s | [학습 내용]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었죠. 다영한 방법으로 세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해보니 180가 나왔어요. 어떤 모양의 삼각형이든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은 180도예요. 먼저 교과서에 있는 야구 선수 그림 속 삼각형 세 각의 각의 크기를 재어보고 더한 후 180도가 맞는지 확인해보아요. |
2교시 사회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사회 50-53쪽) | | ‘지도로 본 우리 지역’ 단원 학습 내용 정리-https://youtu.be/9tJtJ39iP3Y | [학습내용] ‘지도로 본 우리 지역’에서는 지도의 의미와 지도에 나타난 기호, 범례, 방위표, 축척, 등고선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원 학습 내용 정리 영상을 보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해봅시다 [과제] 교과서 50-51쪽의 빈 칸에 알맞은 답을 써보세요. |
3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54-55쪽) | 씨가 싹트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https://cls11.edunet.net/play/view.do?e=mU31dchyk | | -씨가 싹트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26쪽 해결하기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56-57쪽) | | 씨가 싹트는 과정 관찰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o6rnX72-ST0 | -씨가 싹트는 과정 관찰하기 [과제]실험관찰 27쪽 해결하기 |
5교시 체육 | 무용 오리엔테이션 | | https://youtu.be/aOKhXNATRoc | |
5월 22일 (금) | 1교시 국어 | 이야기를 읽고 의견 나누기(국52-63쪽) | | [영상 자료] 다섯 발가락 – http://ch.yes24.com/Animation/ViewClipping/1893 | [학습 내용] 생각이나 느낌이 같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어요. 「다섯 발가락」 이야기에서 발가락들의 다양한 생각을 살펴보아요. [교과서 61~63 작성] [활동지 작성] |
2교시 수학 | 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수 52-53쪽) | | 수학: https://youtu.be/y8kjMZuf6HQ 익힘: https://youtu.be/vto5rRAU0_4 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7pAgF5QdflY | [학습 내용] 지난 시간에 색종이를 이용해서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의 180도라는 것을 알아보았어요.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의 얼마인지 알아보아요. 사각형 합이 360도인 것을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을 영상으로 보고 직접 색종이를 이용해 확인해보아요. |
3교시 수학 | 여러 가지 각을 찾고 각도를 구해 보기(수 54-55쪽) | | [영상 자료] https://youtu.be/EiGAYfRX7Ms 경주월드 드라켄 360도 VR 탑승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6VdHUxYxjSQ | 각도기를 이용하여 집안의 다양한 물건의 각을 재어보세요. [과제] 각도송 노래를 부르며 각의 의미부터 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도라는 것을 복습해보아요. https://www.youtube.com/embed/bDVhW8wKl20 |
4교시 사회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사회 50-53쪽) | | 우리 지역의 중심지’ 단원 학습 내용 정리-https://youtu.be/ZBe7HmjmptI |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중심지’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중심지의 역할과 특징을 알아보고, 직접 중심지를 답사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원 학습 내용 정리 영상을 보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해봅시다. [과제] 교과서 52-53쪽의 빈 칸에 알맞은 답을 써보세요. [단원평가 풀기] |
5교시 음악 | 학교가자 노래 듣고 장면 떠올리기 | | [영상자료] 학교 가자 뮤직비디오 -
https://www.youtube.com/watch?v=BCc6XO-yoQU Remember Me(Coco Ost) 한샘가온 –
https://www.youtube.com/watch?v=q832D1lrgrc
엑시트 디즈니 메들리(Feat. 수현 of AKMU) -
https://www.youtube.com/watch?v=9E-j1wrGcgI | 학교에서 등교하면 가장 기대되는 것은 어떤것인가요? 머릿속에 1가지 떠올려봅시다. '학교가자'를 듣고 노래에서 일어나는 일 2가지를 기억해봅시다. (영상시청) '학교가자'와 같이 목소리로만 만드는 음악을 아카펠라 라고 합니다. 아카펠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한 번 더 노래를 감상해봅시다. (영상시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