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교과서 쪽수) | 학습콘텐츠 활용 | 학습활동 및 과제 |
e-학습터 | 학습 자료 |
6월 1 (월) | 1교시 도덕 | 예절 바른 생활을 위해 지혜롭게 생각하기 | | 공공장소 예절! https://youtu.be/zxRIm3Fpzy0 https://youtu.be/9R1kRohbsEg | 예절을 올바르게 지킨다는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교,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태도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해요. 그런데 친구들이나 사람들이 예절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예절을 지키지 않으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알아보고,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
2교시 체육 | 1-2.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24-25쪽) | | 제기차기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ULtty1y21Hw | -제기차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익혀봅시다. |
3교시 영어 | Let’s Play Soccer 18~19 | | https://youtu.be/mG4h3UJ5gv0 | 제안하고 답하는 말하기 |
4교시 창체 | 학교폭력예방 보건교육(활동지) | | 욕의 반격 https://youtu.be/xrX7aM-dpYQ 내가 몰랐던 것https://youtu.be/n6clHYqpdX0 | 여러분은 화가 나면 어떤 말들이 나오나요? 혹시 쉽게 욕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런데 욕을 사용하면 제일 먼저 그 욕을 듣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래 영상을 보면서 욕에 대해 알아보세요. |
5교시 국어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국83-87쪽) | | [영상 자료]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https://youtu.be/xbsMaOwC4XA https://youtu.be/UynckSr6N8Y | 학습 내용] 『에너지를 절약하자』와 같은 글은 ‘①문제점 제시하기 - ②해결 방안과 실천 방법 제안하기’와 같은 방법으로 전개하고 있어요. 그래서 ①‘에너지 사용의 문제점이 드러난 중심문장’과 ②‘에너지를 사용을 줄이는 방법이 드러난 중심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중요한 내용을 간추릴 수 있어요. 영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과제] 『에너지를 절약하자』의 중요한 내용 간추려 국어책 85쪽을 완성해보세요. |
6월 2일 (화) | 1교시 국어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국83-87쪽) | | [영상 자료] 뛰는 전기세 위에 나는 ‘절약 비법’ – https://youtu.be/u6q8wq77kq8 | [학습 내용] 『에너지를 절약하자』의 간추린 내용을 가족에게 말해보세요. 그리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영상을 통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아보세요. [교과서86~87 작성] [국어 단원평가] |
2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해 보기(사회 64-66쪽) | | 문화유산 답사 방법 알아보기-https://youtu.be/asr2UbhBgJo?t=5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https://youtu.be/jvQLnGFPtWk?t=5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 작성하기 https://youtu.be/FO1a38Rdqk8?t=5 | [과제] 문화유산을 답사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이 더 있을까요? 교과서 64쪽 맨 아래 빈 곳에 자신의 생각을 1가지 이상 써보세요. |
3교시 미술 | 11.작품속으로 풍덩 60~61 | | 애니메이션의 제작원리 https://www.youtube.com/watch?v=BEqa_hWmy5g&feature=youtu.be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K3am7fgvL5A#action=share 3d 애니메이션 제작 https://www.youtube.com/watch?v=ypY03WjDsOA&feature=youtu.be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watch?v=-Fjhf6pa-7g&feature=youtu.be 애니메이션 만드는 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K3am7fgvL5A 방구석 상영관 마당을 나온 암탉 https://www.youtube.com/watch?v=Eank6ACc8I8&feature=youtu.be 빼꼼 https://www.youtube.com/watch?v=gQpJlHLvtnY&feature=youtu.be 레고 사크 어택 https://www.youtube.com/watch?v=_IfiG_olGl4&feature=youtu.be 무한도전 https://www.youtube.com/watch?v=VmSin0xrh_s&feature=youtu.be 스노우맨 스노우독 https://www.youtube.com/watch?v=ypY03WjDsOA&feature=youtu.be | |
4교시 미술 | 11.작품속으로 풍덩 60~61 | |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다양한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방구석 상영관에서 3가지 이상 시청해보세요 |
5교시 영어 | Let’s Play Soccer 22~23 | | https://youtu.be/eIBaa7vv-kY | 제안하는 문장 읽기 |
6교시체육 | 1-2.여가활동으로 활기찬 생활을(26-27쪽) | | 자전거 안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W-Unxjr4mY0 | 자전거타기 전 꼭 안전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른다. |
6월 3일 (수) | 1교시 국어 |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를 알기(국88-93쪽) | | [영상 자료] 표정과 행동에 숨겨진 마음 – https://youtu.be/8MCVICiAw8s | [학습 내용] 표정, 몸짓, 말투는 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드러내요. 대화할 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영상을 살펴보세요. [과제] 거울을 보고 나 자신에게 인사해보세요. 그리고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했는지 생각해 보세요. |
2교시 수학 |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알아보기 (64-65쪽) | | [영상 자료] 426×97 계산을 통해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알아보기 – https://www.youtube.com/embed/6xaEJfQwQL8 https://youtu.be/i-HT8JcfOFk | [학습 내용] 지난 시간에 세 자리 수에 몇 십을 곱할 때 답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그럼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는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 세 자리 수 × 몇 십을 각각 구한 후 더하는 방법으로 계산하면 되겠네요. 세 자리 수 × 한 자리 수, 세 자리 수 × 몇 십을 계산한 후 더하는 방법으로 교과서 문제를 통해 원리를 익혀보세요. |
3교시 수학 | 곱셈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수 66-67쪽) | | [영상 자료] 곱셈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하기 – https://www.youtube.com/embed/98_Q5ikh2ww | [학습 내용] 지난 시간에 과제에서 우리 반 친구들의 전체 키를 알아보았어요, 이렇게 우리 주변에 곱셈이 사용되는 곳이 많아요. 영상에서 나온 것처럼 물건의 개수나 가격을 구할 때도 사용하고, 사물의 크기를 알아볼 때도 사용해요.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64-65쪽) | |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https://www.youtube.com/watch?v=1s3dyEJrr6o |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32쪽 해결하기 |
5교체 국어 |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를 알기(국88-93쪽) | | [영상 자료]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기 – https://youtu.be/ogd8UMvY6EE | [학습 내용]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대화할 때에는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 중요해요. 영상을 보고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과제]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해보기 교과서 90~93 작성 |
6교시동아리 | 전통놀이 오목 | | https://www.youtube.com/watch?v=P74E8zrT0kk | 오목에 대해 알아봅시다. |
6월 4 (목) | 1교시 수학 | 몇 십으로 나누기 (수 68-69쪽) | | 몇 십으로 나누기 – https://www.youtube.com/embed/2hp6vYCXxcY | [학습 내용] 영상을 통해서 몇 십으로 나누기를 언제 사용하는지,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았어요. 몇 십으로 나눌 때는 곱셈을 이용할 수 있어요. 교과서의 문제를 해결해보고 산한 답이 맞는지 확인해보아요. |
2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어 보기1(사회 67-68쪽) | | [영상자료]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https://youtu.be/_qt066h5740?t=5 | [학습내용]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면 좋겠죠?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소개 자료인 문화유산 안내도에는 지역에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의 위치, 분포, 특징이 나타나 있어요. 학습 영상을 보면서 문화유산 안내도로 소개 자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
3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60-61쪽) | |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foDl-jHgyg4 |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33쪽 해결하기 |
4교시 과학 | 3.식물의 한살이 (과학60-61쪽) | |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foDl-jHgyg4 |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과제]실험관찰 33쪽 해결하기 |
5교시 체육 | 구슬치기 | | https://www.youtube.com/watch?v=AJmep4QKdqo | 구슬치기 방법을 알아봅시다. |
6월 5일 (금) | 1교시 국어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국94~97쪽) | | [영상 자료] 가방 들어주는 아이 – https://youtu.be/lQWPVgZHVm0 | [학습 내용] 영상 속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영상을 보고 상황에 따라 등장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의 변화를 살펴보세요. |
2교시 국어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국94~97쪽) | | [영상 자료]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 – https://content-cdn.edunet.net/edudata/content/elem/g4/s01/kor/elem_g4_s01_kor_31217.mp4 | [학습 내용] 『가방 들어 주는 아이』에서 깡통을 차보는 영택이를 향해 ‘오, 민영택! 센데!’라고 말했던 석우의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친구의 성공을 반기는 표정,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몸짓, 대단한 것을 본 듯한 말투는 영택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을 거예요. 영상 속의 여러 상황을 살펴보세요. [교과서 94~97 작성] |
3교시 수학 | 몇 십 몇으로 나누어 보기 (수 70-71쪽) | | 몫이 한 자리 수가 되는 나눗셈 하기 –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liW9VuHAR | [학습 내용] 몇 십 몇으로 나누는 방법은 몇 심으로 나누기 할 때와 같이 곱셈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몫을 생각해요. 몫의 예상을 잚못하여 빼는 수가 더 커서 뺄 수 없는 경우 몫을 1 작게 해요. 나머지가 커서 한번 더 나눌 수 있는 경우 몫을 1 크게 해서 계산해요. |
4교시 사회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어 보기2(사회 68-71쪽) | | 전라북도 문화유산 안내도 살펴보기-https://youtu.be/9vzPhtEvJjw?t=5 문화유산 포스터, 안내 책자 만들기-https://youtu.be/ol9KUb8np_Y?t=5 문화유산 안내자료 만들기-https://youtu.be/OD6bkILiXxo | 교과서 68쪽과 첫 번째 학습 영상에 나온 전라북도 문화유산 안내도를 잘 살펴보세요.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안내도도 만들어 볼 수 있겠죠? 그리고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잘 소개할 수 있는 자료에는 문화유산 안내도 이외에 안내 포스터, 소개 책자도 있어요. 다양한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드는 방법을 교과서 71쪽과 두 번째 학습 영상을 보면서 더 알아봅시다. |
5교시 음악 | 몸타로 여러가지 표현하기 (표현) | | 1번 영상(바디퍼커션 공연) -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watch?v=sb-2VsE2y-U 2번 영상(몸타 기본동작 연습) -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watch?v=QB7VzSGRk6E 3번 음원(동요 ‘곰 세 마리’) -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watch?v=vQwCIAKrAqo | 여느 때면 따뜻한 봄햇살과 함께 즐겁게 학교생활을 시작할 시기인데, 집에만 있으려니 온 몸이 뻐근한 기분이 듭니다. 우리 몸에서 날 수 있는 소리를 찾고 다양한 리듬으로 몸을 깨워볼까요? ‘몸타’ 영상을 보고 몸을 이용해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찾아봅시다. - (1번 영상시청) (예: 손뼉치기, 무릎 두드리기, 손 비비기, 손가락 튕기기 등) ‘몸타’ 기본동작 1, 2번을 연습해봅시다. - (2번 영상시청) ‘곰세마리’ 노래에 맞춰 몸타(기본동작 1, 2번 이용)를 해 봅시다. - (3번 음원듣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