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배려하고 협동하며 꿈꾸는 우리 5-1 교실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배려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는 교사

 

협동 - 서로의 힘을 모아 더 나은 것을 해내는 학생

 

    -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꿈꾸는 교실

더불어 꿈꾸는 교실, 미덕이 가득한 교실(나를 알고 너를 알고 함께가는 우리)
  • 선생님 : 김은영
  • 학생수 : 남 0명 / 여 2명

12.2 토론하기

이름 김은영 등록일 20.12.07 조회수 38

국어에서 학급임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는 주제로

토론의 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토론은 주장 펼치기, 반론하기, 주장 다지기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주장 펼치기에서는 찬성측이 먼저 주장에 대한 근거와 그에 따른 자료를 설명합니다.

그런다음 반대측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죠.

반론하기 단계에서는 반대편이 찬성편의 주장에 대한 반론과 반대편의 질문을 던집니다.

그러면 찬성편은 반박을 하고 반대편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찬성편도 반대편에게 반론을 제기하죠.

마지막 주장 다지기에서는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 설명이나 뒷받침 자료를 요약해 설명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주의점도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

.

선생님은 상대방에 대해 경청하는 태도와 배려하는 언어사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론은 찬성편과 반대편이 이야기를 나누며 누군가 승리하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의와 다르게 하나의 주장이 채택되고요. 만약 상대방의 주장을 듣지 않고 서로의 의견만

내세운다면 평행선을 달리는 것과 같고, 토론의 장을 마련한 것이 무의미해집니다.

우리가 공식적인 토론이 아니여도 실생활 속에서 찬성/반대가 나뉘는 상황에 처할때가 분명 있을 겁니다.

똑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것은 선생님이 항상 가슴에 새기고 있는 말이랍니다.^^ 

이전글 12.3 영상 편집하기
다음글 12.1 닭장, 육추기 대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