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반

되고

랑스러운 20명의 학생들이 꾸려가는

로운 배움터, 3학년 1반!

참-사-새로 항상 행복한 3학년 1반
  • 선생님 : 전은경
  • 학생수 : 남 10명 / 여 10명

10월 1주

이름 전은경 등록일 25.10.01 조회수 24

 

101, 이번 주 생활 목표는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자입니다.

주생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실천 계획으로는

첫째, 배운 내용 학습하기

둘째, 창의학습장 바르게 사용하기입니다.

본격적인 독서의 계절, 가을입니다.

녹음이 울긋불긋 붉게 물들어가는 오색빛 찬란함이 우리의 눈과 마음을 더욱 깊고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가을입니다. 차분해지는 마음결에 맞춰 독서하기에 참 좋은 교과 학습 독서하기로 본격적인 가을을 알리는 10월 첫 주, 오늘의 훈화 이야기를 들어가 볼까요.

오늘는 중국 춘추시대의 사상가이며 학자로 인류 역사에서 대 성인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공자의 일화를 들어볼까요.

공자는 사람은 모두 태어날 때는 성품이 비슷하지만 공부하는 습관에 따라 그것이 달라진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특히 공자는 제자들에게 직접 설명해 주고 가르치기보다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고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가르쳤습니다.

이 같은 공자의 교육 방식은 학원이나 과외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주입식 공부가 아닌,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사물의 이치를 깨닫고 패턴을 분석하여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교육방법으로 모든 인간은 스스로 진리를 탐색하고 파악할 수 있는 힘을 지닌 존재로 바라보며, 믿음을 갖고 대한 인간 존중 교육 사상을 실천한 스승이자 학자입니다.

공자는 가난하고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기 스스로 열심히 노력하면 큰 인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그 누구보다 열정적인 도전 정신의 소유자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는 일생에 걸쳐 장기간 여행을 강행하면서도 배움과 가르침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신념과 끈기를 지닌 부단한 열정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숙고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혼란한 시대에 태어나 피치 못한 선택이었다고는 하나, 낯선 세계로의 여행을 통해 세상의 이치를 터득해 가는 길을 선택하고, 직접 체험하고 깨닫는 사유로 자연과 사람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해하려는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몸소 실천한 스승이었다 하겠죠.

직접 찾아 탐색하고 몸으로 터득하고 깊이 있는 숙고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깨우쳐 가는 것의 의미로서 프론티어 정신을 직접 실천한 사상가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듯 지식과 지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가 아닌, 자신의 비전 위에 나아갈 바를 정해 실천해가는 여행과도 같은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는 꿈이 있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재능입니다. 꿈을 가지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노력하게 되지요. 오늘은 다시 한번 자신의 비전을 선포해보고, 비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점을 생각해 봅시다. 꿈을 이루기 위한 하루 생활 실천 계획표를 작성하여 노력해야 할 매일 행동 과제를 실천하며 각자의 꿈을 키워가는 보람찬 10월 맞이하길 바랍니다.


이전글 10월 2주
다음글 9월 5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