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2020학년도 6학년 3반 친구들과 함께한 시간이 꿈만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못하게 방해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2월 5일 금요일, 제48회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중학교에 진학해서 건강관리에 주의하고, 몸과 마음이 씩씩하게 자라날 6학년 3반 친구들의 모습 기대합니다.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살려 꿈을 이루어 가는 멋진 친구들 되세요.

 

끝으로 네덜란드 화가 렘블란트의 작품 "돌아온 탕자"를 통해서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마음의 힘을 키워 나가길 바랍니다.

 

세계 최고 학생! 6학년 3반 화이팅~ 

밝고 깨끗한 마음 행복한 우리교실
  • 선생님 : 장윤석
  • 학생수 : 남 11명 / 여 12명

10월 20일 화요일

이름 군산부설초 등록일 20.10.20 조회수 30
첨부파일

교단일기

 

오늘은 1학년 교생실습 선생님들 2일차 날이면서 마지막 날입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5일중 2일만 현장실습을 합니다.

내일은 2학년 교생실습 선생님들의 실습이 1일만 있는 날입니다.

1~2교시에는 과학시간으로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전기회로도를 통하여 작품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작품은 도화지를 통하여 뒷면에는 회로도를 그리고 앞면에는 그림을 통하여 나타내기를 하였습니다.

3교시는 음악전담시간이었습니다.

4~5교시는 관용표현을 알아보고 활용해보자라는 주제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관용표현을 이용하여 자신의 꿈 1분동안 말하기를 전체 학생 모두가 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예를 들면 과학자, 해부학자, 고기집 사장님, 돈을 많이 저축하여 아름다운 백조가 되기, 외교관, 에버랜드 직원 등 다양한 꿈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6교시는 수학 2단원 마무리시간으로 몇 배인지 알아보기를 소수의 나눗셈으로 해결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신이 태어날 때 몸무게와 현재의 몸무게를 생각해보고 풀어보기, 답은 비공개로 하였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교내전체관측 행사가 있습니다. 3반 친구들이 별이 아닌 선생님을 보고 싶어서 신청하였다고 말하였더니 벅찬 호응이 있었습니다. 오늘밤 별을 잘 관측하였으면 합니다. 틈을 내어서 2단원 얼마나 알고 있나요 채점을 하고 아이들에게 배부하였습니다. 아이들이 2단원 소수의 나눗셈에 대하여 많이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음주에 틈을 내어 2단원 평가를 다시 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복습을 하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집에서도 한번쯤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10.26.():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1-임실필봉 문화촌(손수건 염색 체험, 풍물놀이)

-----------3반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화이팅 하세요.----------

학습활동 과제

1. 과제: 수학익힘책(30~31쪽까지 풀어보고 채점하기)

국어: 관용표현 40개에 대하여 뜻 알아보기

행사 안내

103주 비전워크북

주생활목표: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자.

실천사항1. 배운 내용 복습하기

실천사항2. 창의학습장 바르게 사용하기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공부를 더 잘할 수 있을까요?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며 반복해서 공부를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는 망각의 동물, 무언가를 배웠다 하더라도 배운 내용 모두를 오랫동안 기억하기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대해 들어보았나요? https://www.youtube.com/embed/XEAjCBC-XNw

배운 즉시 하는 복습의 중요성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미 무언가를 배우고 난 후 1시간 후면 절반 아래로, 8시간 후면 18%, 하루가 지나면 10% 미만밖에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배운 즉시 복습을 하면 시간이 지나도 기억은 40% , 복습을 두 번 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건 60%, 한 번의 예습+두 번의 복습을 하게 되면 80%ㅇ가 남는다는 결과를 통해 우리에게 복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 복습 외에 또 다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배운 내용을 스스로 공책에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군산부설초 학생들은 창의학습장1학년부터 꾸준히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필기가 왜 도움이 될까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방대해집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필기의 내공을 길러놓는다면 자신만의 학습스타일을 구축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필기하는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이 정리되고 내용을 체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창의기호를 활용하면서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는 것이 아닌 이해과정을 거쳐 자기 말로 바꿔서 재구성하는 과정은 스스로 생각하고 필기하면서 생각의 체계를 잡아 구조화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창의학습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에게 최고의 공부 과정이자 훈련이 될 것입니다.

우리 부설초 학생들이 복습도 꾸준히 하고, 배운 내용을 창의학습장을 활용하여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며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춘다면 학업생활에 더욱 자신감과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며 그 어떤 영양제보다도 강력한 활력을 얻을 것입니다. 훗날 나의 삶을 되돌아보았을 때 후회 없는 학창시절이 되길 바라며 이번 한주간도 승리하길 빕니다.

<2020 전북혁신교육 한마당 신청 안내>

주제: 전북혁신교육 10, 그 너머

일시: 2020.10.19.()~10.23.()

장소: 전라북도교육청 2층 강당(19~22), 그랜드힐스턴(23)

대상: 전북혁신교육에 관심있는 교직원,학부모,학생,일반인

참여 신청: http://ksurv.kr/?d=34425

신청 기간: 2020. 10. 13.()까지 연장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로 현장참여 가능>

2021학년도 기관별 영재선발 안내

3.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중등 심화과정 (현재 초5,6학년)

. 선 발 인 원

1) 일반전형: 153(초등심화과정 51, 중등심화과정 102)

2) 특별전형(사회통합대상자): 27(초등심화과정 9, 중등심화과정 18)

 

이전글 10월 21일 수요일
다음글 10월 19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