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 오늘부터는 전체등교하는 날이면서, 1학년 교생실습 선생님들의 참관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1교시에는 국어시간으로 2단원(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단원 개관 및 1차시 관용 표현을 활용하면 좋은 점 알기라는 주제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관용표현를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어려워하는 듯 하지만, 뜻을 알고 있으면 듣거나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이 희석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교시에는 수학시간으로 2단원 8~9차시 진도를 나가고, 단원평가 성격인 얼마나 알고 있나요를 풀어보도록 하였습니다. 채점은 제가 할 예정이며, 아이들이 부족한 면을 알고 보충지도하는데 이용하려고 합니다. 문제푸는 모습을 보면 몇 명의 아이들이 2단원 소수의 나눗셈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3교시에는 짝수 독서토론대회를 6학년 전체 학생들과 교생선생님들과 함께 참관하였습니다. 대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준비를 많이 하여서 좋은 토론 모습을 보여주였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를 과학기술로 변화시키기 이전에 개인의 실천이 먼저 선행되어야함을 강조하였습니다. 4~5교시는 사회시간으로 지구의 기후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간생활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6교시는 영어전담시간으로 영어학습을 하였습니다. 내일 교내전체관측 행사에 참여하는 아래 행사 안내를 잘 읽어보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3반 친구들이 많이 참석를 원해서 교사 입장에서 매우 흐믓합니다.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10.26.(월):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1차-임실필봉 문화촌(손수건 염색 체험, 풍물놀이) -----------울 3반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화이팅 하세요.---------- 학습활동 과제 1. 과제: 수학익힘책(30~31쪽까지 풀어보고 채점하기) 국어: 관용표현 40개에 대하여 뜻 알아보기 행사 안내 -10.20.(화) 교내 천체관측교실 안내- 1. 시간: 17:50~21:00(행사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2. 천체관측교실 신청자 전원 참여(추첨 없음) 3. 해당체험 활동 10분 전에 등교하여 발열체크 후 강당으로 모이기(운동화 착용한 채) 4. 학생복장: 학교 체육복, 학교 교복 자켓(학교 동복코트), 체육복에 명찰패용, 운동화 사복 금지, 학교 체육복안에 추가 옷(내복 등) 입어서 따뜻하게 하기 5. 운동장에서 별자리 관측을 해야 하므로 학교버스 승하차장에서 학생 하차해야 함. 6. 준비물: 개인 돗자리. 가위, 풀 7. 기타: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손소독, 마스크 착용, 친구들과 적당한 거리 유지 6-3반 신청학생 명단: 학교종이 신청(강다현, 김광현, 김석현, 심송민, 윤신비, 송서준, 홍승범, 정희원-학생들을 통하여 파악한 내용이므로 추가 학생 더 있을 수 있음) 오늘 학교에서 신청(김나현, 고동연, 이석희, 전유진, 양선진, 원선영, 강은교, 박세연, 박은기) |
10월 3주 비전워크북 주생활목표: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자. 실천사항1. 배운 내용 복습하기 실천사항2. 창의학습장 바르게 사용하기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공부를 더 잘할 수 있을까요?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며 반복해서 공부를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는 망각의 동물, 무언가를 배웠다 하더라도 배운 내용 모두를 오랫동안 기억하기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대해 들어보았나요? https://www.youtube.com/embed/XEAjCBC-XNw 배운 즉시 하는 복습의 중요성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미 무언가를 배우고 난 후 1시간 후면 절반 아래로, 8시간 후면 18%로, 하루가 지나면 10% 미만밖에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배운 즉시 복습을 하면 시간이 지나도 기억은 40% , 복습을 두 번 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건 60%, 한 번의 예습+두 번의 복습을 하게 되면 80%ㅇ가 남는다는 결과를 통해 우리에게 복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 복습 외에 또 다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배운 내용을 스스로 공책에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군산부설초 학생들은 ‘창의학습장’을 1학년부터 꾸준히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필기가 왜 도움이 될까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방대해집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필기의 내공을 길러놓는다면 자신만의 학습스타일을 구축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필기하는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이 정리되고 내용을 체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창의기호를 활용하면서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는 것이 아닌 이해과정을 거쳐 자기 말로 바꿔서 재구성하는 과정은 스스로 생각하고 필기하면서 생각의 체계를 잡아 구조화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창의학습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에게 최고의 공부 과정이자 훈련이 될 것입니다. 우리 부설초 학생들이 복습도 꾸준히 하고, 배운 내용을 창의학습장을 활용하여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며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갖춘다면 학업생활에 더욱 자신감과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며 그 어떤 영양제보다도 강력한 활력을 얻을 것입니다. 훗날 나의 삶을 되돌아보았을 때 후회 없는 학창시절이 되길 바라며 이번 한주간도 승리하길 빕니다. |
<2020 전북혁신교육 한마당 신청 안내> 주제: 전북혁신교육 10년, 그 너머 일시: 2020.10.19.(월)~10.23.(금) 장소: 전라북도교육청 2층 강당(19~22일), 그랜드힐스턴(23일) 대상: 전북혁신교육에 관심있는 교직원,학부모,학생,일반인 참여 신청: http://ksurv.kr/?d=34425 신청 기간: 2020. 10. 13.(화)까지 연장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로 현장참여 가능> 2021학년도 기관별 영재선발 안내 3.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중등 심화과정 (현재 초5,6학년) 가. 선 발 인 원 1) 일반전형: 총 153명(초등심화과정 51명, 중등심화과정 102명) 2) 특별전형(사회통합대상자): 총 27명(초등심화과정 9명, 중등심화과정 18명) 나. 지 원 자 격 1) 초등 심화과정 가)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자 2) 중등 심화과정 가)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자 나) 2020년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자 ※현재 중등 심화과정을 이수중인 학생이나 수료한 학생은 지원할 수 없으며 미수료한 학생은 지원가능함 다. 접 수 기 간: 2020. 10. 28(수) 09:00 ~ 11. 4(수) 18:00 라. 접 수 방 법(응시자 전원에 해당) 1) 온라인 접수: http://select.gifted.ac.kr(포털에서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검색) 가) 응시원서 나) 교사추천서 2) 서류 접수: 방문 또는 등기우편 접수(사회통합대상자 전형에 해당) ※ 자세한 사항은 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11월 2일(월), 장소: 학교 실내, 09:00~12:00 - 복장: 교복 착용, 사복 지참 - 개인증명사진: 교복 자켓을 입고 찍는 상반신 사진 - 독서사진 : 교복을 입고 도서실에서 책을 보는 장면 - 비전사진: 자신의 비전을 나타내는 사진으로 개인이 사복 및 소품을 준비해서 비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음 - 학사복 사진: 학교에서 학사 가운 및 학사모 제공 10월 행사 일정 안내 10. 7~ 10.23.(금 ): 학교폭력실태조사 실시 https://eduro.jbe.go.kr/stv_svs_sv00_000.do 10. 19. (월) 교내 독서토론대회 1) 주제 : 과학기술로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2) 10.16(금) 6학년 홀수, 19일(월) 6학년 짝수 기후변화 책 읽고 찬성 또는 반대 입장 정해서 미래역량워크북 41-43 쪽 기록하기 10.17(토 ) 진로체험 , 희망자 , 6 학년 교실 10.19(월)- 20(화): 1 학년 교생선생님 수업 참관실습 10.21(수): 2 학년 교생선생님 수업 참관실습 10.26.(월):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1차-임실필봉 문화촌(손수건 염색 체험, 풍물놀이) 10.29(목):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2 차 _영화 관람(오전) 10.30(금):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3 차 _반려식물 공작 (오전 ), 어울림한마당 (오후 ) 11.2(월): 졸업 앨범 _교내 촬영 ※ 졸업 앨범 촬영 및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은 교육과정 운영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안내 * 일상생활 안내 - 마스크 필히 착용하고 , 사회적 거리 유지하며 안전한 일상생활 하기 1. 염색 , 귀걸이 착용 등 학생 신분에 걸맞지 않은 차림새는 하지 않아요 2. 명찰 패용 및 복장을 바르게 해요 3. 함께 생활하는 공간 (공공장소 )에서 소란스럽게 하지 않아요 4. 상냥한 미소와 공손한 태도로 인사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내가 되어요 5. 아침 일찍 일어나서 오늘의 할일을 계획하며 규칙적인 삶의 기초를 다져요 6. 위험한 곳이나 코로나 19 안전을 위협하는 곳에는 가능하면 가지 않아요 7. 교통 안전 규칙 지키기 (횡단보도 이용 , 스쿨존 지키기 ) 8. 물놀이 안전수칙 , 화재 예방 생활 , 폭우로 인한 안전 생활을 준수해요 9.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10. 간복 바르게 입기: 자켓 입기, 남방을 바지 안으로 넣기, 넥타이, 무지 반 양말, 운동화 착용 11. 반별 우산함: 학생 개인 우산 집으로 가져가기, 주인 없는 우산 정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