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푸른 꿈을 키워가는 1학년 2반 아이들과 이런 학급 만들어가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익혀요

서로 믿고 도우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배려하고 존중하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
  • 선생님 : 정소희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0.15.(목) 알림장

이름 정소희 등록일 20.10.15 조회수 63

교단일기


 오늘은 짝수 친구들과의 수업날입니다. 첫 시간엔 미래역량워크북을 보며 33쪽을 좀 더 보강하였습니다. 엊그제 대회날엔 아이들이 잘 듣지 못했던 이름이나 책 제목을 오늘은 다시 내용을 보여주며 빠진 부분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미래역량 32쪽엔 본인이 발표했던 책 제목을 적어보라 하였습니다. 오늘 미래역량이 없다는 아이들이 있어서 그 친구들에겐 32,33쪽 해당 페이지를 다시 출력해서 정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미래역량워크북 집에 둔 친구들 학교로 꼭 가져오세요.~~ 과제를 재빨리 마친 친구들은 32,33쪽 콩도장 찍은 후 독서기록을 하거나 국어활동 글씨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어시간에는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기를 연습해보았습니다. 어제 온라인 미션으로 그림 상황을 보고 느꼈던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는 댓글을 단 친구들의 내용을 함께 확인했습니다. 모두 잘했어요! 수학시간엔 그림을 보고 뺄셈을 해보았습니다. 54-55쪽의 단원 정리 문제를 풀며 몰랐던 문제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시간 내로 다 하지 못한 친구들은 꼭 집에서 풀도록 해요! 다음 수학시간에는 수학 수행평가 예정입니다. 마지막 시간엔 홀수 친구들이 했던 추석 상차림을 해보았습니다. 직접 색을 칠하고 오리고 붙이는 것도 어려워하는 우리들인데 심지어 어른들은 이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 장을 보고 재료 손질하여 요리를 하고 제기에 담아내야 하는 이 과정들이 얼마나 힘드시겠냐며 꼭 어르신들 어깨 꼭꼭 주물러드리라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추석 상차림 학습지를 집에서 완성해오겠다며 가방에 넣었지만, 홀수와 짝수 친구들 모두 추석상차림 학습지는 완벽하게 마무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짝수 친구들이 집으로 갈 때 챙긴 것은 수학익힘책입니다. 이 외에도 각 교과서를 가방에 몽땅 다 넣은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다음 주부턴 전체 등교일입니다. 이게 얼마만의 일인지요. 짝수와 홀수가 정답게 한 자리에 모여 다같이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음 주가 선생님도 기대됩니다. 다음 주 첫 시간엔 자리도 새롭게 바꾸고, 1인 1역도 새로 정해지겠죠? 모두들 9시에 1교시 수업시작할 수 있도록 늦지 않게 학교 등교하면 됩니다.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안내사항


- 교내에서는  학부모님 차량 진입을 금지 및 학부모의 교문 출입도 통제.
- 등하교시 스쿨존(학교앞 도로 200 정도됨)에서 주정차 금지 

-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준수

학부모님은 학교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십니다.(학교 건물로 들어오실 학부모님은 오후에 행정실에서 발열체크 하신 후 방문증 작성 후 입실 가능)

-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 등교중지가 뜨는 경우: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학교등교시켜주지 마시고, 회복되어 다시 학생이 학교에 등교가 가능한 날에 등교시킬 수 있도록 하며,   가정학습신청서 (<-클릭) 서류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학교행사

 

 

10.12.(월) 홀수 등교

10.13.(화) 짝수 등교, 교내독후말하기대회 본선(2-3교시)

10.14.(수) 홀수 등교

10.15.(목) 짝수 등교

10.16.(금) 온라인 수업

10.17.(토) 군산융합체험한마당(9:00-15:00). 

10.19.(월) 1학년 교생 참관실습

10.20.(화) 1학년 교생 참관실습 

10.21.(수) 2학년 교생 참관실습

10.22.(목) 이촌활동  

10.23.(금) 가천 그림그리기대회 작품 제출 마감일

10.24.(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10.26.(월) 3~4교시: 1-2반 독서특강(배지영작가_내 꿈은 조퇴를 읽고)

10.31.(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학급알림장

 

1. 간복 착용 바르게 하기:  남학생: 남방은 바지 안으로 넣어 입기, 남녀 모두 자켓 착용, 넥타이, 반양말(무늬 없는 것으로, 무릎 높이까지 옴) . 

2. 학생건강 자가진단 매일 아침 8시 50분 이전까지 참여

3. 레기 내 동생: ( 현재 읽을 친구: 이*윤-> 다음 읽을 친구: 오*운)

4. 제7회 가천 그림그리기대회 온라인 공모전: (학교제출 10월 23일까지):http://school.jbedu.kr/_class/board/view/ksbs/2020/G02020102/161567/7078299?

5. 벽이나 책상 등 낙서 금지

6. 남의 물건, 지우개 등- 함부로 만지거나 자르지 말기

7. 위험한 놀이, 장난 금지 - 사소한 장난이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친구들끼리 장난하지 않도록 합시다. 

8.  1-2단원 받아쓰기 결과: 창의학습장 확인. 틀린 문제 바르게 쓸 수 있을만큼 연습해오기. (아이들에겐 5번씩 써보라 하였습니다만, 연습이 더 필요한 친구들은 더 많이 써보도록 해요.) 

9.  하교 시 가방에 챙겨넣은 것:  수학익힘책,  차례상 차리기 학습지 2매.

10.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DLS) 가입 안내:   https://reading.jbedu.kr/r/newReading/main/main.jsp  : 개인별로 DLS 아이디를 보내드렸습니다.

11.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전체 등교입니다. 집에 교과서, 미래역량워크북, 창의학습장 등 다 챙겨오세요.

 



 생활안내


1. 친구 놀리지 않기

2. 친구에게 상처될 수 있는 말 자제.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어도 상대는 상처받을 수 있어요)

3.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거나 장난 하지 말기

4. 학교 난간 및 높은 곳 올라가지 않기

5.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끼리의 단톡방 개설을 금지함자녀의 폰을 살펴봐주세요. (단톡방에 보호자 1명 이상 함께 있을 경우 허용함. 아이들끼리 단톡방을 만들어서 특정 친구의 뒷담화 하는 경우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에 해당됨. 그리고, 친구들이 누군가의 뒷담화를 할 때 "하지마" 라고 하고 단톡방 나가기를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벽에 낙서 금지. '000 바보' 등의 낙서는 비록 재미로 시작한 사소한 장난일지라도 상대에겐 큰 상처가 됩니다.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친구에게 화가 났거나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하여도 남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 연필이나 네임펜 등으로 낙서를 하는 일은 잘못된 행동이랍니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에는 상대와 직접 대화를 하며 풀거나 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7. 남의 물건 만지지 말 것(상대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함부로 손대거나 훼손시키지 마세요)

8. 아무리 장난이라 해도 넥타이 등으로 친구 목을 조르는 행위는 큰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하지 마세요.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지침 변경 내용 안내

 

1. 코로나19 임상 증상 추가

발열기침호흡곤란오한근육통, 두통인후통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 그 외에 피로식욕감소가래소화기 증상혼돈어지러움콧물이나 코막힘객혈흉통결막염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2. 유증상자 관리원칙(현실적으로 119를 매번 부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보호자 연락하여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변경보호자 연락 후 119 신고하여 구급대 지원받아 선별진료소 이동

3. 기저질환 학생 등에 대한 학습권 보장 의사의 소견을 받아 기침 등 증상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등교

★ 4. 가정에서 코로나19 임상 증상 발견 시 대응방안 콜 센터(1339, 063+120) 또는 관할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5. 상시 출입문 및 창문 개방 장소 확대 (기존교실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변경학교의 모든 출입문 및 창문(화장실 창문 포함상시 개방

6. 에어컨 사용기준 변경 (기존교실 창문의 1/3이상 개방한 채 에어컨 사용  (변경환기가 가능한 교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환기 실시

7. 일시적 관찰실에서 학생 재실시 환기 방법 복도 쪽 창문은 닫고 실외 쪽 창문만 개방

8. 감염의심자 발생 시 격리해제 후 ‘2주간 추가 자가격리’ 삭제 -  격리해제 후 바로 학교 복귀 가능

9.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  임상 증상 지속3~4일간 증상관찰, 증상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  →  임상 증상 없는 경우해외입국자 또는 확진 환자 접촉자 아니면 바로 등교 가능

1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간 경과 관찰 후 호전되면 등교함. 증상 악화 시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비전워크북 10월 2주

 

10월 2주 비전워크북 훈화말씀:  독서를 많이 하자.

(실천사항1:  자신의 멘토에 관한 책읽기, 2. 책 읽고 전자도서관에 독후감 올리기)

<훈화말씀> 책이란 언어를 문자화하여 종이에 집약한 것입니다. 문자는 언어사용을 더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 책은 문자를 집약한 발명품인 셈입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우리의 사고를 무한대로 확장시켜 준다는 말과 같습니다. 책을 꾸준히 읽으면 언어능력 발달, 두뇌활용 능력 발달 즉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누구나 책을 읽는 일은 중요하고 좋은 일이며 상당히 유익하다는 건 다들 아는 사실입니다.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고 재미와 감동도 느낄 수 있으며, 지적 호기심도 충족시킬 수 있죠. 그럼 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책을 읽을 때의 뇌가 활성화 되는 부위와 게임할 때 활성화되는 부위가 다릅니다. 게임할 때엔 주로 시각을 담당하는 부위가 활성화되나, 책을 읽을 때엔 뇌의 여러 부위가 활성화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쉬운 내용의 글이라 해도 글을 읽을 땐 우리 뇌의 시각 영역뿐만이 아니라 상상력, 창의력,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며, 글쓰기 능력,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능력 등에도 영향을 끼치는 등 글을 읽기만 해도 우리 뇌 전체가 골고루 발달한다고 합니다. 근력운동이 몸의 근육들을 자극하듯이 책 읽는 행위는 뇌의 여러 영역을 자극하는 활동인 것이죠.

원래부터 책 읽기를 하지 못하겠다거나 책 읽기가 너무 힘들다는 친구들도 있죠? 뇌 과학자에 따르면 책 읽기가 익숙치 않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6개월간 꾸준히 책 읽기 실험을 해보니 책 읽는 뇌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즉 누구나 책 읽기를 꾸준히 하면 책 읽는 뇌를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 군산부설초 여러분! 부디 이 아름다운 십대를 스마트폰이나 다른 매체에 마음 뺏기지 말고 책 읽기에 열중하여 독서가 가져다줄 선물을 맛보며 꿈을 이뤄가길 바랍니다.

참고 영상: 꿈을 만들어주는 독서 10분 독서: https://www.youtube.com/embed/m7_H-0QJkBg

참고 영상: 숙련된 독서가의 뇌 https://www.youtube.com/embed/HNzpZbiltek

 

 

이전글 10.17.(토) 교내 군산융합체험마당 안내
다음글 10.14.(수) 알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