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푸른 꿈을 키워가는 1학년 2반 아이들과 이런 학급 만들어가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익혀요

서로 믿고 도우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배려하고 존중하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
  • 선생님 : 정소희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9.28.(월) 알림장

이름 정소희 등록일 20.09.28 조회수 70
첨부파일

교단일기

 

 우리 아이들 이번 주에 추석이 다가오는 탓인지 매우 들떠 있네요. 오늘은 홀수를 만난 날입니다. 학교에 나와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가장 즐겁다는 2반 친구들은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고 놀고 웃고 움직였습니다.  

 국어시간에는 흉내 내는 말을 생각하며 '달리기' 시와 '즐거운 단풍구경' 이야기도 듣고, 모양이나 소리를 흉내 내는 말을 찾아 써 보고, 흉내 내는 말을 몸으로 표현도 해보았습니다. 두 명이서 짝이 되어 짝과 흉내 내기 놀이도 해보았지요. 다음 국어시간에는 여러 가지 받침이 있는 낱말 알기를 공부할 예정입니다. 국어시간 따로 창의학습장 정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수학 시간에는 2단원 덧셈과 뺄셈(1)의 첫 시간 덧셈을 해 볼까요(1)을 공부했습니다. 문제 상황을 그림으로, 숫자로 나타내고 덧셈식으로 표현하였고, 모형으로도 계산해보며 다양한 교과서의 문제들을 해결해보았습니다. 창의학습장에는 단원제목과 학습문제만 기록했습니다.

통합교과- 가을은 추석 단원으로 넘어갔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가을 모습과 관련되어 있는 사진을 살펴보며 벼, 쌀, 고추잠자리, 코스모스, 낙엽, 단풍, 엽록소, 감, 단감, 홍시, 추석명절, 전, 할머니, 할아버지, 친척, 추수, 송편, 농악, 풍물놀이 등으로 브레인스토밍.  현규의 추석이야기를 보며 음력 과 양력 차이, 음력 8월 15일, 가배, 길쌈, 달맞이, 씨름,  햇과일, 보름달 이야기도 하였습니다. 설날과 추석을 비교해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독서말하기대회 학급예선을 치렀습니다. '대회'라는 말이 너무 무시무시했는지 아이들이 긴장을 많이 하였습니다만, 발표할 내용을 예시를 보여주며 비슷한 형식으로 창의학습장에 기록하여 앞에 나와서 보고 읽어도 된다고 말해주니 아이들이 모두들 교실 앞으로 나와 발표를 하였습니다. 남 앞에서 무언가를 발표할 때 긴장되는 건 누구나가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꾸 친구들 앞에 나서는 기회를 많이 가져 심장이 강한 2반 아이들이 되길!!! 

홀수 친구들에겐 오늘 나눠 준 것은 다음 주 주간학습안내 및 학습지(10월 1주)이며, 수학익힘, 창의공책, 비전워크북은 가정으로 가져가라 하였습니다.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부분들(창의공책 스스로 정리하기, 비전워크북 처음~10월 계획 세우기)은 정리해보길 바랍니다.

국어 2단원 받아쓰기 연습도 틈틈이 해주세요!  다음 주 월, 화 받아쓰기 시험 예정입니다.

 


 안내사항


- 교내에서는  학부모님 차량 진입을 금지 및 학부모의 교문 출입도 통제.
- 등하교시 스쿨존(학교앞 도로 200 정도됨)에서 주정차 금지 

-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준수

학부모님은 학교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십니다.(학교 건물로 들어오실 학부모님은 오후에 행정실에서 발열체크 하신 후 방문증 작성 후 입실 가능)

-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 등교중지가 뜨는 경우: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학교등교시켜주지 마시고, 회복되어 다시 학생이 학교에 등교가 가능한 날에 등교시킬 수 있도록 하며,   가정학습신청서 (<-클릭) 서류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학교행사

9.21.(월) 짝수 등교, 간복 준비기간(~9.25.(금)까지 연장)

9.22.(화) 홀수 등교

9.23.(수) 짝수 등교

9.24.(목) 온라인 수업

9.25.(금) 온라인 수업

9.28.(월) 홀수 등교, 간복 착용 시작. 독후말하기대회 예선(학급-홀수)

9.29.(화) 짝수 등교, 독후말하기대회 예선(학급-짝수)

9.30.(수) 추석연휴

10.1.(목) 추석, 국군의 날

10.2.(금) 추석연휴

10.3.(토) 개천절

10.5.(월) 홀수 등교

10.6.(화) 짝수 등교

10.7.(수)온라인 수업

10.8.(목)온라인 수업

 

 학급알림장

 

1. 학부모 진로소식지>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드림레터'  깔기

2. 창의학습장 정리

   선생님이 매일 알림장에 올려주는 판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자율적으로 정리. 자신의 속도에 맞춰서 활용해보세요.

   온라인학습에 관련된 학습지는 다 풀고 검사받은 후 포트폴리오파일에 넣도록 하고 있으나, 필요 시 창의학습장에 오려 붙여도 됨.

 

3. 9월 4주 비전워크북 훈화말씀: 내가 고쳐야 할 점을 찾아보자.(실천사항1:나의 장점 적어보기. 2. 나의 단점 적어보기. 3. 단점 같은 장점 찾아보기)

어느 날 정약용의 제자 황상이 걱정스럽게 물었습니다.

선생님 저는 둔하고 꽉 막혀 분별력이 없는데, 저와 같은 아이도 학문을 할 수 있을까요?”

이에 정약용은 너는 느리지만 꾸준히 학문을 이루기에 알맞고, 막혀 있지만 마침내 뚫리면 누구도 막을 수 없을 것이며, 울퉁불퉁한 분별력도 다듬어 나가면 그 빛이 더욱 반짝일 것이다.” 라고 답했습니다. 정약용이 가장 아끼던 제자 황상은 강진에 살던 평범한 소년 시절 15세에 다산을 만나 훗날 문학적 재능을 갈고 닦아 시인으로서 값진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많은 매체에 노출되어 있는 요즘 우리는 자존감이 낮습니다.

매체 속 멋진 배우, 가수,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의 단점과 부족한 점에 속상해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존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키가 작아도 공부를 못해도 운동을 조금 못하더라도... 바꾸어 생각하면 이 모든 것들이 또 다른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나와 내 주변의 친구들이 스스로 단점이라 여기는 부분을 뒤집어 생각하여 장점으로 바꿔내어 생각해보세요. 여러분도 꼭 할 수 있습니다

  

4. 교복: 간복 바르게 입기: 자켓 입기, 남방을 바지 안으로 넣기, 넥타이, 무지 반 양말, 운동화 착용 

5.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6. 반별 우산함: 학생 개인 우산 집으로 가져가기, 주인없는 우산 정리하기

7. 학생건강 자가진단 매일 아침 8시 50분 이전까지 참여 pc, 웹브라우저: https://hcs.eduro.go.kr  삼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eduro.hcs  아이폰: https://apps.apple.com/kr/app/id1529597984

8. 레기 내 동생: 이*희(선생님한테 책 받아가세요)

9. 교내 독후말하기대회 실시 안내

  -학급 예선(9.28.(월)~29.(화))을 거쳐 선발된 1인이 학급대표로 본선에 참여함.(본선: 10.14.(수)) 

  -독서한 후 느낌을 표현하되 동화 발표, 편지글, 일기 형식, 동시, 노래, 동화 구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전 학생이 참여하여 발표함이 원칙이며, 예선을 거쳐 한 반에 1명의 학생을 선정한다.

  -학생들이 쓴 글을 암기하여 발표하되 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용에 맞는 행동이나 표정, 목소리 등을 조절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선발된 학생은 3분 이내의 발표 원고분량을 10월 8일(목)까지 학교에 제출해야 하며 원고는 모두 암보함을 원칙으로 함.

10. 가천 그림그리기대회 온라인 공모전 안내: 우리 반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http://school.jbedu.kr/_class/board/view/ksbs/2020/G02020102/161567/7078299?

11. 제16회 전국학생미술글쓰기대회 안내 http://school.jbedu.kr/_class/board/view/ksbs/2020/G02020102/161567/7082308?

12. 받아쓰기 2단원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10월 5~6일 테스트

.  1

2

3

4

.

5

6

.

7

8

9

.

10

.



 생활안내


1. 친구 놀리지 않기

2. 친구에게 상처될 수 있는 말 자제.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어도 상대는 상처받을 수 있어요)

3.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거나 장난 하지 말기

4. 학교 난간 및 높은 곳 올라가지 않기

5.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끼리의 단톡방 개설을 금지함자녀의 폰을 살펴봐주세요. (단톡방에 보호자 1명 이상 함께 있을 경우 허용함. 아이들끼리 단톡방을 만들어서 특정 친구의 뒷담화 하는 경우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에 해당됨. 그리고, 친구들이 누군가의 뒷담화를 할 때 "하지마" 라고 하고 단톡방 나가기를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지침 변경 내용 안내

 

1. 코로나19 임상 증상 추가

발열기침호흡곤란오한근육통, 두통인후통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 그 외에 피로식욕감소가래소화기 증상혼돈어지러움콧물이나 코막힘객혈흉통결막염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2. 유증상자 관리원칙(현실적으로 119를 매번 부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보호자 연락하여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변경보호자 연락 후 119 신고하여 구급대 지원받아 선별진료소 이동

3. 기저질환 학생 등에 대한 학습권 보장 의사의 소견을 받아 기침 등 증상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등교

★ 4. 가정에서 코로나19 임상 증상 발견 시 대응방안 콜 센터(1339, 063+120) 또는 관할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5. 상시 출입문 및 창문 개방 장소 확대 (기존교실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변경학교의 모든 출입문 및 창문(화장실 창문 포함상시 개방

6. 에어컨 사용기준 변경 (기존교실 창문의 1/3이상 개방한 채 에어컨 사용  (변경환기가 가능한 교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환기 실시

7. 일시적 관찰실에서 학생 재실시 환기 방법 복도 쪽 창문은 닫고 실외 쪽 창문만 개방

8. 감염의심자 발생 시 격리해제 후 ‘2주간 추가 자가격리’ 삭제 -  격리해제 후 바로 학교 복귀 가능

9.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  임상 증상 지속3~4일간 증상관찰, 증상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  →  임상 증상 없는 경우해외입국자 또는 확진 환자 접촉자 아니면 바로 등교 가능

1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간 경과 관찰 후 호전되면 등교함. 증상 악화 시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1학년 주간학습 안내 (94)

94928()~929()

시간

구분

(짝수)

(홀수)

1

과목

국어

국어

학습주제

(단원)

2.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2.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주요

활동

여러 가지 받침이 있는 낱말 알기

여러 가지 받침이 있는 낱말 알기

온라인

자료

e학습터

<학습지 1>

e학습터

<학습지 1>

추석

2

과목

국어

국어

학습주제

(단원)

2.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2.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음력 8.15.)

주요

활동

야호! 끝말잇기 놀이

야호! 끝말잇기 놀이

온라인

자료

e학습터

<학습지 2>

e학습터

<학습지 2>

3

과목

수학

수학

학습주제

(단원)

2. 덧셈과 뺄셈(1)

2. 덧셈과 뺄셈(1)

주요

활동

덧셈을 해 볼까요(3)

덧셈을 해 볼까요(3)

온라인

자료

e학습터

수익 26-27

<학습지 3>

e학습터

수익 26-27

<학습지 3>

4

과목

수학

수학

학습주제

(단원)

1단원 교과심화

1단원 교과심화

주요

활동

홀짝 빙고 놀이

홀짝 빙고 놀이

온라인

자료

<학습지 4>

<학습지 4>

5

과목

가을

가을

학습주제

(단원)

달이네 추석맞이

달이네 추석맞이

주요

활동

추석 이야기

추석 이야기

온라인

자료

e학습터

<학습지 5>

e학습터

<학습지 5>

 

이전글 9.29.(화) 알림장
다음글 9.25.(금) 알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