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입니다.

   서로 행복해지기 위해 살피고 배려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되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

  2025년 모두 행복하세요.

우리가 만들어가는 행복한 이야기
  • 선생님 :
  • 학생수 : 남 3명 / 여 6명

선택한 영양소가주는 영향

이름 장수아 전수윤=> 등록일 25.03.20 조회수 4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인체에 필요한 3대 필수영양소입니다. 지방이 없으면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자체로 '생존'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요. 

 

 

이런 중요한 지방이 인체에 기여하는 점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인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60%를 공급합니다.

 

 

지방은 인간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입니다. 동물은 아미노산이나 포도당으로부터 지방을 합성하고 다른 영양소에 비해 많은 열량을 만들어 냅니다.

 

탄수화물 1g당 연소율이 4.10kcal

 

단백질 1g당 연소율이 5.65kcal

 

지방 1g당 연소율은 9.45kcal

 

방심하는 순간 독이 되는 지방, 전나무숲

 

탄수화물에 비하면 연소율이 2배가 넘고, 단백질과 비교해도 1.5배가 넘습니다. 

 

 

연소율이란 특정 영양소가 공기 중에서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입니다.

 

 

지방은 높은 열량을 기반으로 우리 몸을 늘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데, 지방의 일부가 피부 아래에 저장되어 피하지방을 이루면서 열이 외부로 갑작스럽게 발산되지 못하도록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지방은 일부 열량으로 전환되고, 일부는 비상시를 대비해 체내의 지방세포에 저장됩니다.

우리가 갑작스럽게 운동을 많이 하거나 급격한 신체활동을 하는 등 평소보다 많은 열량이 필요할 때 저장된 지방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문제는 지방만 지방세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을 필요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에너지로 쓰고 남은 양이 지방의 형태로 전환되어 지방세포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어떤 음식이든 적정량 이상으로 먹으면 살이 찌는 것입니다.

두 번째, 지용성 비타민의 운반과 흡수를 돕습니다.

?지방은 장기 주변에 붙어서 마치 담요처럼 장기를 감싸 보호하고, 호르몬이나 신호전달 물질을 만들고, 지용성 비타민 (A, D, E, K)의 운반과 흡수를 돕습니다. 이런 비타민들은 지용성이라 섭취를 하더라도 체내에 흡수되기가 힘든데 지방이 이들을 잘 녹여서 체내에 흡수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수지방산의 공급을 위해서도 지방이 필요한데요. 필수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 줘야 하고, 리놀레산과 아라키돈산 등이 대표적입니다

필수지방산은 전체 에너지의 1~2%만 필요하지만, 체내에 지방이 없으면 필수지방산을 섭취해도 제대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두뇌를 구성하고 두뇌 기능을 유지합니다.

 

두뇌는 지방, 단백질, 아미노산, 포도당, 미량영양소(비타민, 미네랄) 등으로 만들어졌지만 그중에서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지방으로, 대략 50~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능, 학습력, 기억력, 기분 등을 온전히 유지하려면 지방을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이전글 지방과 무기질이 우리몸에 주는 영향
다음글 물과 탄수화물이 포한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