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 생활습관이 바른 어린이
  • 선생님 : 박영숙
  • 학생수 : 남 16명 / 여 12명

2019학년도 1학년 2학기 수행평가계획

이름 이창훈 등록일 19.10.11 조회수 27

2019학년도 1학년 2학기 평가 계획

1) 국어과

전주조촌초등학교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내용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국어과교과

역량

1

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문법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여러 가지 소리흉내내기

9

2

실기시험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을 상황에 적합한 말들을 여러 가지 만들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며 참여함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을 상황에 어울리게 몇 가지 만들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며 참여함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상황에 어울리게 만들지 못함

문화

향유

역량

2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쓰기

3. 문장으로 표현해요

자신의 생각을 담은 문장 표현하기

9

4

서술형

주어진 상황과 제시된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주어진 상황과 제시된 단어를 보고 짧게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음

주어진 상황과 어울리는 문장으로 쓰지 못함

의사

소통

역량

3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읽기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알맞은 목소리로 글읽기

10

2

관찰법(체크리스트)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고, 실감 나는 목소리로 글을 읽음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게 글을 읽음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지 않아 읽는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음

자기

성찰,

계발

역량

4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말하기

6. 고운 말을 해요

고운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10

4

관찰법(체크리스트)

제시된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대화를 바르게 하고,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적합하게 할 수 있음

제시된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대화를 바르게 하고,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짧게 표현함

대화에 참여하지 않으며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하는 것에 서투름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5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문학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기

12

2

실기

시험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능숙하게 상상해 인물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으로 실감 나게 표현함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 인물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으로 표현함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몸짓으로 표현하지 못함

문화

향유

역량

2) 수학과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1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도형

3. 여러 가지 모양

여러 가지 모양꾸미기

10

2

서술형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2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음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1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음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1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나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에 서투름

 

2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측정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시계 보고 시간읽기

11

1

서술형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제시된 시각을 대부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음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알고 제시된 일부의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음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어렴풋이 알고 제시된 시각을 읽기 힘들어함

 

3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규칙성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배열하기

11

3

서술형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대부분을 배열할 수 있음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중 한두가지를 배열할 수 있음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를 배열하나 규칙에 맞지는 않음

 

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수와 연산

6. 덧셈과 뺄셈

20이하의 수 범위에서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기

12

1

서술형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을 정확하게 해내어 수 감각이 형성됨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 중 일부만 해냄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낌

수학

익힘책 활용

5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자료와 가능성

6. 덧셈과 뺄셈

()+()=(십몇) 또는 (십몇)-()=()

12

2

서술형

자신이 만든 덧셈식과 뺄셈식이 바르고,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구하려는 것인지 바르게 설명함

주어진 상황에서 덧셈식이나 뺄셈식 중 한 가지만 바르게 만들고 무엇을 구하려는 것인지 바르게 설명함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여 알맞은 덧셈식이나 뺄셈식을 만들지 못함

수학책 활용

3) 통합교과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내용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1


가을의 특징을 알아보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가을

2. 현규의 추석

가을 잠자리

만들기

9

2

실기시험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잠자리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잠자리를 표현할 수 있음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표현할 수 있음

 

2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마을

1. 내 이웃 이야기

공공장소에서 올바른 이용 습관

기르기

9

4

관찰법(체크리스트)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대부분 자세히 설명함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일부 설명함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어렴풋이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일부 설명함

 

3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든다

나라

1. 여기는 우리나라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조사하기

10

3

연구보고서,프로젝트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조사하여 기록함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대체로 알맞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조사하여 기록함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일부 알맞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간단하게 조사하여 기록함

 

4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겨울

2. 우리의 겨울

겨울의 모습 그림으로 표현하기

12

1

실기시험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함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표현함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간단히 표현함

 

 

 

 

 

 

 

 

 

이전글 2019학년도 겨울방학계획서
다음글 2019학년도 1학년 1학기 수행평가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