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1학년 2학기 평가 계획 | 1) 국어과 | 전주조촌초등학교 | 순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국어과교과 역량 | 1 | 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 문법 |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여러 가지 소리흉내내기 | 9월 | 2주 | 실기시험 |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을 상황에 적합한 말들을 여러 가지 만들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며 참여함 |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을 상황에 어울리게 몇 가지 만들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며 참여함 | 여러 가지 소리와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상황에 어울리게 만들지 못함 | 문화 향유 역량 | 2 |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쓰기 | 3. 문장으로 표현해요 | 자신의 생각을 담은 문장 표현하기 | 9월 | 4주 | 서술형 | 주어진 상황과 제시된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 주어진 상황과 제시된 단어를 보고 짧게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음 | 주어진 상황과 어울리는 문장으로 쓰지 못함 | 의사 소통 역량 | 3 |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 읽기 |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 알맞은 목소리로 글읽기 | 10월 | 2주 | 관찰법(체크리스트) |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고, 실감 나는 목소리로 글을 읽음 |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게 글을 읽음 | 목소리의 크기와 말의 빠르기가 알맞지 않아 읽는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음 | 자기 성찰, 계발 역량 | 4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듣기말하기 | 6. 고운 말을 해요 | 고운말을 사용하여 말하기 | 10월 | 4주 | 관찰법(체크리스트) | 제시된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대화를 바르게 하고,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적합하게 할 수 있음 | 제시된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대화를 바르게 하고,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짧게 표현함 | 대화에 참여하지 않으며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하는 것에 서투름 |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 5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 문학 |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기 | 12월 | 2주 | 실기 시험 |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능숙하게 상상해 인물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으로 실감 나게 표현함 |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 인물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으로 표현함 |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몸짓으로 표현하지 못함 | 문화 향유 역량 |
2) 수학과 | | 순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1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도형 | 3. 여러 가지 모양 | 여러 가지 모양꾸미기 | 10월 | 2주 | 서술형 |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2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음 |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1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음 |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각각 1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으나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에 서투름 | | 2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측정 |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시계 보고 시간읽기 | 11월 | 1주 | 서술형 |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제시된 시각을 대부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음 |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알고 제시된 일부의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음 | 시계를 보고 짧은 바늘과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의 의미를 어렴풋이 알고 제시된 시각을 읽기 힘들어함 | | 3 |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 규칙성 |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배열하기 | 11월 | 3주 | 서술형 |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대부분을 배열할 수 있음 |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중 한두가지를 배열할 수 있음 | 자신만의 연속되는 규칙을 정할 수 있고 그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를 배열하나 규칙에 맞지는 않음 | | 4 |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 수와 연산 | 6. 덧셈과 뺄셈 | 20이하의 수 범위에서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기 | 12월 | 1주 | 서술형 |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을 정확하게 해내어 수 감각이 형성됨 |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 중 일부만 해냄 | 수 가르기와 수 모으기 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낌 | 수학 익힘책 활용 | 5 |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자료와 가능성 | 6. 덧셈과 뺄셈 | (몇)+(몇)=(십몇) 또는 (십몇)-(몇)=(몇) | 12월 | 2주 | 서술형 | 자신이 만든 덧셈식과 뺄셈식이 바르고,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구하려는 것인지 바르게 설명함 | 주어진 상황에서 덧셈식이나 뺄셈식 중 한 가지만 바르게 만들고 무엇을 구하려는 것인지 바르게 설명함 |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여 알맞은 덧셈식이나 뺄셈식을 만들지 못함 | 수학책 활용 |
3) 통합교과 | | 순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1 |
가을의 특징을 알아보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가을 | 2. 현규의 추석 | 가을 잠자리 만들기 | 9월 | 2주 | 실기시험 |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잠자리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잠자리를 표현할 수 있음 | 가을에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의 생김새를 표현할 수 있음 | | 2 |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 마을 | 1. 내 이웃 이야기 | 공공장소에서 올바른 이용 습관 기르기 | 9월 | 4주 | 관찰법(체크리스트) |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대부분 자세히 설명함 |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일부 설명함 | 여러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올바른 사용방법을 어렴풋이 알고 주어진 세 가지 상황에 지켜야 할 일을 일부 설명함 | | 3 |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든다 | 나라 | 1. 여기는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조사하기 | 10월 | 3주 | 연구보고서,프로젝트 |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조사하여 기록함 |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대체로 알맞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조사하여 기록함 |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애국가를 일부 알맞게 그릴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음식을 간단하게 조사하여 기록함 | | 4 |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겨울 | 2. 우리의 겨울 | 겨울의 모습 그림으로 표현하기 | 12월 | 1주 | 실기시험 |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함 |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표현함 | 자신만의 재료를 한두 가지 이용하여 겨울의 모습과 느낌을 간단히 표현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