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평가 계획 1) 국어과 평가 영역 | 관련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문법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모음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고 순서에 맞게 쓰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4월 중 | 읽기 |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 | 받침이 없는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 만들기 | 수행평가 (서술형) | 5월 중 | 듣기, 말하기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사용하여 친구와 인사하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5월 중 | 쓰기 | 글자를 바르게 쓴다. | 받침이 있는 글자 바르게 쓰기 | 수행평가 (서술형) | 5월 중 |
2) 수학과 평가 영역 | 관련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도형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모양 찾아 분류하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4월 중 | 측정 |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 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알맞은 용어를 사용하여 길이와 무게 비교하기 | 수행평가 (서술형) | 5월 중 | 수와 연산 |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50이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거나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으기 | 수행평가 (서술형) | 6월 중 |
3) 통합교과 평가 영역 | 관련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슬기로운 생활 | 학교 안과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위치와 학교생활 모습 등을 알아본다. | 학교에 있는 특별실의 쓰임새 이해하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3월 중 | 즐거운 생활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4월 중 | 바른 생활 |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 가족이 함께 하는 자리에서 지켜야 할 예절 실천하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5월 중 | 즐거운 생활 | 창의적으로 부채를 만들 수 있다. | 부채의 특징을 생각하여 쓸모 있게 만들기 | 수행평가 (실기시험) | 6월 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