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 온라인 학습자료 시청 (10분 이상) | 자기 주도 학습활동 (학습과제 및 스스로 점검) |
전북e-학습터 | 기타 온라인학습 자료 |
5월 18일 (월) | 1교시 도덕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1차시] (도22~27) | | ㆍ예절은 중요해요 (도덕교과서 24~27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HkQ3NuBvePA | 학습주제: 예절이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학생 과제수행: 예절 바른 행동을 왜 해야할까요?, 가족과 예절 놀이하기(도덕 26~27쪽) 학습 준비물: 도덕교과서(활동자료1 예절놀이 원판 활용) |
2교시 국어 | 2. 내용을 간추려요 [7차시] (국83~87) | ㆍ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려 요약하기 (5분15초) | ㆍ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는 방법 알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xbsMaOwC4XA | 학습주제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학생 과제수행 : ‘에너지를 절약하자’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말해보기(국어 85쪽 2번), ‘에너지를 절약하자’ 읽고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국어 85쪽 3번) 학습 준비물 : 국어교과서 |
3교시 수학 | 3. 곱셈과 나눗셈 [6차시] (수70~71) (수익46~47) | ㆍ몫이 한 자리 수가 되는 (두 자리 수)÷ (두 자리 수)의 계산 | ㆍ몇십 몇으로 나누는 방법 알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xxWaZIMllXA | 학생 과제수행: 수학 70~71쪽, 수학익힘 46~47쪽 해결하기 |
4교시 영어 | 2. Let's Play Soccer [3차시] (영22~23) | ?단어깜빡이(2분) ?제안하는 문장읽기(13분) | | ?학습주제: 제안하는 문장 읽기 ?학생 과제수행: 그림에 어울리는 문장을 고르세요 1. Let's play soccer. 2. Let's play baseball. 3. Let's play basketball. 4. Let's play badminton. ?준비물: 교과서 |
5교시 체육 | 1. 건강 (24~25쪽) | | ?오랫동안 운동해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x8JbbEWDAsA ?올바른 줄넘기 자세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W6G8fDknqho
| 학습주제: 체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 계획 세우기 준비물: 체육교과서, 줄넘기 과제1. (영상2) 스트레칭 후 바른 자세로 줄넘기 하기 과제2. (체육책 24~25쪽) 자신의 체력에 알맞은 운동 계획 세우고 실천해보기 과제확인방법: 등교 개학 이후 수업 시간에 교과서 확인 |
5월 19일 (화) | 1교시 과학 | 2. 지층과 화석 [7차시] (과36~37) (실관17쪽) | ?화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기 | ?제주도 패류화석산지 영상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ekQWs9_nmtQ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s-3_9wxHW8 | 학습주제 : 화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기 학생 과제수행 : 실험관찰 17쪽 정리하기 |
2교시 체육 | 1. 건강 (32~35쪽) | | ?오리엔티어링 경기 알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VxGq9Fj-TdE
| 학습주제: '1단원. 건강'에서 학습한 내용 정리하기 준비물: 체육교과서 과제. (체육책 34~35쪽) 배운 내용 정리하기 과제확인방법: 등교 개학 이후 수업 시간에 교과서 확인 |
3교시 음악 | 1. 마음을 열며(18-19쪽) | | ?파# 운지법에 유의하며 리코더 연주하기 https://youtu.be/EHCVM8nTmyE | 학생 과제수행: 리코더 준비하여 영상을 보며 따라 불어보기 |
4교시 수학 | 3. 곱셈과 나눗셈 [7차시] (수72~73) (수익48~49) | ㆍ몫이 두 자리 수인 (세 자리 수)÷ (두 자리 수)의 계산 | ㆍ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c0AD38jMDu4
| 학생 과제수행: 수학72~73쪽, 수학익힘 48~49쪽 해결하기 |
5교시 국어 | 2. 내용을 간추려요 [8차시] (국83~87) | ㆍ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9분36초) | ㆍ‘에너지를 절약하자’ 영상 보기 -한국에너지공단 UCC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vs91mDfJ3k | 학습주제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학생 과제수행 : ‘에너지를 절약하자’를 간추린 내용 가족에게 발표하기(국어 86쪽 4번), 우리 가족이 실천할 에너지 절약 약속을 가족과 함께 만들어 보기(국어 86쪽 5번) 학습 준비물 : 국어교과서 |
5월 20일 (수) | 1교시 동아리활동 | 무용(두번째시간) | | | |
2교시 음악 | 1. 마음을 열며(20~21쪽) |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듬 합주하기 https://youtu.be/ed35etp0VBg | 학생 과제수행: 악기 소리를 흉내 내며 '리듬 악기 노래' 2번 부르기 |
3교시 영어 | 2. Let's Play Soccer [4차시] (영24~27) | ?단어깜빡이(2분) ?배운 표현 활용하기(13분) | | 학습주제: 배운 표현 활용하여 게임하기 학생 과제수행: 교과서 26쪽 My work 풀기 학습 준비물: 교과서, 영어노트 |
4교시 수학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9차시] (사34~36) | ㆍ중심지란? | ㆍ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찾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o1p_LbgeiI | 학생 과제수행: 우리 고장에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3군데 적어보기 |
5교시 국어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1~2차시] (국88~93) | ㆍ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아보기 (2분29초) | ㆍ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하기 (국어교과서 90~93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A0gEJdrSReI | 학습주제: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기 학생 과제수행: 인물들은 말을 하며서 어떤 표정, 몸짓, 말투를 하고 있는지 빈 칸에 써보기(국어 91~92쪽 2번),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좋은 점 정리하기(국어 93쪽 4번) 학습 준비물: 국어교과서 |
5월 21일 (목) | 1교시 국어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3~4차시] (국94~97) | ㆍ상황에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2분23초) | ㆍ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살펴보며 ‘가방들어주는 아이’ 보기 (국어교과서 95~96쪽 :1분 43초~2분 13초)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ZS2OOpEQD-8 | 학습주제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 학생 과제수행 :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할 때 주의할 점 말해보기(국어 97쪽 5번) 학습 준비물 : 국어교과서 |
2교시 국어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5~6차시] (국98~104쪽) | | ㆍ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국어교과서 98~101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UNbIGb_Lew ㆍ‘돈의 재료’ 읽기(국어교과서 102~103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p2lwqu1W0z8 ㆍ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B3XI1IVXx54 | 학습주제 :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학생 과제수행 : 듣는 사람에 따라 말하는 방법 정리하기(국어 101쪽 2번, 5번), ‘돈의 재료’ 읽고 가족 중 한명을 정한 다음 그 사람에게 말할 내용을 정리한 후 말해보기(국어 104쪽 7번) 학습 준비물 : 국어교과서 |
3교시 체육 | 5. 안전 (118~121쪽) | | ?안전 단원을 공부하는 이유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2B7X0D32mRg
| 학생 과제수행: (네이버폼) 체육시간에 활동을 하다가 다친 경험 제출하기 |
4교시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10차시] (사37~40) | ㆍ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 | ㆍ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h1gBR9EjXJA ㆍ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1)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Cmv0r8Xob0s ㆍ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2)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KzU4OMUzjIQ | 학생 과제수행 : 우리 가족 중 1명 인터뷰 하기 (우리 가족이 방문한 중심지 / 그 중심지에 간 까닭 / 그 중심지의 특징 정리하기) |
5교시 수학 | 3. 곱셈과 나눗셈 [8차시] (수74~75) (수익48~49) | | ㆍ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계산 방법 알아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ObKXsktMFu8 ㆍ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yu7gjhGQg6w | 학생 과제수행 : 수학 74~75쪽, 수학익힘 48~49쪽 풀기 |
5월 22일 (금) | 1교시 과학 | 2. 지층과 화석 [8차시] (과38~39) (실관18쪽) | | ?어린이 직업체험, 고생물학자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ZwVAyVHk2q4 ?화석은 어디에 이용될까요?[1] (과학교과서 38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0VtWopmo6M0 ?화석은 어디에 이용될까요?[2] (과학교과서 39쪽, 실험관찰 18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KvdcI6_UsL8 | 학습주제 : 화석이 어디에 이용되는지 알아보기 학생 과제수행 : 실험관찰 18쪽 정리하기 |
2교시 과학 | 2. 지층과 화석 [9차시] (과40~41) (실관19쪽) | | ㆍ우석헌 자연사 박물관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D86OPnE2bs ㆍ자연사 박물관 꾸미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AipircFBe2s ㆍ자연사 박물관 꾸미기(실험관찰19쪽)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Akfb0IWZuMI | 학습주제 : 자연사 박물관 꾸미기 학생 과제수행 : 실험관찰 19쪽 1번정리하기, 주제를 정하여 자연사 박물과 꾸미기 |
3교시 미술 | 7. 생활 속에서 찾은 미술 [감상]
| | ㆍ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1) - 호프만, 러버덕(폴리염화비닐 사용)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RJuz_GVg8hg ㆍ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2) - 비닐 봉지로 예술품 만드는 작가, 이병찬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pKzxloytoGg ㆍ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3) - 스톤 아트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oxF8ky7I8qM | 학습주제 : 다양한 재료로 만든 작품 감상하고 표현하기 학생 과제수행 : 생활 주변에서 찾은 재료로 작품 만들기 |
4교시 미술 | 7. 생활 속에서 찾은 미술 [표현] | ㆍ생활 주변에서 찾은 재료로 작품 만들기 - 종이, 페트병으로 꽃병 만들기 | ㆍ생활 주변에서 찾은 재료로 작품 만들기(2) - 상자, 이쑤시개, 신문지로 꽃화분 만들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xUweLsGVQY8 ㆍ생활 주변에서 찾은 재료로 작품 만들기(3) - 휴지심으로 보관함 만들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1NYtx-jPJ2Y |
5교시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11차시] (사41~43) | ㆍ다양한 기능의 중심지 알아보기 | ㆍ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1)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1WT6nopdFM ㆍ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2)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Nn0S5YiesV4 ㆍ다양한 중심지와 우리의 생활 -부산광역시, 전북 무주군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NvM4abXEK4g | 학생 과제수행 : 우리 지역의 산업, 행정, 상업, 관광의 중심지가 어디인지 써 보기 |
6교시 수학 | 3. 곱셈과 나눗셈 [9~10차시] (수76~79) | | ㆍ[생각수학]어떤 두 수를 곱하였을까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JvlUJPUiViE | 학생 과제수행 : 수학 76~79쪽 해결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