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생각은 자유롭게, 행동은 책임있게

 

자유로운 생각, 책임있는 행동이 어우러지는 우리
  • 선생님 : 양진선
  • 학생수 : 남 14명 / 여 11명

2021 -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안내

이름 양진선 등록일 21.04.12 조회수 27
첨부파일

2021학년도 5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2021학년도 5학년 1학기 성장평가 안내

구분

성취기준

영역

단원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국어

[601-01]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듣기·

말하기

1. 대화와 공감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3-03]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쓰기

3. 글을 요약해요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쓰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읽기

5. 글쓴이의 주장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604-02]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문법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낱말의 짜임을 알아 낱말 만들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6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쓰기

10. 주인공이 되어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도덕

[601-03]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자신과의 관계

바르고 떳떳하게

정직하게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4-01]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자연.

초월과의 관계

3. 긍정적인 생활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하기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6

[602-01]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타인과의 관계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 찾아 정리하기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7

사회

[601-02]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 단위 행정 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지리

국토와 우리생활

우리 국토의 위치 알아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1-05]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1. 국토와 우리생활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살펴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2-01]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일반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여러 제도 알아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602-04]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헌법에 나타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알아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수학

[601-01]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수와 연산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4-01]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규칙성

3. 규칙과 대응

생활 속에서 대응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1-06]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수와 연산

4. 약분과 통분

분수를 약분,

통분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603-05]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측정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과학

통합 과학 탐구 기능의 의미를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기초

탐구

5-1-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변인을 통제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험 계획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1-02]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운동과에너지

5-1-2

온도와 열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0602-03] 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지구와 우주

5-1-3

태양계와 별

별자리를 이용한 방향 찾아보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3-01] 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할 수 있다.

물질의 성질

5-1-4

용해와 용액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하기, 용해 전과 후의 무게 측정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604-01] 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생명의 연속성

5-1-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현미경을 사용하여 곰팡이 관찰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실과

[ 601-01 ] 아동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인간

발달과

가족

1. 나의 성장

(01) 아동기 발달의 특징

건강한 발달에

필요한 조건 알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 604-02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기술

시스템

2. 동식물과

우리생활

(02) 식물 가꾸기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 603-02 ] 시간 자원의 특성을 알고 올바른 시간 관리 방법을 탐색한 후 실생활에 적용한다.

자원

관리와 자립

3.생활자원의 관리

(01) 시간.

용돈 관리

올바른

시간 관리 알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6

[ 603-04]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자원

관리와 자립

3.생활자원의 관리

(03)정리정돈과 재활용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관리 방법 제안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체육

[601-01]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건강

1. 성장과

건강

체력

사춘기의 우리 몸의 변화에 대해 알고 특징을 서술하기

지필평가

실기평가

4

[602-01]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도전

2. 거리 도전

멀리뛰기의 단계별 기능을 이해하기

지필평가

실기평가

5

[603-01]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상대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경쟁

3. 필드형 경쟁

발야구형

게임의 규칙과 방법 알기

지필평가

실기평가

6

[605-01]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안전

5.

응급 처치와 빙상설상 안전

심폐

소생술이 필요한 상황과 방법을 익혀 실연하기

지필평가

실기평가

7

음악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표현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노래에 어울리는 말붙임새로 노랫말 바꾸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4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표현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리코더의 높은음 운지법을 익히고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악곡을 연주하기

실기평가

자기평가

5

[6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감상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과 관련된 직업 이야기하기

지필평가

자기평가

6

[6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감상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이야기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 발표하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7

미술

[6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표현

2. 색다른 느낌

조형 원리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4

[6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체험

3. 이미지로

소통하는

세상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찾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5

[6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표현

5. 미래를 여는

아이디어

발상

결합의 아이디어 발상방법 이해하고 관련 있는 아이디어 연결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6

[6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감상

9. 작품 속으로

한 걸음 더

미술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질문을 주고 받으며 비평문 작성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7

영어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듣기

1. Where Are You From?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4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말하기

3. May I sit here?

허락을 구하고 답하는 말과 감사에 답하는 말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4-02]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쓰기

4. Whose Sock Is This?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5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6]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말하기

6. What Will You Do This Summer?

미래에 할 일과 계획에 대해 묻고 답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7

학교의 사정에 의해 평가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1 - 5학년 2학기 성장평가 안내
다음글 2021 출결처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