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6국01-01]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 듣기· 말하기 | 1. 대화와 공감 |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국03-03]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 쓰기 | 3. 글을 요약해요 |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쓰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국02-03]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읽기 | 5. 글쓴이의 주장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6국04-02]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 문법 |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낱말의 짜임을 알아 낱말 만들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6국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쓰기 | 10. 주인공이 되어 |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도덕 | [6도01-03]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 자신과의 관계 | 바르고 떳떳하게 | 정직하게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도04-01]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3. 긍정적인 생활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하기 |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6도02-01]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타인과의 관계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실천 방법 찾아 정리하기 | 서술평가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사회 | [6사01-02]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 단위 행정 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 지리 | 국토와 우리생활 | 우리 국토의 위치 알아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사01-05]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 1. 국토와 우리생활 |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살펴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사02-01]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 일반사회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여러 제도 알아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6사02-04]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헌법에 나타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알아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수학 | [6수01-01]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수04-01]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규칙성 | 3. 규칙과 대응 | 생활 속에서 대응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수01-06]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4. 약분과 통분 | 분수를 약분, 통분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6수03-05]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측정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과학 | 통합 과학 탐구 기능의 의미를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 기초 탐구 | 5-1-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변인을 통제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험 계획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과01-02]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운동과에너지 | 5-1-2 온도와 열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06과02-03] 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 지구와 우주 | 5-1-3 태양계와 별 | 별자리를 이용한 방향 찾아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과03-01] 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의 성질 | 5-1-4 용해와 용액 |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 관찰하기, 용해 전과 후의 무게 측정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6과04-01] 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명의 연속성 | 5-1-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현미경을 사용하여 곰팡이 관찰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실과 | [ 6실01-01 ] 아동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 인간 발달과 가족 | 1. 나의 성장 (01) 아동기 발달의 특징 | 건강한 발달에 필요한 조건 알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 6실04-02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기술 시스템 | 2. 동식물과 우리생활 (02) 식물 가꾸기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 6실03-02 ] 시간 자원의 특성을 알고 올바른 시간 관리 방법을 탐색한 후 실생활에 적용한다. | 자원 관리와 자립 | 3.생활자원의 관리 (01) 시간. 용돈 관리 | 올바른 시간 관리 알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
[ 6실03-04]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 자원 관리와 자립 | 3.생활자원의 관리 (03)정리정돈과 재활용 |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관리 방법 제안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체육 | [6체01-01]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 건강 | 1. 성장과 건강 체력 | 사춘기의 우리 몸의 변화에 대해 알고 특징을 서술하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 4월 |
[6체02-01] 자신의 기록을 향상시키려는 거리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도전 | 2. 거리 도전 | 멀리뛰기의 단계별 기능을 이해하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 5월 |
[6체03-01]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상대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경쟁 | 3. 필드형 경쟁 | 발야구형 게임의 규칙과 방법 알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 6월 |
[6체05-01]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 안전 | 5. 응급 처치와 빙상?설상 안전 | 심폐 소생술이 필요한 상황과 방법을 익혀 실연하기 | 지필평가 실기평가 | 7월 |
음악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표현 |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 노래에 어울리는 말붙임새로 노랫말 바꾸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4월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표현 |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 리코더의 높은음 운지법을 익히고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악곡을 연주하기 | 실기평가 자기평가 | 5월 |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감상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과 관련된 직업 이야기하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6월 |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감상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 이야기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 발표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7월 |
미술 | [6미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표현 | 2. 색다른 느낌 | 조형 원리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4월 |
[6미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체험 | 3. 이미지로 소통하는 세상 |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의미 찾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5월 |
[6미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표현 | 5. 미래를 여는 아이디어 발상 | 결합의 아이디어 발상방법 이해하고 관련 있는 아이디어 연결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6월 |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감상 | 9. 작품 속으로 한 걸음 더 | 미술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질문을 주고 받으며 비평문 작성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7월 |
영어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듣기 | 1. Where Are You From?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
[6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말하기 | 3. May I sit here? | 허락을 구하고 답하는 말과 감사에 답하는 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영04-02]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쓰기 | 4. Whose Sock Is This? |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
[6영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2-06]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말하기 | 6. What Will You Do This Summer? | 미래에 할 일과 계획에 대해 묻고 답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