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6반

  안녕하십니까?

  6-6반 담임 주미영입니다.

  사랑하는 귀한 자녀분들을 믿고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1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다방면에 실력을 갖추고 다듬어 가는 알찬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폭력이 없이 따뜻한 배려와 아름다운 동행이 어울어진 모두가 행복한 교실이 되로록 학생들과 함께 가꾸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겁게 공부하고 바르게 실천하는 슬기로운 어린이
  • 선생님 : 주미영
  • 학생수 : 남 14명 / 여 13명

2학기 성장평가 운영 계획(수정)

이름 주미영 등록일 20.09.15 조회수 16
첨부파일

구분

성취기준

영역

단원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국어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문학

1. 작품 속 인물과 나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해 글쓰기

자기평가

관찰평가

서술평가

9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문법

2.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관용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해 자기 생각을 효과적으로 말하기

서술평가 구술평가동료평가

10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듣기·

말하기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자신이 정한 주제와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매체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

실기평가

자기평가

11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읽기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광고를 보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구술평가

토의·토론

동료평가

12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쓰기

7. 글 고쳐 쓰기

글을 읽고 고쳐 써야 할 부분을 찾고 알맞게 고쳐 말하거나 고쳐 쓰기

서술평가

구술평가 관찰평가

12

도덕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4. 공정한 생활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지필평가

서술평가

9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 이해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 계획하기

지필평가

서술평가

10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지필평가

서술평가

11

사회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지리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다양한 문화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바탕으로 세계의 여러 문화를 소개하기

관찰평가

동료평가

9

독도를 지키려는 조상들의 노력을 역사적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영토 주권 의식을 기른다.

일반사회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조사하기

보고서

10

수학

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와 연산

1. 분수의 나눗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지필평가

9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도형

3. 공간과 입체

조건에 맞게 쌓기나무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양과 방법 찾기

서술평가 관찰평가

10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규칙성

4. 비례식과 비례배분

비의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지필평가

11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측정

5. 원의 넓이

원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유도된 과정을 이해하여 원의 넓이 구하기

지필평가 서술평가

12

과학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전기와 자기

1. 전기의 이용

전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을 켜고,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 설명하기

관찰평가

실험실습

9

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우주

2. 계절의 변화

자전축의 기울기를 달리하여 남중 고도를 측정하고, 계절의 변화 원인 설명하기

관찰평가

실험실습

10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물질의 변화

3. 연소와 소화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지필평가

11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뼈와 근육의 모형 만들고 원리 설명하기

관찰평가

실험실습

서술평가

12

실과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기술 활용

4. 발명과 로봇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통해 작동원리와 활용 분야 알아보기

지필평가

10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가정생활과 안전

5. 가정생활과 식품안전

기초 바느질 방법에 따라 간단한 수선하기

실기평가

11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자원 관리와 자립

6. 가정일과 자립

내가 할 수 있는 가정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서술평가

12

체육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건강

건강

자신의 수준에 맞는 신체활동중심의 여가 활동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맞게 실천하기

포트폴리오

9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도전

2. 도전

약속 겨루기의 활동 방법을 알고, 약속 겨루기를 실천하기

실기평가

동료평가

10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경쟁

3. 경쟁

친구들과 협력하여 창의적으로 배드민턴형 게임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서술평가

자기평가

11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표현

4, 표현

여러 가지 주제 표현 작품의 감상평을 정리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지필평가

11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안전

5. 안전

운동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 안내판을 만들고, 안전 실천 서약서를 작성하여 발표하기

지필평가

12

음악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감상

4. 음악으로 하나 되어요

유럽 민요의 특징과 분위기 발표하기

관찰평가

상호평가

9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생활화

5. 생각의 보따리를 펼쳐요

우리 지역에 전해지는 음악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소개하기

관찰평가

상호평가

1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표현

6. 아름다운 세상을 가꾸어요

AB형식을 알고 노래부르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12

미술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체험

8. 이미지에 정보를 담아요

조사한 내용을 색, 이미지, 글자를 활용하여 정보 전달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9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표현

10. 실감나게 그려볼까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표현하기

실기평가

10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감상

13. 미술작품 속 시대

서로 다른 시대의 작품을 선정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서술평가

관찰평가

12

영어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읽기쓰기

8. I’m Taller Than You

비교 표현이 들어간 글을 읽고 이해하며 비교하는 문장 쓰기

지필평가

9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듣기말하기

10. Who Wrote the Book?

누가 한 일인지 묻고 답하는 말과 상대방이 한 말을 확인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하기

관찰평가

11

학교의 사정에 의해 평가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0년 9월 16일 수요일
다음글 2020년 9월 14일(월)-18일(금)수업 계획표(16일(수), 17일(목) 등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