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 문학 | 1. 작품 속 인물과 나 |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해 글쓰기 | 자기평가 관찰평가 서술평가 | 9월 |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문법 | 2.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 관용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해 자기 생각을 효과적으로 말하기 | 서술평가 구술평가동료평가 | 10월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듣기· 말하기 |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 자신이 정한 주제와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매체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 | 실기평가 자기평가 | 11월 |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읽기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광고를 보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 구술평가 토의·토론 동료평가 | 12월 |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쓰기 | 7. 글 고쳐 쓰기 | 글을 읽고 고쳐 써야 할 부분을 찾고 알맞게 고쳐 말하거나 고쳐 쓰기 | 서술평가 구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도덕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 4. 공정한 생활 |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9월 |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 이해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 계획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0월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1월 |
사회 |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 지리 |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다양한 문화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바탕으로 세계의 여러 문화를 소개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9월 |
독도를 지키려는 조상들의 노력을 역사적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영토 주권 의식을 기른다. | 일반사회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조사하기 | 보고서 | 10월 |
수학 | 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1. 분수의 나눗셈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 9월 |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 도형 | 3. 공간과 입체 | 조건에 맞게 쌓기나무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양과 방법 찾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0월 |
비례식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비례식을 풀 수 있다. | 규칙성 | 4. 비례식과 비례배분 | 비의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측정 | 5. 원의 넓이 | 원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유도된 과정을 이해하여 원의 넓이 구하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2월 |
과학 |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전기와 자기 | 1. 전기의 이용 | 전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을 켜고,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 설명하기 | 관찰평가 실험실습 | 9월 |
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우주 | 2. 계절의 변화 | 자전축의 기울기를 달리하여 남중 고도를 측정하고, 계절의 변화 원인 설명하기 | 관찰평가 실험실습 | 10월 |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 물질의 변화 | 3. 연소와 소화 |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 지필평가 | 11월 |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뼈와 근육의 모형 만들고 원리 설명하기 | 관찰평가 실험실습 서술평가 | 12월 |
실과 |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 기술 활용 | 4. 발명과 로봇 |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통해 작동원리와 활용 분야 알아보기 | 지필평가 | 10월 |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 가정생활과 안전 | 5. 가정생활과 식품안전 | 기초 바느질 방법에 따라 간단한 수선하기 | 실기평가 | 11월 |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 자원 관리와 자립 | 6. 가정일과 자립 | 내가 할 수 있는 가정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 서술평가 | 12월 |
체육 |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 건강 | 건강 | 자신의 수준에 맞는 신체활동중심의 여가 활동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맞게 실천하기 | 포트폴리오 | 9월 |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 도전 | 2. 도전 | 약속 겨루기의 활동 방법을 알고, 약속 겨루기를 실천하기 | 실기평가 동료평가 | 10월 |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경쟁 | 3. 경쟁 | 친구들과 협력하여 창의적으로 배드민턴형 게임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 서술평가 자기평가 | 11월 |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 표현 | 4, 표현 | 여러 가지 주제 표현 작품의 감상평을 정리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 지필평가 | 11월 |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안전 | 5. 안전 | 운동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 안내판을 만들고, 안전 실천 서약서를 작성하여 발표하기 | 지필평가 | 12월 |
음악 |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감상 | 4. 음악으로 하나 되어요 | 유럽 민요의 특징과 분위기 발표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9월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 생활화 | 5. 생각의 보따리를 펼쳐요 | 우리 지역에 전해지는 음악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소개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1월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표현 | 6. 아름다운 세상을 가꾸어요 | AB형식을 알고 노래부르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2월 |
미술 |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 체험 | 8. 이미지에 정보를 담아요 | 조사한 내용을 색, 이미지, 글자를 활용하여 정보 전달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9월 |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표현 | 10. 실감나게 그려볼까 |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표현하기 | 실기평가 | 10월 |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감상 | 13. 미술작품 속 시대 | 서로 다른 시대의 작품을 선정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2월 |
영어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읽기쓰기 | 8. I’m Taller Than You | 비교 표현이 들어간 글을 읽고 이해하며 비교하는 문장 쓰기 | 지필평가 | 9월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듣기말하기 | 10. Who Wrote the Book? | 누가 한 일인지 묻고 답하는 말과 상대방이 한 말을 확인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하기 | 관찰평가 |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