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비유하는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문학 | 1.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쓰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7월 |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쓰기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설문 쓰기 | 지필평가 서술평가 | 7월 |
도덕 |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른다.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3.나를 돌아보는 생활 | 도덕적 성찰 과정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7월 |
사회 |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 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 일반사회 |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 살피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수학 | (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 수와 연산 | 3. 소수의 나눗셈 | 몫이 1보다 작은 소수인 (소수)÷(자연수) 계산하기 | 지필평가 | 7월 |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규칙성 | 4. 비와 비율 |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백분율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 지필평가 | 7월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측정 |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직육면체의 부피 구하기 | 지필평가 | 9월 |
과학 |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우주 | 2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개념을 알고 자전과 공전 때문에 생기는 현상 설명하기 | 지필평가 | 7월 |
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된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파동 | 5. 빛과 렌즈 | 간이사진기로 관찰한 물체와 실제 물체를 비교하고 다른 까닭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9월 |
실과 |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 기술활용 | 2-02.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관찰평가, 포트 폴리오, 사회적 실천 | 7월 |
체육 |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 건강 | 1. 건강 | 신체활동 중심의 여가활동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좋은 점을 설명하기 | 지필평가 | 7월 |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안전 | 5. 안전 | 운동 시설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원인에 따라 분류하고, 안전사고 조사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기 | 지필평가, 포트 폴리오 | 9월 |
음악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생활화 | 3.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가요 | 내가 쉴 때 듣고 싶은 음악을 찾아 들어보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7월 |
미술 |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감상 | 4. 눈길을 사로잡는 미술작품 | 미술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기 | 관찰평가 | 9월 |
영어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쓰기 | 4. Where Is the Post Office? | 길을 안내하는 대화를 읽고 이해하며 길을 묻고 답하는 대화 쓰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