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어른이 사용하는 단어는 의미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의사소통할 공통어를 찾기는 왜 이렇게 힘이 들까요?
그것은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그 단어들을 전혀 다른 내용으로 채우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마당, 아빠, 별은
아이가 말하는 마당, 아빠, 별과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야누슈 코르착-
2022년 11월 8일 화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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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전정금 | 등록일 | 22.11.08 | 조회수 | 231 |
* 처음으로 운동장을 누비다.... "누비다" - (이리저리 거리낌 없이 다니다.)
우리 학교에서 유일하게 바깥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은.... 그래도 작은 운동장~ 모처럼 운동장에 아무도 없었지. 아... 이런 기회를 어떻게 할까??!!! 그래. 축구다!!! 여기저기에서 축구 한판 하고 싶다는 목소리가 마음에 크게 울렸어. 강당으로 승0, 제0가 달렸어. 잠시 후 알록달록한 축구공을 가져온 거야. 이야아~~~ 역시~~~ 얼마나 기다렸던 축구 경기인가~~~ 선생님 가슴도 마구 설렜어. 공 하나에 집중하며 달리는 모습이.... 게다가 여학생들이 몰려온 거야. 함께 뛰고 싶다고~~~ 그리곤 잠시 후에 숨을 헐떡이며 몰아쉬는 거야. "하아, 하아~~ 선생님, 이 놀이 무슨 놀이예요? 엄청 힘들어요. 근데 남자애들은 너무 잘 뛰어요." 크하하하하하~~~~ 무슨 놀이? 축구 놀이였단다. 그럼 그럼, 힘들고말고..... 늘 달리고, 마구 뛰어야 그렇게 달릴 수 있단다. 음.... 바람이랑 달리기 시합하는 거 어때?? ㅋㅋㅋㅋ
** 숙제 1. 목요일 받아쓰기를 준비해봅시다. 국어 활동 (개미와 비둘기-66쪽, 67쪽) (벌레잡이 식물-70쪽, 71쪽) 1) 개미가 강물에 빠졌어요. 2) 비둘기가 깜짝 놀랐어요. 3) 나뭇잎을 따서 강물에 떨어뜨렸어요. 4) 사냥꾼이 살금살금 다가왔어요. 5) 사냥꾼의 다리를 꽉 깨물었어요. 6) "앗, 따가워!" 7) 하늘로 총을 쏘았어요. 8) 푸드덕 날아갔지요. 9) "누가 나 좀 도와줘. 어푸어푸." 10) "개미야, 정말 고마워!"
1번 쓰고, 책으로 3번 이상 읽어봅시다. (많이 읽어봐야 글자가 눈에 익숙해진단다.) *** 준비물 - 다음 주에 있을 "경제 놀이"를 준비합시다. 가정에서 손길이 안 가는 물건을 가져오면 됩니다. 버리는 물건이 아니에요. 경제란.... 우리의 생활에 필요한 1)"재화"나 2)"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 관계 1)"재화"- 매일매일 사람들 생활에서 필요한 것 중에 책, 옷, 쌀처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해. 2)"용역"- 물건을 만들어내거나 소비하는데 들어가는 노동 이런 낱말들은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생활과 연결해서 쉽게 풀이해줄게. 그래도 우리가 하는 "경제 놀이"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또 왜 하는지 알아야겠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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