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개별학습반

개별학습반은?

- 공부와 학교생활에 있어서 지원이 필요한 친구들이 자신에게 맞는 개별화된 공부를 하는 곳입니다.

- 각 반 선생님 친구들과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히는 곳입니다.

 

선생님은 항상 어려분을 만나면 반갑고 기뻐요. 서로서로 사랑하고 사이좋게 지내는 친구들을 좋아합니다. 개별학습반은 언제나 열려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면 주저하지 말고 오세요!

온 마음(WITH) 띵동(Think動) 프로젝트
  • 선생님 : 설쌤
  • 학생수 : 남 4명 / 여 0명

특수교육대상학생 도전적행동(문제행동) Q&A 2편

이름 설성정 등록일 24.03.05 조회수 12

 


통합학급 운영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많은 수의 비장애학생특수교육에 대한 통합교사의 정보 부족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교우관계그리고 장애학생의 도전적행동(문제행동)까지.
그래서 준비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도전행동 Q&A 2번째 시간

이번 시간에는 또 다른 특수교육대상학생 도전행동 사례를 토대로 그 이유와 지도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Q.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나요? 


A. 지난 시간장애학생의 도전행동은 모두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그럼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은 어떤 기능을 가질까요?
통상적으로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은 5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관심끌기관심이나 애정을 받고 싶은데 이를 위해 도전행동을 하는 겁니다예를 들면 좋아하는 선생님에게 짓궂게 장난치는 등의 행동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과제 또는 자극 회피싫어하는 수업 또는 상황에서 회피하기 위해 도전행동을 하는 것인데 수학 문제를 풀기 싫어 소리를 지른다거나 떼를 쓰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세 번째원하는 물건 또는 행동 얻기자신이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하기 위해 도전행동을 보이는 것인데 마트에서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를 쓰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네 번째놀이 또는 오락도전 행동 그 자체가 학생에게는 재미있는 자극인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섯 번째자기조절각성을 위한 활동으로 도전행동을 통해 기분을 전환하는 등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여기서 자기조절은 놀이 또는 오락과 다소 유사해서 헷갈릴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자기조절의 경우 다른 행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반면놀이 또는 오락 기능을 가진 도전행동의 경우 그 행동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에 다른 행동이나 활동은 보이지 않습니다.


 



 Q. 자신의 손을 깨물거나 머리를 때리는 등의 자해행동을 해요

A. 물론 개개인의 차이는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자해행동으로 인해 장애학생이 얻고자 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겠습니다.
첫째과제회피가 목적일 경우수업이나 과제에 흥미가 없거나 어려워서 피하고 싶은 마음에 도전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둘째관심얻기가 목적일 경우선생님과 친구들의 관심을 받고 싶어 자해행동을 할 수 있으며자해행동을 보이면 친구와 선생님이 자신에게 즉각 달려와 관심을 보여줬다는 사실이 인식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셋째활동얻기가 목적일 경우요구 사항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무작정 자해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감각자극감각역치가 높은 장애학생의 경우 감각이 둔하여 평소에는 별다른 감각을 느끼지 못하는데자해행동의 경우 감각적인 통증이 크다보니 자해행동으로 감각적 자극을 얻고 싶어 자해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상되는 4가지 기능 중 교사는 어떤 상황에서 장애학생이 자해행동을 보이며그런 행동을 보였을 때 본인 또는 학생들이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판단해 봄으로써 도전행동에 대한 기능을 추려나갈 수 있습니다.
 
도전행동의 기능이 파악되었다면 적절한 지도를 해야겠죠?
과제회피를 위해 도전행동을 보이는 경우학생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된 과제를 제공해야 합니다만약 개별화 된 과제 제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부분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크게 칭찬을 해주면 좋습니다.
관심얻기를 위해 도전행동을 보이는 경우학급 전체 학생들과 미리 약속을 하여 어떤 관심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대신 자해행동을 보이지 않을 때 평소보다 더욱 많은그리고 충분한 관심을 제공해야겠죠심한 자해행동의 경우 학생의 안전을 위해 즉각 중단시켜야 하겠습니다.
활동얻기를 위해 도전행동을 보이는 경우자신의 요구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적절한 단어나 문장보완대체의사소통방법을 알려줄 수 있겠습니다.
감각자극을 위해 도전행동을 보이는 경우다양한 감각자극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방법으로도 좋아하는 자극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참고로 자폐성향을 가진 학생의 경우 무료할 때 자해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집중할 수 있고 좋아하는 과제를 제공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물론 자해행동으로 인해 학생이 크게 다칠만한 것은 평소에 치워두시는 것이 좋겠죠?



이전글 특수교육대상학생 도전적행동(문제행동) Q&A 3편
다음글 특수교육대상학생 도전적행동(문제행동) Q&A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