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15명 / 여 12명

6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이름 김은영 등록일 20.06.05 조회수 520
첨부파일

2020학년도 1학기 6학년 전과목 평가계획

 

1. 평가 목적

. 학생 개개인의 학습 정도를 측정하고 학습 지도 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학생의 성장을 돕는다.

.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 미래를 살아갈 역량을 기르는 참학력을 신장시킨다.

 

2. 평가 방침

. 평가는 모든 학생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 각 교과()의 학년별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목표 도달도 확인과 함께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 과정을 평가한다.

.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양한 수행평가의 기법을 활용한다.

.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중시되는 교과목의 평가는 태도, 표현, 기능 평가를 위한 평가 기준안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 구술시험, ·반 토론법, 실기 시험,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 수행평가의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하여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을 파악한다.

.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한다.

. 학부모 상담 주간 등을 통해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평가 방법

. 교과 내용 및 영역별 교육목표를 근거로 평가목표를 설정한다.

. 평가 시기와 평가 장면, 평가 척도 등을 고려하여 학급 담임이 평가계획을 작성한다.

. 수행평가 계획에 따라 학급별로 평가를 실시하여 NEIS의 교과 성적에 누가 기록한다.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과 성취기준 및 참학력 역량을 고려한 교사별 상시평가를 한다.

. 교과 전담 교과는 교과 전담 교사가 작성한 수행평가 기준에 의하여 연중 수시 평가한 후 교무업무시스템의 교과 전담 교과 성적에 누가 기록한다.

. 2학기 말에 교과별로 성취 정도를 평가목표 기술을 활용하여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 평가기록부의 내용을 생활통지표와 생활기록부 기록에 활용한다.

 

 

4. 세부 추진계획

추진내용

시기

비고

학생

평가

진단

활동

5

3월 한 달 동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 관찰

교과별 특성에 따라 담임에 의한 다양한 진단 도구 활용

학습 지도 방향 설정 및 교수·학습 기초 자료로 활용

교사별

성장평가

계획

3

교과별 상시평가 계획

수시평가+수행평가 계획

교사별

상시평가

수시

교과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방법 : 지필, 포트폴리오, 면담, 관찰 등

평가 척도 : 3단 척도(잘함, 보통, 노력요함)

수행

평가

수시

· 학년 수행평가 계획에 의거 실시

· 기능, 가치, 태도 평가 병행

· 과정 중심의 평가 체제로 운영

· 평가 척도 : 3단척도 (-, -, -)

· 평가 사전 예고제 실시

결과통보

2

· 학부모에게 공개 : 지필, 수행평가 학기당 1

· 73/ 2020.1 1(neis 생활통지표 출력)

학력책임지도제 운영

수시

· 기초·기본 학습 더딤학생에 대한 책임지도

- 기초학습더딤학생 판별검사 : 3월 실시

- 학습더딤학생 현황 파악 및 지도방안 강구

- 학급별로 국, 수 부진과목별 지도

 

5. 교과별 평가 영역

교 과

평 가 영 역

국 어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도 덕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사 회

지리

역사

일반사회

수 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과 학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실 과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관리와 자립

기술시스템

기술활용

체 육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음 악

표현

감상

생활화

미 술

체험

표현

감상

영 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6. 평가 결과 처리

. 절대 평가를 원칙으로 수행평가의 결과를 종합하여 교과별로 서술한다.

. 평가 결과는 학생의 발달, 진보의 정도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교과별 평가는 평가영역을 설정하여 실시한다.

. 담임 및 교과 담당교사는 평가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성장기록 및 포트폴리오 등 평가의 결과는 학년도 말까지 보관한다.

 

 

 

7. 세부 추진 계획

. 국어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문법

5. 속담을 활용해요

[6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잘함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찾고 그 뜻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지필평가

서술형

6

보통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찾고 그 뜻을 어느 정도 설명한다.

노력요함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찾고 그 뜻을 설명하기 어려워한다.

듣기

· 말하기

6. 내용을 추론해요

[601-06]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이야기를 듣고 추론하는 방법 알기

잘함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적절하게 추론하며 추론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지필평가

7

보통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추론할 수 있고 추론하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알고 있다.

노력요함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추론하지 못하고 추론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쓰기

7. 우리말을 가꾸어요

[603-04]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글쓰기

잘함

사례를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한 주장하는 글을 짜임에 맞게 잘 쓴다.

논술형

포트폴리오

8

보통

사례를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한 주장하는 글을 쓴다.

노력요함

사례를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한 주장하는 글을 쓰기 어려워한다.


. 도덕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타인과의 관계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602-03]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잘함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근거와 이유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태도를 지니며,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체크리스트

6

보통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태도를 지니며, 실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노력요함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마음을 다진다.

자연·초월과의 관계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604-02]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른다.

도덕적 성찰 과정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기

잘함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지필평가

자기평가

7

보통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실천한다.

노력요함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실천하려고 다짐한다.


. 사회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일반사회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605-06]국회, 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 조사하기

잘함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에 대해 알고 있으며, 삼권 분립의 뜻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삼권 분립이 필요한 까닭을 알맞게 설명할 수 있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6

보통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에 대해 알고 있고, 삼권 분립의 뜻과 필요한 까닭을 설명하나 다소 미흡하다.

노력요함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에 대해 알지 못하고, 삼권 분립의 뜻과 삼권 분립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하기 어렵다.

일반사회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606-02]여러 경제 활동의 사례를 통해 자유 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경제 활동의 모습에서 우리 경제의 특징 알기

잘함

개인과 기업의 경제 활동의 모습을 두 가지 제시할 수 있고 우리 경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7

보통

개인과 기업의 경제 활동의 모습에 대한 이해와 우리 경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다소 미흡하다.

노력요함

개인과 기업의 경제 활동 모습을 잘 알지 못하고 우리 경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 하지 못한다.

역사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606-03]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 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 살피기

잘함

그래프를 해석하고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7

보통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으나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하는 것이 다소 미흡하다.

노력요함

그래프를 해석하는 것이 미흡하고,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하지 못한다.

 

. 수학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규칙성

4. 비와 비율

[604-03]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백분율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잘함

실생활에서 백분율이 사용되는 여러 가지 경우를 알고, 백분율과 관련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6

보통

실생활에서 백분율이 사용되는 여러 가지 경우를 알지만, 백분율과 관련된 문제를 푸는데 서투르다.

노력요함

실생활에서 백분율이 사용되는 여러 가지 경우를 알지 못하며, 백분율과 관련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자료와

가능성

5. 여러 가지 그래프

[605-04]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조사한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해석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찾아 발표하기

잘함

조사한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고, 그래프를 보고 해석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7

보통

조사한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고, 그래프를 보고 해석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부분적으로 찾을 수 있다.

노력요함

조사한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내지 못하고, 그래프를 보고 해석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 찾지 못한다.

측정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603-11]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직육면체의 부피 구하기

잘함

직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직육면체의 부피를 정확히 구한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8

보통

직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알지만, 직육면체의 부피를 정확히 구하지는 못한다.

노력요함

직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 과학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물질 (물질의 성질)

3. 여러 가지 기체

[610-01] 산소, 이산화탄소를 실험을 통해 발생시키고 성질을 확인한 후, 각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을 통해 이산화탄소의 성질 이해하기

잘함

이산화탄소 발생 장치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한 뒤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정확하게 알아내어 표를 완성한다.

모둠원을 도와 적극적으로 실험에 참여한다.

실험

실습

6

보통

이산화탄소 발생 장치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한 뒤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알아내어 표를 완성한다.

모둠원을 도와 실험에 참여한다.

노력요함

모둠원들의 도움을 받아 이산화탄소 발생 장치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한 뒤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알아내어 표를 완성한다.

모둠원과 실험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생명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612-01] 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물이 잎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증산작용 설명하기

잘함

잎에 도달한 물의 이동을 알고, 증산 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고서

7

보통

잎에 도달한 물의 이동은 알고 있으나, 증산 작용에 대해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노력요함

잎에 도달한 물의 이동을 알지 못하고 증산 작용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운동과 에너지

(파동)

5. 빛과 렌즈

[611-03] 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조사할 수 있다.

볼록 렌즈로 주변 물체를 관찰하여 볼록 렌즈의 특징 찾기

잘함

볼록 렌즈에서 빛의 굴절로 인해 물체의 모습이 실제와 다르게 보임을 설명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안다.

실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실험

실습

8

보통

볼록 렌즈로 보는 물체의 모습이 실제와 다름을 설명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안다.

실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노력요함

볼록 렌즈로 보는 물체의 모습이 실제와 다르게 보임과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아는 데에 도움이 필요하다.

실험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실과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자원 관리와 자립

2.

가족과 가정일

[603-05] 가정일을 담당하고 있는 가족원들의 역할을 탐색하고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하기

잘함

우리 집의 가정일을 누가 하는지 탐색할 수 있고, 양성평등 및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모두가 함께 가정일을 나누어 할 수 있도록 역할을 배분할 수 있다.

관찰법

자기평가

7

보통

우리 집의 가정일을 누가 하는지 탐색할 수 있고, 모두가 함께 가정일을 나누어 할 수 있도록 역할 배분을 계획할 수 있다.

노력요함

우리 집의 가정일을 누가 하는지 탐색할 수 있다.

기술 시스템

3.

생활과 소프트웨어

[604-08]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일상생활 속 문제를 절차적 사고를 적용하여 해결하기

잘함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고, 이를 절차적 사고를 적용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보고서

6

보통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고, 문제를 작은 단위로만 나눌 수 있다.

노력요함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기 어려워한다.

    

      . 체육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건강

1-1.

운동과 여가 생활

[601-04]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여가 활동 계획 세우기

잘함

여가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을 4개 이상 반영하여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보고서

6

보통

여가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을 2~3개 반영하여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노력요함

여가 활동 계획 시 고려할 사항을 1개 반영하여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경쟁

3-1. 배구형 게임

[603-06]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다양한 서브 기능을 찾아 연습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하기

잘함

배구형 게임의 서브 기능을 탐색하여 다양한 게임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실기

7

보통

배구형 게임의 서브 기능을 탐색하여 일부 게임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노력요함

배구형 게임의 서브 기능을 탐색하여 다양한 게임 상황에 서 시도할 수 있다.

표현

4-1. 창작 체조

[604-07]

주제 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창작 체조를 독창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감상하기

잘함

친구들과 협동하여 창작 체조 작품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실기

관찰

자기평가

9

보통

친구들과 협동하여 창작 체조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노력요함

창작 체조 작품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음악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표현

1. 마음을 열며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산도깨비를 단소로 연주하기

잘함

악곡의 특징을 정확하게 표현하며 자신이 맡은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실기

6

보통

악곡의 특징을 표현하며 자신이 맡은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노력요함

자신이 맡은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감상

1. 마음을 열며

[6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학연화대합설무의 반주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징 구별하기

잘함

학연화대합설무의 반주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서술형

7

보통

학연화대합설무의 반주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노력요함

학연화대합설무의 반주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생활화

1. 마음을 열며

[603-03]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우리나라의 음악 문화유산을 경험하고 발전 방안 이야기하기

잘함

우리 문화유산을 정확히 알고 발전 방안을 이야기할 수 있다.

서술형

7

보통

우리 문화유산을 알고 이야기할 수 있다.

노력요함

우리 문화유산을 알고 있다.

    

. 미술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체험

1. 나에게 가는 시간 여행

[601-01]

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자신에게 의미있는 것을 활용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자료집 만들기

잘함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떠올리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나에 관한 자료집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실기

6

보통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떠올리고 나에 관한 자료집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노력요함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떠올리고 나에 관한 자료집을 만들 수 있으나 이해하기 어렵다.

표현

3. 판화와 놀아요

[6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판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알고 다양한 효과를 살려 표현하기

잘함

판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알고 다양한 효과를 살려 표현할 수 있다.

실기

6

보통

판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판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다.

감상

6. 작품 속 시대가 보여요

[603-02]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을 시대적 배경과 관련지어 감상하기

잘함

작품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과 미술 작품의 특징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관찰

7

보통

작품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과 미술 작품이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노력요함

작품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과 미술 작품이 특징의 설명이 미흡하다.


. 영어

영역

단원명

(핵심) 성취기준

평가요소

성취수준

방법

시기

말하기

4.How about turning off the light?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그림을 보고 제안하는 말을 하고 상황에 알맞은 대화하기

잘함

제안하는 말과 제안에 답하는 말을 유창하게 잘할 수 있다.

관찰평가

6

보통

제안하는 말과 제안에 답하는 말을 뜻이 전달되도록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제안하는 말과 제안에 답하는 말을 거의 하지 못한다.

읽기

5. Go straight and turn right.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대화를 읽고, 지도에서 해당하는 장소의 위치를 찾아 번호로 쓰기

잘함

대화를 듣고 4문항의 답을 모두 맞힐 수 있다.

지필평가

7

보통

대화를 듣고 2~3문항의 답을 맞힐 수 있다.

노력요함

대화를 듣고 1문항의 답을 맞히거나 모든 문항에 답하지 못한다.

쓰기

6.Your car is faster than mine.

[6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림을 보고, 낱말을 바르게 배열하여 문장쓰기

잘함

사물을 비교하는 문장 4개를 모두 영어로 정확하게 쓸 수 있다.

지필평가

7

보통

사물을 비교하는 문장 2~3개를 영어로 정확하게 쓸 수 있다.

노력요함

사물을 비교하는 문장 1개를 영어로 정확하게 쓰거나 전혀 쓰지 못한다.

이전글 2020년 6월 8일 월요일
다음글 이리송학초등학교 생활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