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아홉 친구들 모두가 같이 활짝 웃는 2학년 1반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 열아홉 친구들이 꿈꾸는
'서로 배려하여 평화롭고, 행복하고 즐거운
깨끗한 반'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 배려를 해주며, 항상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행동하는 멋진 2학년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업]2019년 5월 16일 목요일 |
|||||
---|---|---|---|---|---|
이름 | 최선우 | 등록일 | 19.05.16 | 조회수 | 10 |
1교시: 구강검사 - 오늘 1교시에는 구강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치과의사 선생님께서 오셔서 아이들 구강상태를 검사해주셨고, 내일 아이들 편으로 결과안내서가 나갈 예정입니다. 1~3교시: 수학(받아내림이 있는 '몇 십 몇-몇') - 구강검사가 끝난 후에는 수학 받아내림이 있는 '몇 십 몇 - 몇'을 공부해보았습니다. 연결큐브를 이용해서 주어진 수를 십 모형과 일 모형으로 만든 후에 낱개를 빼보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32-8이라 하면, 아이들이 십 모형 3개, 일 모형 2개를 놓은 후 낱개로만 8을 빼야 하는 것입니다. 수가 모자라서 다 못 빼겠다고 하면, 십 모형을 일 모형으로 분리해서 일 모형이 12개가 되면 8을 다 뺄 수가 있다는 것을 여러 가지 문제를 통해 조작해보았습니다. 그리고나서 세로식으로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알아보았습니다. - 십 모형이 하나 줄고, 일 모형이 10개가 추가가 된다는 그 사실은 이해하는데 세로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고 복잡해보이니 많이 어려워하더라구요. 그리고 확실히 덧셈보다는 뺄셈을 어려워하기에 "십몇-몇(13-8과 같은 경우)"을 잘 못 하는 경우들도 많았습니다. '십몇-몇' 학습이 잘 안 되어있는 아이들은 받아내림은 잘 해도 정작 일의 자리 계산을 못해서 성취수준 도달이 힘드니 가정에서 지도해주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가르치다보니 내일 십몇-몇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더라구요. 내일은 이에 대한 학습지를 두어장 나누어줄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학습이 꼭 필요한 아이들은 따로 체크 표시해드릴 예정입니다.) - 수학책을 같이 풀면서 가로식은 어떻게 풀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그리고 3교시에는 숙제인 일일수학 1번학습지를 나눠주고 해결해보게 하였습니다. 푸는 방법을 잘 모르는 아이들은 옆 짝꿍에게 배우거나 선생님 자리에 와서 1:1로 어떻게 푸는 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5교시: 국어(시 속 인물의 마음 상상하기) - 오늘은 '잠자는 사자'라는 시와 함께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시를 읽어본 후, 뽑기로 두명씩 뽑아 정지극을 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한 연씩 읽어주면, 연기하는 아이들은 짧게 연기하고 얼음을 하는 활동이었답니다. 아빠 역할을 하는 친구들이 열심히 코를 골고, 아이 역할을 맡은 친구들은 살금살금 양말을 벗기는 활동을 해보며, 왜 아빠 양말을 벗겨드린 거 같은지를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빠 양말을 벗기는 아이의 마음을 상상해보았습니다. - 5교시 말미에 10분 정도 남아서 내일 다뤄볼 '치과에서'라는 시를 읽어본 후, 내가 치과에 간 경험이나 이를 뽑은 경험에 대해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하는 도중에 5교시가 끝나서 내일 경험 말하기를 이어서 할 예정이랍니다. |
이전글 | [수업]2019년 5월 20일 월요일 |
---|---|
다음글 | [수업]2019년 5월 15일 수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