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아홉 친구들 모두가 같이 활짝 웃는 2학년 1반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 열아홉 친구들이 꿈꾸는
'서로 배려하여 평화롭고, 행복하고 즐거운
깨끗한 반'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 배려를 해주며, 항상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행동하는 멋진 2학년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업]2019년 4월 2일 화요일 |
|||||
---|---|---|---|---|---|
이름 | 최선우 | 등록일 | 19.04.02 | 조회수 | 6 |
1교시: 수학 - 1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단원평가를 보았습니다. - 문항은 총 20문항이며, 서술형은 내지 않았습니다. - 제가 고학년 지도할 때에는 '심화문제'라는 이름으로 보너스점수를 얻는 문제를 제공하였습니다. 우리 2학년들도 다 풀고나서 시간이 남으면 어려운 문항도 풀어볼 수 있도록 '도전문제'라는 이름으로 5문항이 제시되었습니다. 도전문제는 풀지 않거나 틀려도 점수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대신 맞출 경우에는 보너스점수를 받을 수 있는 문항입니다. - 시험 결과는 이번주 금요일까지 각 가정으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2교시: 수학 - 이제 2단원에 들어갔습니다. 2단원은 도형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이들이 1학년 때 배웠던 거라고 하는데, 1학년 때에는 '모양'을 배운 것이고, 2학년 때에는 '도형'을 배우는 것이라 수학적으로 두 개념이 달라서 동그라미 모양과 원(형)이 우리가 보았을 때에는 비슷하지만 오묘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주변에서 원 모양을 찾아보고 직접 그려보았습니다. 원으로 그림그리기는 시간이 모자라서 다음 수학시간에 하기로 하였습니다. 3교시: 즐생(무용) - 오늘은 무용 시간에 1~10까지 자신의 몸으로 숫자만들기 표현 활동을 하였습니다. 1단계는 상체만 가지고 1~10 만들기, 2단계는 자기몸 전체로 1~10까지 만들기, 3단계는 짝과 함께 상체만으로 1~10 함께 만들기, 4단계는 짝과 함께 몸 전체로 1~10까지 만들기, 마지막 5단계는 한 명이 십의 자리, 또 다른 한 명이 일의 자리를 맡아 두 자리 수 표현해보기를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1학년 때에도 손가락이나 몸 전체로 숫자를 만들어봤지만 상체만 가지고 만드는 것은 생소한 지라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했습니다. 무용선생님이 다른 친구들 것도 참고해도 좋다고 하셨고, 아이들도 계속해서 자기 몸으로 숫자들을 만들어가니 만드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더라구요^^ 다음 시간에는 자음과 모음으로 글자만들기 활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4~5교시: 통합 -우연히 창가를 보니 개운죽이 많이 자랐더라구요. 아이들은 개운죽보다 칼라소일(소위 개구리알)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어서 개운죽이 자라는 것을 잘 못 알아채는 거 같아 개운죽 관찰일기를 써보기로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1사람당 1개씩 루페를 나누어주었습니다. 아이들이 루페를 너무 좋아하더라구요ㅎㅎ 처음에는 종이를 들여다보더니 자기 옷도 보고, 손등도 보고 여기저기 갖다댈수 있는 데는 다 가져다가 관찰하였습니다. 루페는 사물함에 잘 두었다가 앞으로도 밖에 나가서 관찰하거나 할 때 늘 지니고 다니게 할 예정입니다. - 5교시에는 풍선으로 공동체놀이를 해보았습니다. 모둠원끼리 손을 잡고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놀이인데 고학년들은 너무 재밌게 잘했는데 저학년들은 겨우 10개 할까 하더라구요. 내일 이어서 다시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아이들 수준에 안 맞는 거 같아서 내일은 혼자서 풍선띄우기부터 해보려고 합니다. |
이전글 | [수업]2019년 4월 3일 수요일 |
---|---|
다음글 | [수업]2019년 4월 1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