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3반

아이와 어른이 사용하는 낱말은 의미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의사소통할 공통어를 찾기는 왜 이렇게 힘이 들까요?

그것은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그 단어들을 전혀 다른 내용으로 채우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마당, 아빠, 죽음은 아이가 말하는 마당, 아빠, 죽음과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야누슈 코르착-

노는 게 제일 좋아~~
  • 선생님 : ***
  • 학생수 : 남 11명 / 여 11명

2023년 4월 24일 월요일

이름 *** 등록일 23.04.24 조회수 53

* 장화 홍련 이야기는 과연....

 

이 이야기는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하지. 

선생님은 오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에 대해 초점을 맞출 거야. 

선생님은 어린 시절에 친구랑 함께 엄청 신나게 놀았어. 날마다 늦게까지 놀다가 부모님께 혼이 날 정도로 열심히 놀았어. 그러다 한글을 익힌 후에는 책 읽는 시간이 점점 늘어났지. 책 속에서 만난 세상은..... 우와아~~~ 선생님에게 상상력이라는 풍부한 힘을 안겨주었거든. 재미있는 책은 잠잘 때 베개 밑에 넣어두고 잤으니까.... 그러면서 비판력도 함께 성장했다는 생각이 들어. 왜냐하면 선녀와 나무꾼, 장화 홍련, 심청전, 흥부 놀부전 등등....선생님은 고개를 갸우뚱 하며 읽었거든. 그런 다음 궁금한 이야기는 아버지에게 꼭 물어봤어. 어른께 나의 마음을 나누며 표현한다는 것은 용기와 자신감을 키워준다고 생각해. 

자, 그러면 생각을 열어볼까?....

요즘 아이돌, 걸그룹이라는 연예인들에게 열광하는 팬들의 마음은 어마어마해. 선생님은 이들을 모델로 삼고 응원하며 따라하는 열정도 참 좋아해. 선생님도 열정적으로 응원하며 좋아하고 그랬으니까.

그러나..... 장화 홍련에서 동생 홍련이 엄마가 돌아가시자 언니인 장화만 바라보고 따르는 마음은 얼마든지 이해하지만..... 

언니 장화가 억울하게 죽었다고 슬퍼하다 뒤따라 죽은 홍련을 이해할 수 없어. 

이 책을 읽으면서도 그랬거든. '어라? 왜 스스로 목숨을 끊지? 나 같으면 언니의 억울한 죽음을 풀기 위해 악착같이 살아가며 파헤칠 건데....'

 

스스로 목숨을 끊는 연예인들의 소식을 접할 때마다 선생님 마음도 매우 슬프고 안타깝단다. 그러나 팬들이 따라 죽기를 원하는 연예인은 없단다. 

마음을 다하는 것을 최선이라고 하지. 최선을 다해 살아야지!!!

 

** 숙제

1. 수학 익힘

16쪽 ~17쪽 문제해결하고 부모님께 채점 받아오기

2. 덧셈을 해보자.

가족과 함께 10 받아 올림 서로 주고받으며 암산으로 해보기. 국어 말놀이 하는 것처럼 긴장감, 심장 쫄깃~~ 엄~~청 재미있단다. 한번 기대해보겠어. 

 

^__________________^*

이전글 2023년 4월 25일 화요일
다음글 2023년 4월 21일 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