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 듣기·말하기 | 4월 |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쓰기 | 4월 |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속담을 활용해요 | 문법 | 5월 |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내용을 추론해요 | 읽기 | 5월 |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다. | 내용을 추론하며 글 읽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 문학 | 6월 |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자신과의 관계 | 4월 | 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방법을 익힌다. |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적인 삶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타인과의 관계 | 6월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 자연․초월과의 관계 | 7월 |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른다. | 도덕적 성찰 과정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역사 | 4월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일반 사회 | 6월 | 국회, 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 조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각기둥과 각뿔 | 도형 | 4월 | 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여러 가지 각뿔의 이름과 구성 요소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소수의 나눗셈 | 수와 연산 | 5월 | '(자연수)÷(자연수)','(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 '(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비와 비율 | 규칙성 | 5월 |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여러 가지 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6월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측정 | 7월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지구와 달의 운동 | 우주 | 4월 |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개념을 알고 자전과 공전 때문에 생기는 현상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여러 가지 기체 | 물질의 성질 | 5월 | 온도와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빛과 렌즈 | 파동 | 7월 | 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된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을 조사할 수 있다. | 볼록 렌즈의 특징을 알고 우리 생활에서의 쓰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7월 | 버섯, 곰팡이와 같은 생물을 관찰하여 이들의 특징과 사는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버섯, 곰팡이와 같은 생물을 관찰하여 이들의 특징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소중한 나의 가족, 행복한 가정생활 | 가정 생활 | 4월 |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배려와 돌봄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 기술의 세계 | 5월 |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 실내 원예 활동을 통해 농업과 우리 생활의 관계 이해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5. 안전 | 안전 | 3월 |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운동 시설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이해하고 발표 할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1. 건강 | 건강 | 4월 | 운동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체력 운동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운동 계획에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2. 도전 | 도전 | 5월 |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던지고, 굴리는 동작을 이용하여 정확한 표적을 맞힐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3. 경쟁 | 경쟁 | 6월 |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 수행하기 | 관찰 및 자기평가 | 상◎ 중○ 하△ | 4. 표현 | 표현 | 7월 | 주제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으로 창작하여 신체 활동에 적용하기 | 관찰 및 동료평가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표현 | 5월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감상 | 7월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현악기의 종류를 알고 현악기 소리를 듣고 악기의 이름 찾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나를 찾아서 | 체험 | 3월 |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찾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어울려서 아름답게 | 표현 | 4월 |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눈으로, 마음으로 작품 읽기 | 감상 | 6월 | 미술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감상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의 특징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What Grade Are You In? | 듣기 | 3월 3주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학년과 동아리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서술 | 상◎ 중○ 하△ | 3. When Is Earth Day? | 쓰기 | 4월 3주 |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 날짜 나타내는 문장을 쓸 수 있다. | 지필 | 상◎ 중○ 하△ | 4. How Much Are These Pants? | 말하기 | 5월 4주 |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물건의 가격을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5. What’s Wrong? | 읽기 | 6월 2주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아픈 곳을 묻고 답하는 문장과 증상에 대해 조언하는 대화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지필 | 상◎ 중○ 하△ |
※ 평가 계획은 학교 행사 등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