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6학년 1반입니다. 밝은 웃음 가득! 행복한 우리!♡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6학년 1반
  • 선생님 : 김슬예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6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이름 김슬예 등록일 19.03.27 조회수 27

6학년 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듣기·말하기

4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기

관찰, 서술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쓰기

4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쓸 수 있다.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관찰, 서술

5. 속담을 활용해요

문법

5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관찰, 서술

6. 내용을 추론해요

읽기

5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다.

내용을 추론하며 글 읽기

관찰, 서술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문학

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관찰, 서술

 

2. 도덕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자신과의 관계

4

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방법을 익힌다.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적인 삶 실천하기

관찰, 서술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타인과의 관계

6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관찰, 서술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자연초월과의 관계

7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른다.

도덕적 성찰 과정을 실천하여 습관화하기

관찰, 서술

3. 사회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역사

4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 설명하기

관찰, 서술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일반

사회

6

국회, 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 조사하기

관찰, 서술

 

 

 

 

4. 수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각기둥과 각뿔

도형

4

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여러 가지 각뿔의 이름과 구성 요소 설명하기

관찰, 서술

3. 소수의 나눗셈

수와 연산

5

'(자연수)÷(자연수)','(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관찰, 서술

4 비와 비율

규칙성

5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관찰, 서술

5. 여러 가지 그래프

자료와

가능성

6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

관찰, 서술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측정

7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구하기

관찰, 서술

 

 

 

 

 

 

 

 

5. 과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지구와 달의 운동

우주

4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개념을 알고 자전과 공전 때문에 생기는 현상 설명하기

관찰, 서술

3. 여러 가지 기체

물질의 성질

5

온도와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 설명하기

관찰, 서술

5. 빛과 렌즈

파동

7

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된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을 조사할 수 있다.

볼록 렌즈의 특징을 알고 우리 생활에서의 쓰임 설명하기

관찰, 서술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식물의 구조와 기능

7

버섯, 곰팡이와 같은 생물을 관찰하여 이들의 특징과 사는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버섯, 곰팡이와 같은 생물을 관찰하여 이들의 특징을 설명하기

관찰, 서술

 

 

 

 

6. 실과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소중한 나의 가족, 행복한 가정생활

가정

생활

4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배려와 돌봄 실천하기

관찰, 서술

2.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기술의

세계

5

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실내 원예 활동을 통해 농업과 우리 생활의 관계 이해하기

관찰, 서술

 

 

 

 

 

 

 

7. 체육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5. 안전

안전

3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운동 시설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이해하고 발표 할 수 있다.

관찰

1. 건강

건강

4

운동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체력 운동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운동 계획에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다.

관찰

2. 도전

도전

5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던지고, 굴리는 동작을 이용하여 정확한 표적을 맞힐 수 있다.

관찰

3. 경쟁

경쟁

6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 수행하기

관찰 및

자기평가

4. 표현

표현

7

주제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으로 창작하여 신체 활동에 적용하기

관찰 및

동료평가

 

 

8. 음악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표현

5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관찰, 서술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감상

7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현악기의 종류를 알고 현악기 소리를 듣고 악기의 이름 찾기

관찰, 서술

 

 

9. 미술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나를 찾아서

체험

3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찾기

관찰, 서술

3. 어울려서 아름답게

표현

4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관찰, 서술

6. 눈으로, 마음으로 작품 읽기

감상

6

미술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감상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의 특징 설명하기

관찰, 서술

 

10. 영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What Grade Are You In?

듣기

3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학년과 동아리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서술

3. When Is Earth Day?

쓰기

4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날짜 나타내는 문장을 쓸 수 있다.

지필

4. How Much Are These Pants?

말하기

54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물건의 가격을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관찰

5. What’s Wrong?

읽기

6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아픈 곳을 묻고 답하는 문장과 증상에 대해 조언하는 대화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지필

 

평가 계획은 학교 행사 등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전글 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다음글 교외체험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