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작품 속 인물과 나 | 문학 | 9월 |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 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 문법 | 9월 |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 듣기·말하기 | 11월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읽기 | 11월 |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글에 나타난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7. 글 고쳐 쓰기 | 쓰기 | 12월 |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자료를 활용해 글을 쓰고 자신이 쓴 글을 고쳐 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공정한 생활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9월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10월 |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 북한의 여러 지역 중 여행하고 싶은 곳을 정해 여행 계획 세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지리 | 9월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과 다양한 문화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일반 사회 | 11월 |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 지구촌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일반 사회 | 12월 |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법의 역할과 인권 침해 사례 및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소수의 나눗셈 | 수와 연산 | 9월 | 나누는 수가 소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수의 나눗셈을 문제를 해결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공간과 입체 | 도형 | 10월 |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비례식과 비례배분 | 규칙성 | 11월 | 비례배분을 알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할 수 있다. | 비의 성질을 알고 실생활에 접목하고 비례배분을 통해 문제 해결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원의 넓이 | 측정 | 11월 |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원주율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원의 넓이 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전기의 이용 | 전기와 자기 | 9월 |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계절의 변화 | 대기와 해양 | 10월 | 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 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계절 변화의 원인을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와 관련지어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연소와 소화 | 물질의 변화 | 11월 |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 토의하기 | 서술‧토의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함께 나누며 즐겁게 실천하는 가정일 | 자원 관리와 자립 | 9월 |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가정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 | 기술 시스템 | 10월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 체험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재미있는 발명과 로봇의 세계 | 기술 활용 | 11월 |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통해 작동원리와 활용 분야 알아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5. 안전 | 안전 | 9월 |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 하여 발표 할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1. 건강 | 건강 | 10월 | 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 체력 운동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운동 계획에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다. | 관찰 | 상◎ 중○ 하△ | 2. 도전 | 도전 | 11월 |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 활동에 참여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최선을 다하기 | 관찰 | 상◎ 중○ 하△ | 3. 경쟁 | 경쟁 | 12월 |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전략 탐색하여 실행하기 | 관찰 및 자기평가 | 상◎ 중○ 하△ | 4. 표현 | 표현 | 2월 |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으로 창작하여 신체 활동에 적용하기 | 관찰 및 동료평가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감상 | 9월 |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감상하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 관찰 | 상◎ 중○ 하△ | 4. 소복 소복, 음악이 쌓여요 | 생활화 | 10월 |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을 활용하여 학교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 발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4. 소복 소복, 음악이 쌓여요 | 표현 | 11월 |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 제재곡 노랫말 바꾸기 | 관찰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9. 새로운 눈으로 | 표현 | 10월 |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2. 생각하는 건축가 | 체험 | 11월 |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찾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3. 미술,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다. | 감상 | 11월 |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의 특징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7. You Should Wear a Helmet | 듣기 | 9월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의무를 나타내는 말과 잊지 말아야 할 일을 알려 주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지필 | 상◎ 중○ 하△ | 8. How Can I Get to the Museum? | 말하기 | 10월 | 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특정 장소에 가는 방법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0. Emily Is Faster than Yuna | 쓰기 | 11월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두 대상을 비교하는 문장 쓰기 | 서술 | 상◎ 중○ 하△ | 12. Would You Like to Come to My Graduation? | 읽기 | 12월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제안하고 답하는 표현과 초대하는 짧은 글 읽기 | 지필 | 상◎ 중○ 하△ |
※ 평가 계획은 학교 행사 등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