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무엇을 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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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전주기전여자고 | 등록일 | 20.03.12 | 조회수 | 136 |
장인균 <전주기전여고 교장·호남기독학원 상무이사>
다른 사람에게 지지 말아라! 다른 사람에게 폐 끼치지 말아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어라! 우리나라 학부모와 일본 학부모, 그리고 미국 학부모를 비교하는 말로 많이 들어본 이야기다. 그럼 우리나라 학교는 다른 사람에게 지지 않는 사람으로 교육하는 곳일까?
학교의 역할은 시대에 따라서 변해왔다. 학교가 근대 산업 사회에서, 부지런하고, 남에게 지지 않는 인재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음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몇 해 전에 인공지능의 상징인 알파고와 이세돌기사의 바둑대결에서 이세돌기사가 지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교육자들은 학교 교육이 어떻게 변해야 되는지 다시 생각해 보기 시작했다. ‘어쩌면 사람이 인공지능에 모든 것을 내주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과 초조함을 갖기 시작 한 것도 이때부터인 듯하다. 만약에 이세돌기사가 세계최초로 거둔 1승도 흥행을 위한 구글의 전략이었다고 한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자가 학습능력을 가진 인공지능을 장착한 컴퓨터가 대신해 줄 수 없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만드는 것이 학교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과연 이런 핵심역량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 ‘학교가 이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곳 인가?’라는 질문에 학교는 자신 있게 답 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 학교 교육과정은 주입식 교육만을 받았던 기성세대들이 보기에 생소한 것들이 많이 있다. 수업전개과정도 많이 다르다. 조용히 앉아서 선생님 얼굴만을 바라보는 수업이 아니다. 학생들 활동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다 보니 많이 시끄럽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학생도 있다.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이 국어나 수학처럼 과목으로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학교의 모든 과목에 모든 선생님들이 핵심역량을 바르게 인식하고, 그러한 소양을 갖추어서, 자신들의 수업에 적용해야만 가능한 역량이다. 물론 학생들 활동중심의 수업이 자연스럽게 이러한 역량을 기르는 좋은 수업방법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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