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근영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슬기로운 과목 선택! 2021학년도 교과 박람회
작성자 김도연 등록일 21.07.27 조회수 152
첨부파일

협력을 통한 배움의 스토리 

 

  지난 7월 9일, 1,2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설계 선택과목 박람회가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솔빛관에서 여러 개의 교실마다 과목 이름을 부여해 학우들이 찾아가는 형태로 구성되어 1학년 학우들이 체험하는 2시간 동안은 현재 그 과목을 배우고 있고, 사전에 선발된 2학년 멘토들이 과목 설명을 진행해 주었다. 체험은 1,2학년 학우들이, 멘토는 2,3학년이 담당하여 4시간 동안 이어진 행사를 참여하였다. 방학식이 이루어지기 전, 제1차 과목 선택이 이루어지면서 어떠한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럽고, 자기 진로의 확신을 가지지 못하여 선택의 방향을 못 잡고 있는 학우들을 위해 개최된 본 행사는 과목 선택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동시에 교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 및 선택에 도움을 주는 미래 설계 진로 교육 중 하나로, 작년과 달라진 점은 같은 학급 전체가 동시에 같이 이동하는 것이 아닌, 개인별로 자신의 관심 있는 과목을 찾아가서 자발적으로 궁금증을 해결한다는 점이다. 

 특정 과목을 이수 받고 있는 선배들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와 참고서, 기출문제집들을 가져와 과목 설명, 시험 유형에 따른 다양한 공부법, 그리고 전체적인 과목 선택에 관련한 유용한 점 등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질문을 받음으로써 후배 학우들은 궁금증을 풀어나가고 자신의 미래를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었다. 2학년 2반 정가을 학우는 “과목 설명을 할 때에 후배들에게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준 적이 있었는데, 다음날에 연락을 통해 질문을 해주어서, 성실하게 답해주었다.”라는 경험을 이야기하며 협력과 친밀감을 통한 박람회가 진정한 미래교육임을 강조하였다. 고교 학점제 선도학교인 우리 학교에서 개최한 2021 교과목 선택 박람회가 학우들의 미래 진로의 커다란 축을 세울 수 있었기를 기대해본다.

 

정가을 기자

 

KakaoTalk_20210712_101617969_03

 

이전글 교실 밖 펼쳐진 학습의 장, 교과 융합 페스티벌
다음글 수학과 문학, 미술 교과의 통합 ‘2021 수학 시화전 대회’